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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기타 인지주의 학습이론 2 – 발견학습 이론, 기호형태 이론

by 한니발 렉터 2024. 9.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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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브루너의 발견학습 이론

 

발견학습 이론이란?

 

- 인간의 인지구조와 지식구조와의 적합한 연결, 배합에 기초하도록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것으로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설을 계승하여

발달단계에 적합한 인지구조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여 행동적 표상, 심상적 표상,

기호적 표상으로 설정함

 

1-1. 발견학습 이론의 특징

 

- 지식의 구조가 다양한 사실적 지식을 파생시키는 근원이 되며 지식의 구조는

그 구조가 먼저 존재하고 그 구조가 각각의 요소들의 의미를 결정함

 

- 학생들이 정보의 구조를 파악하려면 항상 능동적이어야 하고

스스로 핵심 원리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함

 

- 중심 개념과 기본요소로 구성된 교재의 기본 구조에 대한 철저한 학습을 요구하며

학습효과의 전이를 강조하고 스스로 생각하는 학습자의 주체적 학습을 강조하는 이론

 

- 학습의 결과보다는 방법에 더 초점을 둠

 

2. 톨만의 기호형태 이론

 

톨만은 행동주의 심리학자였지만, 독일에서 게슈탈트 심리학을 연구하면서 접하게 된

지각, 인식, 동기부여 등의 정신 과정에 대한 개념에도 관심을 갖게 되었음

 

- 행동주의와 게슈탈트의 접근법들을 통합하여 새로운 이론을 개발하는데

이를 목적적 행동주의라고 하며 현재는 인지적 행동주의라고 함

 

- 방법론적으로 행동주의적 접근에 가깝지만 행동 연구의 목적을 인지과정에 두었기 때문에

인지주의적 접근에 해당하는 이론으로 기존의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초 전제인

자극과 반응 연합의 한계를 비판하는 이론

 

- 학습이란 기호, 형태, 기대의 관계로 보거나 또는 기호, 의미체계의 관계 또는

가설형성 (환경에 대한 인지지도를 신경조직 속에 형성)이라고 주장함

 

2-1. 기호형태 이론의 특징

 

- 우리가 학습하는 행위 자체가 목표 지향적이며 학습에 있어서 유전적 요인, 연령,

훈련의 개인차등이 행동의 예측과 이해에 중요한 요인들임

 

- 톨만은 학습에 인지도의 발달이 포함된다고 주장했는데 인지도한 목적물을 찾게 될

환경과, 목적물 및 행동 사이의 관계성에 대한 내적 지식을 의미하며 우리가 목적을

이루기 위해 새로운 한경으로부터 오는 자극과 우리에 의미를 지니게 된 것을 연결하여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이라 기대되는 가설을 세움

 

- 가설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겪게 되고

그 결과 인지도를 구성하게 되는데 이러한 인지도의 구성이 학습이라고 주장함

 

- 학습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점진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의 결과

 

2-2. 학습의 형태

 

잠재학습 – 학습으로 잠재되어 있지만 아직 행동으로 나타나지 않은 학습으로

강화물에 의해 동기화가 되면 수행으로 전환됨

 

보상기대 – 어떤 행동을 하면 어떤 결과가 나타날 것이라는 기대로 보상은 물리적인 것과

목표에 가까워지면서 느끼게 되는 만족감을 기대감이라고 함

 

장소학습 – 목표물이 어디에 있는지 학습하는 것으로 학습자는 어느 장소에 갔을 때

어떤 강화를 받을 수 있다라는 기대를 하며 그 기대가 검증되는 과정에서

장소에 대한 인지도가 형성됨

 

- 톨만은 스키너의 주장과는 다르게 강화가 학습의 필수 요소라고 생각하지 않았는데

그는 잠재적 학습을 강조하며 강화가 학습에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학습한 것을

수행으로 옮기는 것에 영향을 준다고 보았음

 

2-3. 톨만의 실험 – 쥐의 미로학습 실험

 

실험 - 쥐를 세 집단으로 나누고 17일 동안 미로를 통과하여 먹이가 있는

목표지점을 찾아가도록 학습시킴

 

집단 1 – 강화물을 전혀 제공하지 않음

집단 2 – 항상 강화물을 제공

집단 3 – 실험을 시작하고 11일째 되는 날에 처음으로 강화물을 제공

 

실험 결과

 

집단 1 – 수행상 약간의 향상을 보임

집단 2 – 꾸준한 향상을 보임

집단 3 – 강화를 받은 이후부터 수행이 크게 향상되었고 집단 2와 비교했을 때

훨씬 더 높은 수준의 향상을 보임

 

결론

 

- 기존의 행동주의적인 관점에서는 항상 강화물을 받은 집단 2가 가장 눈에 띄는

향상을 보여야 하는데 톨만의 실험 결과는 실험이 시작되고 중후반에 이르러서

처음으로 강화물을 받은 집단 3이 가장 높은 수행 향상을 보여줬음

 

- 톨만은 이 실험을 통해 학습에 있어서 강화가 필수 요소가 아니며 강화를 한다는 것은

학습 그 자체가 아니라 학습을 수행으로 옮기는 것에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주장함

 

- 쥐들이 자신에게 주어진 환경을 보고 자신들만의 인지도를 형성하였고

학습은 이 미로에 대한 정신적 지도를 통하여 이루어졌다고 보았음

 

- 또한 쥐가 미로를 찾는 과정을 관찰한 다른 쥐에게 자신이 실제 시행착오를 겪은 것이

아닌데도 실제로 시행착오를 경험한 것과 같은 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보고

대리적 시행착오가 존재한다고 주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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