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 상담
목 차
1. 실존주의 상담이란?
2. 주요 개념
3. 실존주의 상담의 목표
4. 실존주의 상담의 원리
5. 상담 기법
6. 공헌점과 비판점
1. 실존주의 상담이란?
- 구체적인 기법들을 갖고 있는 하나의 이론적 상담모델이 아니라 실존주의 철학을
상담에 적용한 것으로, 1940~50년대 유럽, 특히 프랑스와 독일에서 활발하게 일어난
개인의 자유와 책임, 주관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실존주의의 흐름이
철학, 심리학, 정신의학 분야에 적용되어 상담학의 기본으로 발전해 온 상담
- 정신분석이론과 행동주의이론이 갖고 있는 관점에 반대하는 입장에서 상담이론이
정립되었으며 인본주의 심리학에 기초를 두고 인간의 본질에 대한 철학적인 탐구를
강조하는 것이 특징이며 진단적인 내용보다 내담자가 갖고 있는 실존적인 주제에
더 관심을 두며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내면세계를 진실하게 자각하도록 하고 실존에
직면하는 영기를 갖도록 격려하는 상담 방법
- 이러한 상담 특성들은 특히 배우자와 사별한 사람들, 정체성에 혼란을 겪는 청소년들,
명예 퇴직자들, 만성 질환을 앓는 노인들에게 적합하다는 평을 받고 있음
2. 주요 개념
인간관
- 인간은 자기인식 능력을 지닌 존재
- 인간은 자신의 의사와 상관없이 이 세상에 우연히 던져진 존재
- 인간은 자유로운 입장에서 스스로 존재 방식을 선택할 수 있으며
자신이 선택한 삶에 책임을 져야 함
- 죽음, 고독, 무의미, 자유는 인간이 처한 실존상황의 주된 네 가지 조건임
불안
- 인간이라는 존재가 느끼는 불안의 원인은 시간의 유한성과 죽음에 대한 불안에서 기인함
- 실존적 불안은 인간이 피할 수 없는 것이며 누구나 경험하는 것
불안은 정상적 불안과 신경증적 불안 두 가지로 구분
정상적 불안 | 개인의 존재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에서 발생하며 상황에 부합하는 불안 예> 길을 건너고 있는데 맞은 한 쪽에서 차가 굉장히 빠른 속도로 달려오는 것을 보고 느끼는 불안, 면접 시험장에서 느끼는 불안 |
신경증적 불안 | 부적절하게 반응하고 파괴적이며 개인에게 어떤 가치도 없으며 상황에도 부합하지 않는 불안 병에 걸릴까 두려워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손을 씻는 행위를 하거나 어떤 물건을 갑자기 잃어버릴 수도 있다는 걱정에 계속해서 그 물건이 있는 곳을 확인하느라 일상을 영위하지 못하는 경우 |
실존치료에서 다루는 실존적 불안 네 가지
1 죽음(의 불가피성과 삶의 유한성)
2 (타인과 세계로부터 근본적인) 고립
3 무의미 (삶의 의미나 이유를 완전히 상실한 상태)
4 (개인이 갖고 있는) 자유와 책임(에 대한 인식)
3. 실존주의 상담의 목표
- 실존주의 상담에서 보는 심리적 문제의 원인은 삶에서 의미를 찾을 수 없는
실존적 신경증이나 패배적 정체감이므로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가 자신의 실존을
자각하고 삶의 의미가 가치를 찾도록 돕는 것
- 인간이 의식적으로 자신에 대한 책임감을 수용하도록 하는 것이며
용기 있고 진실된 삶을 살아가가도록 협력
- 자신의 존재와 제한된 조건 안에서 자유와 선택과 책임 능력에 대한 인식과 수용을
증진시켜 자신의 가능성을 최대한 실현하도록 돕는 것
4. 실존주의 상담의 원리
비도구성의 원리
- 실존적 관계란 능률이나 생산성을 강조하는 기술적 관계가 아니기 때문에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도구적이며 지시적인 태도를 가져서는 안 됨
자아중심성의 원리
- 실존주의 상담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은 내담자의 자아이며 자아중심성은
개인의 내면에 있는 심리적 실체를 중심으로 이루어짐
만남의 원리
- 실존적 상담관계에서는 지금-여기의 현실을 강조하며 지금-여기에서의
상담자와 내담자의 만남을 중시함
- 지금까지의 인간관계를 통해서는 알 수 없었던 것을
현재의 상담관계에서 알게 되는 것이 곧 만남
치료할 수 없는 위기의 원리
- 실존주의 상담은 목표의 초점을 적응이나 치료에 두지 않고 궁극적으로
인간 존재의 순정성을 회복시키는 것에 상담의 목표를 둔다는 특징이 있음
5. 상담 기법
역설적 의도
- 어떤 행동에 대한 불안으로 인해 오히려 더욱 그 행동이 유발되면
내담자가 두려워하는 그 행동을 참지 말고 자유롭게 하도록 지시하면서
내담자의 인지적 오류에 도전하고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한 기법
탈숙고
- 어떤 것에 대하여 너무 지나치게 몰두하면 우리가 갖고 있는 자발성과 활동성에
방해가 되므로 이 기법은 지나친 생각을 없애서 개인의 자발성과 활동성을 회복시키고
또 지나친 숙고로 발생하는 기대 불안의 악순환에서 벗어나도록 하는 기법으로,
예를 들어 불면증으로 인한 괴로움을 호소하는 내담자에게 잠을 자려고 노력하지 말고
운동이나 취미 활동을 해보라고 권유함으로써 수면에 대한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도록 하는 것
6. 공헌점과 비판점
- 철학적인 이론을 적용시켜 인간이 갖고 있는 개별성과 자아의 발달을 강조함으로써
삶의 의미와 방향을 제시하며 내담자가 자신의 자유 선택과 그 선택에 따른 책임을
분명하게 인식하도록 격려함으로써 능동적인 삶에 이르도록 함
- 그러나 너무 철학적인 이론에 치우쳐서 기술적인 측면을 소홀히 하는 부분이 있고
쉽게 이해되기 어려운 추상적인 개념들이 많아서 상담에 구체적이고 분명하게 적용되려면
많은 연구가 필요함
- 또한 정형화되어 있는 상담모델과 상담자를 육성하기 위한 훈련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 비판할 점으로 작용하고 있음
'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타 인지주의 학습이론 1 – 통찰학습 이론, 장 이론 (0) | 2024.09.09 |
---|---|
메타인지와 학습의 전이 (0) | 2024.09.08 |
개인심리학적 상담 1 - 주요 개념들 (3) | 2024.09.05 |
청소년 이해론 6 - 여가문화, 소비문화와 사이버 문화 (26) | 2024.09.04 |
청소년 이해론 5 - 청소년 문화 (10) | 2024.09.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