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청소년 상담사 5과목 학습 이론 주요 개념들 정리 2

by 한니발 렉터 2024. 9. 22.
728x90
반응형
SMALL

헐의 추동감소이론

 

-- 자극과 반응 사이에 유기체라는 매개변인을 가정함

 

- 추동은 우리 몸에 결핍이 생길 때 생체 기관으로 하여금

결핍 상태를 감소시키도록 촉구하는 각성된 심적 상태를 말함

 

- 매개변인은 자극과 반응을 매개하고 중재하는 유기체 내의

관찰 불가능한 특성이나 상태를 의미함

 

- 추동은 매개변인 중 하나

 

- 결핍 – 욕구 – 추동 - 추동감소행동의 동기화 과정을 거침

 

귀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다른 사람과의 비교 정도, 일관성, 과거의 성공 또는 실패 경험,

성별 및 연령의 차이, 개인적 성향, 사회적 또는 문화적 원인, 교사의 태도,

행동의 독특성

 

매슬로우의 욕구위계 두 가지

 

1. 결손욕구 –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소속감과 애정의 욕구, 자기존중 욕구

먼저 만족되어야 하며 긴장을 해소하고 평형을 복구하려는 욕구로 타인지향적이고 의존적임

 

2. 성장욕구 – 인지적 욕구, 심미적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잠재력을 실현하려는 욕구로 절대 만족되지 않으며 지속되실 기대함

자율적이고 자기지시적이어서 스스로 도울 수 있음

 

가네의 학습이론

 

- 학습의 인지과정으로 학습을 위한 준비,, 획득과 수행, 학습의 전이 과정을 제안함

 

- 하나의 학습이론에서 제시하는 학습의 본질을 모든 학습에 적용할 수 없다고 가정

 

- 학습의 영역은 지적기능, 인지전략, 언어정보, 태도, 운동기능 총 5가지로 구분

 

- 하위요소를 먼저 학습하지 않으면 상위요소를 학습할 수 없다는 학습위계를 제안

 

- 새로운 기능을 습득하기 위해서 내적 조건과 내적 과정을 지원하는 환경적 자극을 강조

 

제1단계 신호학습 신호자극에 반사적 반응을 하면서 이루어지는 학습
제2단계 자극반응학습 기대되는 특정 반응이 나타나도록 자극을 가하여 이루어지는 학습
제3단계 운동연쇄학습 자극과 반응을 연결하여 관념과 관념 사이에 연합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학습
제4단계 언어연상학습 언어로써 기명된 내용이 경험체계에 연결되어 재생됨으로써 이루어지는 학습
제5단계 변별학습 유사한 대상 속에서 차이점을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의 학습
제6단계 개념학습 구체적 사실 속에서 공통성 유사성을 추출할 수 있는 능력으로 언어 주된 수단이 되는 학습활동
제7단계 원리학습 한 유목에서 학습 성취를 획득하며 그 사물의 유목에 속하는 사물 전체에 반응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
제8단계 문제해결학습 기존의 능력을 종합하여 아이디어를 창출해내는 능력의 학습

 

켈러의 ARCS 이론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유지시키는 요소들

 

Attention 주의 - 동기의 요소이며 학습의 선행조건

Relevance 관련성 - 학습자들이 현재 겪고 있는 문제들을 적절히 활용

Confidence 자신감 - 적정 수준의 도전감을과 노력에 따라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

Ssatisfaction 만족감 - 자신의 수행에 대해 얻을 수 있는 보상

 

- 교수법의 세 가지 결과 변인인 효과성, 효율성, 매력성 중에서

특히 매력성과 관련하여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시키고자 하는 전략

 

- 다양한 교수 형태를 사용함으로써 학습자들의 주의를 유지시킴

 

- 관련성은 목적지향적인 학습과 연관

 

- 자신감은 통제가능성에 관한 자각에서 비롯됨

 

- 지속적인 강화와 피드백을 통해 만족감을 부여함

 

ARCS 이론의 주요 전략

 

주의환기 및 집중을 위한 전략 지각적 주의환기의 전략
탐구적 주의환기의 전략
다양성의 전략
관련성 증진을 위한 전략 친밀성 전략
목적지향성의 전략
필요 또는 동기와의 부합성 강조의 전략
자신감 수립을 위한 전략 학습의 필요조건 제시의 전략
성공의 기회 제시의 전략
개인적 조절감 증대의 전략
만족감 증대를 위한 전략 자연적 결과 강조의 전략
긍정적 결과 강조의 전략
공정성 강조의 전략

 

자기결정성 이론

 

- 인간이 자율적이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고 보는 이론으로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것은 내재적 동기를 증가시킨다는 이론

 

내재적 동기를 촉발하는 요인

 

관계성 욕구

유능성 욕구

자율성 욕구

알맞은 사회 환경적 조건

그러나 내재적으로 동기화된 행동에 외재적 보상을 주는 경우 내재적 동기는 감소됨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