1. 이론가들이 보는 학습
플라톤 – “본질과 관념은 표면적인 존재인 향상과 달리 타고나는 것이며
학습은 타고난 관념을 체계적인 지식 체계로 발전시키는 과정이다.”
아리스토텔레스 – “학습은 물리적인 환경과의 접촉을 통해서만 일어난다.”
분트 – “내성법(자신의 내면을 직접 관찰하고 보고하는 방법)을 통해
사고의 기본 구성요소를 밝힐 수 있다.” - 구성주의/구조주의적 입장
손다이크 – “유기체가 행동 후 만족스러운 상태를 경험하면
그 행동이 강화되며 이것이 효과의 법칙이다.”
“학습은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
에빙하우스 – “학습은 연합 경험의 횟수로 결정되며 망각곡선을 통해 나타낼 수 있다.”
제임스 – “인간의 의식과정은 총체로 환경적응에 관여한다.” – 기능주의적 입장
왓슨 – “행동은 적절한 자극을 선택함으로써 형성된다.”
베르트하이머 – “사물에 대한 인식은 조각의 합이 아니라
조직된 전체의 형태를 지각하는 것이다.”
퀼러 – "학습은 시행착오가 아니라 통찰하는 과정이다." - 통찰학습이론
레빈 – 사회적 장의 역학적 합성 및 인과 관계를 설명함
헵 - 경험주의적 학습이론을 강화하였으며 신경망이 성장하면서
경험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고 인간에게는
최적 각성수준이 존재한다고 주장함
톨만 – 행동주의 이론에 인지주의 이론을 통합하는 신행동주의를 대표하며
환경적 자극, 생리적 충동, 유전, 과거의 훈련 경험, 연령에 따른 성숙도에 의해
개인의 행동이 결정된다고 주장함
헐 – 동물 실험을 통해 자극과 반응의 관계를 수량적으로 연구하고
학습이론을 체계화하였음
스키너 – 조작적 조건형성학습을 설명하였으며 행동상의 변화 자체를 학습으로 간주하며
추론과정에 대해서는 불필요하다고 보고 내면적, 정신적 경험보다 눈으로 관찰할 수 있는
외현적 행동의 변화에 초점을 두었음
갈 – 뇌의 부위에 따라 기능이 다르다는 것을 연구함
칸트 – “의식적인 경험은 경험적 세계에서 유발되는 감각적 경험과
생득적 정신 능력의 영향을 모두 받는다.”
거스리 – “행동 동반 자극들의 연합이 반복되면 그 행동은 이후 비슷한 상황에서
이어지는 경향이 있다.”
2. 고전적 조건형성 vs 조작적 조건형성
구분 | 고전적 조건형성 | 조작적 조건형성 |
자극-반응 계열 | 먼저 자극이 있고 그 다음 반응 순 | 먼저 반응이 있고 그 다음 효과와 보상 순 |
자극의 역할 | 반응을 추출함 | 반응이 방출됨 |
자극의 자명성 | 특수자극은 특수자극을 일으킴 | 특수반응을 일으키는 특수자극은 없음 |
조건형성의 과정 | 한 자극이 다른 자극을 대치함 | 자극의 대치는 일어나지 않음 |
내용 | 정서적, 부수적 행동이 학습됨 | 목적지향적, 의도적 행동이 학습됨 |
3. 행동주의 학습이론 vs 인지주의 학습이론
구분 | 행동주의 학습이론 | 인지주의 학습이론 |
의식관 | 전체는 부분의 합 | 전체주의 (전체 > 부분의 합) |
강조점 | 미시적 입장으로 분자 단위 행동에 초점 | 거시적 입장으로 molar 단위 행동에 초점 |
학습기제 | 자극과 자극, 혹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 | 인지구조의 변화 |
이론 | 객관적이며 경험론적 결과론 | 주관적이며 정신적 과정 |
문제해결 | 시행착오를 반복하다가 우연히 방법을 알고 그것을 강화함 | 어떻게 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하는 통찰의 과정을 거침 |
연구방법 | 객관적인 실험을 통한 연구법 | 개인의 사고 과정 및 논리 과정을 관찰 |
학습자 | 수동적이며 환경에 의해 지배를 받음 | 능동적으로 환경을 지배할 수 있음 |
학습방법 | 훈련 받고 습관을 형성하여 학습하는 통제 교육 | 개념을 습득하고 사고 활동 위주의 열린 교육 |
4. 정보처리적 학습이론 vs 신경망 학습이론
정보처리적 학습이론 | 신경망 학습이론 |
- 순차적으로 정보를 처리한다는 선형적 모델 - 논리연산에 의해 의사결정이 이루어짐 - 학습을 통제하고 조절할 수 있으며 그 결과에 대한 예측도 가능함 - 특정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정보 저장 수업은 순차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 |
- 병렬적으로 정보를 처리한다는 비선형적 모델 - 불완전한 자료에 근거하여 상황에 따른 최적의 의사결정이 이루어짐 - 학습자 스스로가 초인지를 활용하여 자료를 처리하는 방법과 규칙을 만들어 나가기 때문에 의외의 결과 산출이 가능 - 정보의 일부를 찾으면 그것이 단서가 되어 관련된 모든 정보가 자동적으로 같이 인출됨 - 수업은 발견식 접근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 |
5. 구조주의 학습이론 vs 기능주의 학습이론
구조주의와 기능주의의 차이점
- 예를 들어, 컴퓨터를 공부할 때,
컴퓨터를 분해하여 컴퓨터를 구성하는 부품들을 하나하나 분석한다면 구조주의적 접근이고
컴퓨터가 작동하는 원리와 기능을 살펴본다면 기능주의적 접근
구조주의 (구성주의) | 기능주의 |
- 내성법으로 의식의 구성 요소의 본질을 파악 - 기초 실험, 기초 연구 분야에 영향을 줌 - 개인이 경험하는 세계는 자신에 의해 의미가 부여되고 구성된다는 관점 - 학습이란 학습자가 지식을 내부로 표상하여 자신의 경험적 해석을 통하여 구성해가는 과정 -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는 개인 내면의 지식과 신념 구성에 초점을 둠 -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는 학습에서 문화적 맥락과 상황을 중시하며 근접발달영역 안에서 학습활동을 할 때 의미 있는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봄 - 학생을 실존적이고 의미를 창조하는 주체적인 존재로 간주하며 학생이 수업의 중심이라고 주장함 - 교사에서 학생으로의 일방적인 강의식이 아닌 문제 중심의 토론과 발견학습의 교수 방법을 강조함 |
- 내성법은 편향되고 검증할 수 없으며 기억에 의존하므로 요소보다는 기능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 - 응용 과학 분야에 영향을 줌 - 무엇을 보았는가 하는 의식의 내용 분석이 아니라 어떻게 보았는가 하는 심리적 기능을 연구대상으로 함 - 손다이크, 스키너, 헐 등 행동주의 학자들이 기능주의의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음 - 인간의 의식은 하나의 통일체 혹은 총체로 기능하기 때문에 요소로 분해하여 접근하지 않았으며 의식의 기능과 작용에 초점을 두었음 - 행동과 의식이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끊임없이 변화한다는 관점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의식의 구조나 구성 요소들을 분석하지 않고 마음의 기능이나 특성을 이해하는 데 목적을 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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