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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학습에 관한 이론가들의 다양한 주장과 여러 학습이론들의 비교

by 한니발 렉터 2024. 9.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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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론가들이 보는 학습

 

플라톤 – “본질과 관념은 표면적인 존재인 향상과 달리 타고나는 것이며

학습은 타고난 관념을 체계적인 지식 체계로 발전시키는 과정이다.”

 

아리스토텔레스 – “학습은 물리적인 환경과의 접촉을 통해서만 일어난다.”

 

분트 – “내성법(자신의 내면을 직접 관찰하고 보고하는 방법)을 통해

사고의 기본 구성요소를 밝힐 수 있다.” - 구성주의/구조주의적 입장

 

손다이크 – “유기체가 행동 후 만족스러운 상태를 경험하면

그 행동이 강화되며 이것이 효과의 법칙이다.”

 

“학습은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

 

에빙하우스 – “학습은 연합 경험의 횟수로 결정되며 망각곡선을 통해 나타낼 수 있다.”

 

제임스 – “인간의 의식과정은 총체로 환경적응에 관여한다.” – 기능주의적 입장

 

왓슨 – “행동은 적절한 자극을 선택함으로써 형성된다.”

 

베르트하이머 – “사물에 대한 인식은 조각의 합이 아니라

조직된 전체의 형태를 지각하는 것이다.”

 

퀼러 – "학습은 시행착오가 아니라 통찰하는 과정이다." -  통찰학습이론 

 

레빈 – 사회적 장의 역학적 합성 및 인과 관계를 설명함

 

헵 - 경험주의적 학습이론을 강화하였으며 신경망이 성장하면서

경험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고 인간에게는

최적 각성수준이 존재한다고 주장함

 

톨만 – 행동주의 이론에 인지주의 이론을 통합하는 신행동주의를 대표하며

환경적 자극, 생리적 충동, 유전, 과거의 훈련 경험, 연령에 따른 성숙도에 의해

개인의 행동이 결정된다고 주장함

 

헐 – 동물 실험을 통해 자극과 반응의 관계를 수량적으로 연구하고

학습이론을 체계화하였음

 

스키너 – 조작적 조건형성학습을 설명하였으며 행동상의 변화 자체를 학습으로 간주하며

추론과정에 대해서는 불필요하다고 보고 내면적, 정신적 경험보다 눈으로 관찰할 수 있는

외현적 행동의 변화에 초점을 두었음

 

갈 – 뇌의 부위에 따라 기능이 다르다는 것을 연구함

 

칸트 – “의식적인 경험은 경험적 세계에서 유발되는 감각적 경험과

생득적 정신 능력의 영향을 모두 받는다.”

 

거스리 – “행동 동반 자극들의 연합이 반복되면 그 행동은 이후 비슷한 상황에서

이어지는 경향이 있다.”

 

 

2. 고전적 조건형성 vs 조작적 조건형성

구분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자극-반응 계열 먼저 자극이 있고 그 다음 반응 순 먼저 반응이 있고 그 다음 효과와 보상 순
자극의 역할 반응을 추출함 반응이 방출됨
자극의 자명성 특수자극은 특수자극을 일으킴 특수반응을 일으키는 특수자극은 없음
조건형성의 과정 한 자극이 다른 자극을 대치함 자극의 대치는 일어나지 않음
내용 정서적, 부수적 행동이 학습됨 목적지향적, 의도적 행동이 학습됨

 

 

3. 행동주의 학습이론 vs 인지주의 학습이론

구분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의식관 전체는 부분의 합 전체주의 (전체 > 부분의 합)
강조점 미시적 입장으로 분자 단위 행동에 초점 거시적 입장으로 molar 단위 행동에 초점
학습기제 자극과 자극, 혹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 인지구조의 변화
이론 객관적이며 경험론적 결과론 주관적이며 정신적 과정
문제해결 시행착오를 반복하다가 우연히 방법을 알고 그것을 강화함 어떻게 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하는 통찰의 과정을 거침
연구방법 객관적인 실험을 통한 연구법 개인의 사고 과정 및 논리 과정을 관찰
학습자 수동적이며 환경에 의해 지배를 받음 능동적으로 환경을 지배할 수 있음
학습방법 훈련 받고 습관을 형성하여 학습하는 통제 교육 개념을 습득하고 사고 활동 위주의 열린 교육

 

 

 4. 정보처리적 학습이론 vs 신경망 학습이론

정보처리적 학습이론 신경망 학습이론
- 순차적으로 정보를 처리한다는 선형적 모델
 
- 논리연산에 의해 의사결정이 이루어짐
 
- 학습을 통제하고 조절할 수 있으며 그 결과에 대한 예측도 가능함
 
- 특정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정보 저장
수업은 순차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
- 병렬적으로 정보를 처리한다는 비선형적 모델
 
- 불완전한 자료에 근거하여 상황에 따른 최적의 의사결정이 이루어짐
 
- 학습자 스스로가 초인지를 활용하여 자료를 처리하는 방법과 규칙을 만들어 나가기 때문에 의외의 결과 산출이 가능
 
- 정보의 일부를 찾으면 그것이 단서가 되어 관련된 모든 정보가 자동적으로 같이 인출됨
 
- 수업은 발견식 접근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

 

 

5. 구조주의 학습이론 vs 기능주의 학습이론

 

구조주의와 기능주의의 차이점

 

- 예를 들어, 컴퓨터를 공부할 때,

컴퓨터를 분해하여 컴퓨터를 구성하는 부품들을 하나하나 분석한다면 구조주의적 접근이고

컴퓨터가 작동하는 원리와 기능을 살펴본다면 기능주의적 접근

구조주의 (구성주의) 기능주의
- 내성법으로 의식의 구성 요소의 본질을 파악
 
- 기초 실험, 기초 연구 분야에 영향을 줌
 
- 개인이 경험하는 세계는 자신에 의해 의미가 부여되고 구성된다는 관점
 
- 학습이란 학습자가 지식을 내부로 표상하여 자신의 경험적 해석을 통하여 구성해가는 과정
 
-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는 개인 내면의 지식과 신념 구성에 초점을 둠
 
-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는 학습에서 문화적 맥락과 상황을 중시하며 근접발달영역 안에서 학습활동을 할 때 의미 있는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봄
 
- 학생을 실존적이고 의미를 창조하는 주체적인 존재로 간주하며 학생이 수업의 중심이라고 주장함
 
- 교사에서 학생으로의 일방적인 강의식이 아닌 문제 중심의 토론과 발견학습의 교수 방법을 강조함
- 내성법은 편향되고 검증할 수 없으며 기억에 의존하므로 요소보다는 기능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
 
- 응용 과학 분야에 영향을 줌
 
- 무엇을 보았는가 하는 의식의 내용 분석이 아니라 어떻게 보았는가 하는 심리적 기능을 연구대상으로 함
 
- 손다이크, 스키너, 헐 등 행동주의 학자들이 기능주의의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음
 
- 인간의 의식은 하나의 통일체 혹은 총체로 기능하기 때문에 요소로 분해하여 접근하지 않았으며 의식의 기능과 작용에 초점을 두었음
 
- 행동과 의식이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끊임없이 변화한다는 관점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의식의 구조나 구성 요소들을 분석하지 않고 마음의 기능이나 특성을 이해하는 데 목적을 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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