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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아동의 정서 발달과 마음이론, 틀린 믿음 과제 실험

by 한니발 렉터 2024. 9.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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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정서 발달

 

목  차

 

1. 정서의 발달

2. 영아의 정서적 기능

3. 마음이론

4. 틀린 믿음이란?

5. 발달시기별 특성

 

 

 

1. 정서의 발달

 

정서란?

 

- 넓은 의미로는 개인적 목적달성을 목표로 하는 행동에 활기를 주는 것으로

개인의 마음상태나 민감성으로 인해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정서반응이 일어나기도 함

 

- 정서는 1차적 정서와 2차적 정서로 구분할 수 있는데, 우리가 보편적으로 경험하는

기본 정서 혹은 1차적 정서로는 행복, 기쁨, 분노, 공포, 슬픔 등이 있고,

2차적 정서로는 출생 후 자신에 대한 의식이 생겨난 이후에 보이게 되는

수치심, 죄책감, 질투심, 자부심 등이 있음

 

- 정서적인 반응의 반복적인 경험들은 이후 무언가를 바라거나 기대할 때 영향을 미치게 됨

 

- 남자 아이들에 비해 여자 아이들이 자신의 속마음을 감추는 것에 더 능숙한 경향을 보임

 

2. 영아의 정서적 기능

 

- 인간관계의 기본이 되는 신뢰감이 이 시기에 형성되는데, 특히 사회적 접촉을 촉진시키고

양육자에게 그들의 행동을 영아의 욕구나 목표에 맞추도록 돕는 적응의 기능을 함

 

- 인생 초기의 정신능력을 발달시키거나 사람들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

 

- 여러 가지 정서의 분화단계를 거치며 빠르게 발달하여 1차와 2차 정서는 거의 영아기에 발달함

 

- 생후 8개월에서 10개월 사이에 '사회적 참조'라는 현상이 나타나는데,

사회적 참조란 아이가 낯선 상황 또는 불확실한 상황에 놓였을 때, 그러한 상황을 인식하고

자신의 행동을 선택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의 정서를 참조하고 타인의 정서적 반응에 의존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예를 들어 유아가 낯선 방에서 낯선 사람과 둘이 있을 때, 무슨 행동을 함에 있어서

그 사람의 표정을 먼저 살피고 이게 괜찮겠다라는 판단이 되면 그것을 행동에 옮기는 경우로

쉽게 말해 유아가 어떤 행동을 하기 전에 같이 있는 사람의 눈치를 보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음

 

- 영아는 6개월경에 다른 사람들의 정서를 인식할 수 있게 되면서 정서조절과

사회적 정서표출 규칙을 학습하기 시작하는데, 정서표출 규칙이란 어떤 상황에서 어떤 정서를

표현해야 하는지 또는 하면 안 되는지 알려주는 일종의 문화적으로 정의 내려진 규칙들을 의미하며

모든 사회마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이 정서표출 규칙을 갖고 있음

 

- 예를 들어, 동양의 경우 장례식장에서는 엄숙한 분위기에서 애도와 슬픔의 정서를 표해야 예의지만

서양의 경우는 고인과의 추억을 회상하고 공유하면서 애도를 표하는 분위기이기 때문에 정서표출이

반드시 슬프고 무거운 방식으로 이뤄지지 않음  

 

3. 마음이론

 

- 우리가 보통 안다, 생각한다, 느낀다, 바란다 같은 언어로 표현하는 것처럼

자신의 마음 상태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능력과 인간의 행동이 어떤 믿음이나 바람,

의도와 같은 마음 상태에서 시작된다는 것을 이해하고 그 마음의 상태를 추론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궁극적으로 사회성 발달과 관련 있음

 

- 부모와 풍부한 대화를 나누거나 형제가 있는 아동이

상대적으로 틀린 믿음을 더 잘 이해하는 경향을 보임

 

4. 틀린 믿음이란?

 

- 비록 틀린 믿음이라 할지라도 우리는 자신의 믿음에 근거해서 행동한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으로,

영국의 임상심리학자인 배런-코언의 실험으로 이 용어의 개념을 설명하였음

  

틀린 믿음 과제 실험 

 

실험 상황

 

1. A와 B가 같은 방에 있음

 

2. A는 B가 보는 앞에서 덮개가 있는 바구니 안에 구슬을 넣었음

 

3. A는 잠시 방을 나갔고 B는 바구니 속에서 구슬을 꺼내어 상자 안에 넣었음

 

4. A가 방으로 돌아와서 구슬을 찾기 위해 어디를 열어볼 것이라 생각하는지 아이들에게 질문함

 

- A와 B의 행동을 모두 지켜본 아이들은 구슬이 어디에 있는지 알지만,

A는 구슬이 바구니에서 상자로 옮겨졌다는 사실을 모름

 

- 따라서 아이들은 A가 처음 구슬을 숨겨 놓았던 바구니로 갈 것이라고 대답하는 게

정상적인 반응이지만 이 마음이론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아이들, 특히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아이들은 자신이 아는 것과 A가 알고 있는 것이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A가 바로 상자로 갈 것이라고 대답함

 

- 보통 만 3세 때는 마음을 읽는 과제를 실패할 확률이 높고 만 4세가 정도가 되어야

이 마음이론 발달의 중요한 분기점으로 보는 관점이 지배적임

 

5. 발달시기별 특성

 

발달시기 발달특성
1세 욕구와 관련된 용어를 단어 위주로 사용하며 자신의 감정 표현에 관한 어휘를 언급하기 시작함
2세 자신과 타인의 욕구를 구분하며 무엇을 원하는 마음이 행동을 결정한다는 사실에 대한 이해가 가능해짐
 
타인의 감정이 자신과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조망하기 시작함
3세 가까운 대상에게 감정이입을 할 수 있으며 간단한 인과 관계를 파악할 수 있음
 
언어가 발달하고 틀린 믿음에 대한 이해 능력이 높아지기 시작하지만 틀린 믿음 과제에서는 높은 실패율을 보임
4세 틀린 믿음에 대한 이해가 가능해지며 정신적 표상과 관련된 지식이 계속 증가함
 
욕구와 의도적 행동의 결과를 구분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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