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집단 상담 - 집단의 유형과 집단 상담의 계획 및 평가

by 한니발 렉터 2024. 9. 14.
728x90
반응형
SMALL

 

1. 기능에 따른 집단의 유형

 

교육집단

 

- 집단원들의 지식과 정보 및 기술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집단

 

과업집단

 

- 수행해야 할 과업을 달성하거나 성과물을 산출해 내기 위해 또는

명령을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집단

 

예> 위원회, 이사회, 연합체, 협의체, 행정집단, , 치료회의, 사회행동집단 등

 

성장집단

 

- 집단원들의 자기인식 증진 및 사고 변화를 목적으로 하는 집단

 

- 자기성장에 대한 욕구를 가진 일반인을 대상으로 운영

 

심리치료집단

 

- 병리적 증상의 제거 및 완화를 위한 정신장애 치료 및 심리치료를

주된 목적으로 하는 집단

 

지지집단

 

- 공통적인 관심사가 있는 집단원들로 구성되어 특정문제와 관심사에 대해 공유하면서

앞으로 일어날 사건에 좀 더 효과적으로 적응하기 위한 대처기술을 발전시킴으로써

집단원들이 삶의 위기에 대처하도록 돕는 집단

 

- 지도자가 적극적이고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함

 

예> 암환자 가족모임, 자녀양육의 어려움을 공유하는 한부모집단 등

 

자조집단

 

- 특정한 목적을 성취하고 집단원 상호 간의 원조를 목적으로 형성되는 자발적 소집단

 

- 비전문가들이 이끌어 간다는 점에서 치료집단과 구분되며

핵심적인 공동의 관심사가 있다는 점에서 과업집단과 구분됨

 

- 지도자의 도움 없이 집단원들끼리 서로 돕는 특성이 강한 집단

 

- 도박, 가정폭력, 에이즈 등의 공유문제에 지지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지지집단과 비슷하지만

주도적인 역할보다는 지지와 상담만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음

 

2. 상담집단과 토의집단의 차이 

상담집단 토의집단
잡던의 과정을 강조 토의될 내용을 강조
상반된 의견을 허용 승패나 시비를 가림
자발성 형식성
주관성 객관성
솔직성 제한성
자유로운 분위기 조성 토의 인도 및 집단 통제

 

 

3. 집단상담의 계획과 평가 

 

3-1. 집단상담의 계획

 

계획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

 

- 집단의 장소와 분위기, 집단의 크기 (집단의 치료적 효과는 5~15명 범위 내에서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7~8명 또는 8~12명 정도가 이상적)

 

집단의 구성

 

- 집단의 성공 여부는 강한 동기와 참여의식을 느끼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집단원의 구성이 핵심 요소이며 집간이 유지되기 위해서 집단은 동질적이면서 이질적이어야 함

 

- 심각한 행동장애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청소년 집단상담은 혼성집단이 바람직함

 

- 청소년기 초기에 해당하는 15세 이전 청소년의 경우 그들의 성적 정체감에 몰두하여

다른 동성의 또래들과 비교하려는 욕구가 강해지므로 동성집단이 바람직함

 

- 집단원 간의 신뢰와 응집력을 높이기 위해서 폐쇄집단으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함

 

동질집단과 이질집단의 차이 

동질집단 출석률과 참여율이 높음
 
결속력과 응집력이 높으므로 보다 쉽게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음
 
서로 즉각적인 지지가 가능하며 갈등이 발생해도 비교적 빨리 해소되는 편
 
집단원 상호 간의 관계가 오히려 피상적인 수준에 머물 수 있음
 
새로운 자극을 접할 기회가 감소하므로 영속적 행동 변화 가능성이 낮음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의 경우 남아와 여아를 따로 모집하여 동성의 집단으로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
 
학생의 경우 공동의 관심사를 교류하면서 서로 교류할 수 있도록 같은 또래로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
이질집단 서로 간의 차이점을 발견하고 이해하게 되며 현실검증 기회도 더욱 풍부함
 
집단원들은 서로에게 다양한 관점과 견해를 제공하면서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자극이 될 수 있음
 
집단원 서로 공통점이 없기 때문에 자기노출에 소극적이라는 특징이 있음
 
집단 내 구성원들끼리 유대관계를 형성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됨
 
집단 초기, 방어와 저항의 태도로 집단원 탈락이 상대적으로 많은 편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 남자와 여자를 혼합하여 서로 어울릴 수 있는 집단을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
 
성인의 경우 서로의 경험을 교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령층으로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

 

집단상담 오리엔테이션

 

- 집단의 목적을 명확히 하며 집단상담 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

 

- 집단원과 함께 집단의 기본규칙에 대해서 대화를 나누고

상담 중 지켜야 할 규칙들을 정함

 

- 집단에서 이루어지는 작업은 쉽지 않음을 고지하고

집단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함

 

- 집단상담에 대한 일반적인 오해와 비현실적인 기대를 해소할 수 있음

 

구조화 집단상담 계획 수립

 

- 구조화된 집단상담일 경우 반드시 전체 회기에 대한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워야 하며

집단상담 과정 중에 참여하지 않거나 지각 혹은 탈락한 집단원을 위한 계획도 수립할 필요가 있음

 

집단상담 계획서 혹은 제안서에 반드시 포함해야 할 내용

 

- 집단의 필요성과 목적

- 집단의 활동 내용

- 집단의 구성과 유형

- 집단원 선발 방법

- 집단의 크기와 일정 (모임 시간, 전체 길이) 그리고 모임 장소

- 집단상담자의 수

- 집단 홍보

- 기대효과와 평가방법 및 계획

- 집단에 대한 명확하고 설득력 있는 근거

 

3-2. 집단상담의 평가

 

- 집단활동을 통해 어느 정도 목표가 달성되었으며 어느 정도 진전이 있었는지 알아보는 과정으로

집단상담 계획단계부터 평가에 대한 방향을 설정하여야 함

 

- 보통 집단상담 평가의 주체는 집단상담자이며 평가 대상은 집단원이지만

집단상담자, 집단원, 프로그램, 상담기관 모두 평가의 대상이 될 수 있음

 

- 집단원들과 의견을 교환하는 평가방식은 평가기준이 명확하지 않다는 문제점이 있음

 

추후평가 (추수평가)

 

- 전체 집단원을 대상으로 집단상담의 모든 과정이 종료되고 2~3개월 후에 실시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