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인지와 학습의 전이
1. 메타인지란?
- 자신의 인지과정에 대한 지식(초인지 혹은 상위인지)을 통해
정보를 선택, 분류하고 정보에 맞는 학습방법을 동원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는데
인지적 처리과정 또는 학습에서 스스로를 통제하고 조정하는 것을 메타인지라고 함
- 메타인지기술이란 정보를 기억 속에 부호화하고 저장하고 인출하는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선택적 주의, 정교화, 조직화 같은 정신 과정들을 의미하며,
자신의 현재 지식수준을 점검하고 집중이 잘 되는 장소를 찾고 자신이 읽은 내용에 대해
질문하는 것 등이 메타인지 기술이라고 할 수 있음
- 메타인지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학습자 변인, 과제변인, 전략변인 등이 있음
- 플라벨은 초인지적 지식과 초인지적 경험으로 구분함
- 계획하기, 점검하기, 수정하기, 평가하기, 예견하기 등이 메타인지 전략들이라고 할 수 있음
2. 학습의 전이
학습의 전이란?
- 학습 이전에 이미 형성된 습관이 다른 습관을 획득하거나 재학습 하는 것에
영향을 미칠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습득된 지식과 기능이 새로운 상황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적용되는 것을 의미함
- 예를 들어서 교육 현장에서 화재 진압하는 방법을 배우고 화재 현장에서 소화기를
사용하는 경우 학습의 전이가 일어났다고 할 수 있음
- 학습의 전이를 통해 선행학습의 효과가 후속학습에 영향을 미치는데
후행학습을 방해하는 경우도 전이에 포함됨
- 구체적인 사실보다 일반적인 원리를 학습할 때 전이가 촉진되며
전이는 의식적으로 노력하지 않아도 발생할 수 있음
- 전이는 이미 학습한 내용보다 높은 수준의 과제를 학습할 때도 나타남
2-1. 학습전이의 종류
근접전이 | 학습상황과 전이가 발생하는 상황이 비슷해서 학습했던 것이 변하지 않고 같은 순서와 방법으로 활용되는 전이 |
원격전이 | 학습상황과 전이가 발생하는 상황이 비슷하지는 않은데 학습한 내용의 원리나 개념을 응용하여 광범위한 상황에 적용하는 것 |
정적전이 (적극적 전이) |
- 다른 학습을 이행할 때 학습을 촉진하여 쉽게 영향을 미치는 경우로 테니스나 스쿼시를 쳐본 사람은 배드민턴도 쉽게 배울 수 있음 |
부적전이 (소극적 전이) |
- 다른 학습을 이행할 때 학습을 방해하거나 금지 또는 지체시키는 경우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항상 천지인 키보드를 쓰던 사람이 qwerty 키보드를 쓰려고 하면 시간이 오래 걸리고 오타가 많이 발생하는 경우가 부적전이의 예라고 할 수 있음 |
무전이 | - 어떤 형태의 학습이 후행학습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 경우 |
수평전이 | - 어떤 장면에서의 학습의 복잡함이 다른 장면에서의 학습에 전이되는 경우 |
수직전이 | - 어떤 장면에서의 학습이 이후에 보다 고차적이고 복잡한 학습에 전이되는 경우로 예들 들어 사칙연산의 학습부터 시작해서 이차방정식을 푸는 것처럼 난이도가 낮은 것에서부터 난이도가 높은 순으로 올라가는 경우 |
축어적 전이 - 원래의 기능이나 지식이 새로운 과제에 전이되는 경우
특수 전이 - 학습에서 두 가지 이상의 비슷한 과제가 서로 영향을 끼치는 효과
도해적 전이 - 비교, 은유, 유추 등과 같이 학습활동 시 일반적인 지식의 몇 가지 측면을
특별한 문제에 비추어 생각하거나 사용하는 경우
2-2. 전이의 다양한 이론들
로크의 형식도야설
- 인간의 마음에 관한 상식적인 견해를 반영한 이론이며 인간의 마음은
지각, 기억, 의지, 감성 등의 능력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보는 능력심리학 이론에 근거함
- 인간의 정신적 능력들은 신체적인 근육에 비유되는 마음의 근육이라는 뜻으로
심근이라고 하는데, 이 심근은 마치 신체적인 근육이 운동에 의해 단련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정신적 운동에 의해서 개발되고 강화될 수 있다고 주장함
손다이크의 동일요소설
- 동일요소설이란 이전의 학습과 새로운 학습 사이에 동일한 요소가 있을 때
서로 연합이 일어난다는 이론으로 형식도야설이 일반전이를 강조했다면
동일요소설은 특수전이를 강조함
- 전이가 잘 일어나려면 자극의 유사성, 반응의 유사성, 원리의 유사성이 있어야 하며
이러한 유사성이 높을수록 전이가 잘 일어난다고 주장함
- 학생들이 교육 현장에서 배우는 여러 지식들은 나중에 직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요소들을 미리 학습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음
주드의 일반화설
- 전이의 중요한 조건으로 새로운 장면에 적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법칙과 원리를 꼽는 이론으로
기본적인 원리를 파악함으로써 자신의 경험을 일반화할 수 있는 학습자의 능력을 강조함
학생들이 특수한 사실에 대해 학습하기보다는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원리를 학습하면서
의미 있는 학습의 전이 상태에 이를 수 있다고 보는데, 특수한 사실들의 기계적인 암기학습은
단지 암기한 내용 그 자체에 머물 뿐 진정으로 학습했다고 보기 어려우며,
그러므로 전이 발생이 어렵게 됨
코프카의 형태이조설
- 새로운 것을 학습할 때, 이전에 학습했던 방식과 비슷하게 해석하고 적용함으로써
전이가 발생한다는 이론으로 특히 완전한 형태로의 이해 또는 전체적인 관계성을 강조함
상황학습이론
- 대부분의 학습은 상황에 의존하기 때문에 새로운 장면이 원래 학습장면과 비슷할수록
전이가 촉진됨
- 학습활동이 실생활 장면과 유사할수록 전이가 촉진되기 때문에
단순한 학습 과정보다 실제적 과제를 더 중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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