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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행동주의 상담 4 - 상담 기법, 공헌점과 비판점

by 한니발 렉터 2024. 8.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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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주의 심리학의 창시자 John B. Watson

 

 

1. 상담 기법

 

혐오기법

 

- 혐오기법은 적절하지 앟은 행동에 대해 혐오자극을 제시함으로써

부적응 행동을 없애는 방법인데,

예를 들어, 담배로 인한 각종 질병을 앓고 있는 환자의 사진을 답배갑에 붙여서 판매하여

흡연자들이 흡연 욕구로 담배를 꺼낼 때마가 그 사진을 보고 흡연에 대해서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유도하는 것도 이 혐오기법을 적용한 것이라고 볼 수 있음

 

- 문제행동에 적용한 경우 효과적인 기법이라는 것이 여러 사례들을 통하여 입증되었음

 

- 혐오자극으로 타임아웃이 제시될 수도 있는데, 문제행동에 대해 정적 강화의 기회를

잠시 박탈하는 것으로 수업을 방해하는 아이를 일시적으로 교실 밖에 나가 있게 하는 조치가

타임아웃의 예라고 할 수 있음

 

- 혐오기법은 윤리적인 관점에서 볼 때 논쟁의 여지가 있는데, 혐오자극의 정도가 강할수록 효과가

강하다고 생각해서 내담자로 하여금 트라우마가 생길 정도로 지나친 혐오자극을 제시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므로, 혐오기법을 계획하고 적용할 때는 내담자에게 신체적, 정서적으로 지나치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무엇보다 내담자의 권리와 선택을

존중해야 하는 것이 이 기법을 사용하는 상담자가 명심해야 할 원칙  

 

체계적  둔감법

 

- 이완된 상태에서 불안을 유발하는 상황들을 생각하며 불안과 같이 할 수 없는 이완을 연합시켜

불안을 감소시키는 기법을 체계적 둔감법이라고 함

 

- 보통 특정 사건, 사람, 대상, 상황에 대한 불안과 공포가 있는 내담자들의 치료를 위해 만들어진

기법으로 큭히 공포 관련 부적응 행동이나 회피 행동 또는 일반화된 공포를 느끼는 내담자들을

상담할 때 효과적

 

- 첫 단계는 내담자에게 불안을 대치할 이완 상태가 되도록 그 방법을 가르치는 것으로 시작하는데,

기본적으로 신체의 여러 근육들의 긴장과 이완을 반복하여 보다 깊은 수준의 이완상태에 도달하고

익숙해지도록 충분한 훈련을 동반함

 

- 내담자의 이완상태와 생각하고 있는 불안 상황과 반복적으로 결합시켜서

내담자가 실제 문제 상황을 마주했을 때 전처럼 급격하게 반응하고 극도의 불안을 느끼지 않도록

문제를 인식하는 수준이나 정도를 낮추는 것에 목적을 둠

 

- 다음 단계는 불안의 정도를 결정하여 불안과 공포를 일으키는 상황들에게 점수를 부여함으로써

상대적으로 가벼운 불안을 느끼는 상황과 극도의 불안을 느끼는 상황을 순서대로 리스트를 작성

 

- 부여된 점수들은 주관적인데 예를 들어, 어둠에 공포를 느끼는 내담자에게

어느 정도의 어둠에 어느 정도의 공포를 느끼는지 불안위계를 작성하고

이 점수를 바탕으로 둔감화 과정을 시작함

 

- 이완상태에서 낮은 수준의 불안유발 자극에 노출시키며 별로 불안을 느끼지 않는다면

더 높은 점수를 준 상황에 노출시켜서 공포를 느낀다는 반응이 오면 자극의 노출을 멈추고

긴장을 이완시키고 충분히 이완된 상태가 되면 다시 약한 공포 상황부터 제시하여

그 상황에 점점 둔감해지고 이완된 상태가 오래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 이 기법의 목표

 

노출법

 

- 내담자가 두려워하는 자극이나 상황에 반복적으로 노출시켜 직면하게 함으로써

자극이나 상황에 대한 불안을 감소시키는 방법을 노출법이라고 하는데,

실제상황에 노출시키는 실제상황 노출법과 상상으로 불안에 노출시키는 심상적 노출법이 있으며

실제 상황에서의 노출이 더 효과적으로 나타남

 

- 또한 낮은 단계의 불안 요소로부터 점진적으로 강도를 올리는 점진적 노출법과

처음부터 가장 강한 불안을 유발하는 자극에 노출시키는 급진적 노출법이 있으며

급진적 방법 중 하나인 홍수법은 강한 불안을 일으키는 상황에 노출시키고

불안이 감소될 때까지 그 상태를 계속 유지하는 방법을 의미함

 

- 이런 급진적 노출법은 내담자의 불안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므로 신중하게 사용되어야 함

 

모델링

 

- 내담자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특정 행동을 따라 해보는 것인데

이런 과정을 통해 개인이 어떻게 적응 행동을 수행할 수 있을지 학습하는 효과와

그 행동이 유발하는 긍정적인 결과까지 학습할 수 있는 효과적인 기법이라고 할 수 있음

 

- 행동주의 상담에서 사용하는 모델링 기법에는

 

- 어떤 행동이 적응 행동으로 분류되는지 직접 가르치는 교수,

- 적응 행동을 실제로 해보도록 격려하는 촉구,

- 적응 행동을 하고자 하는 마음을 강화시키는 동기화,

- 내담자가 꺼려하는 행동을 똑같이 하는 모델을 보면서 ‘아, 저 사람도 나와 같은 행동을 하는구나,

나만 갖고 있는 문제가 아니구나.’ 하는 것을 알게 해주는 불안감소,

- 문제 행동을 계속 하지 않도록 막는 저지

 

이렇게 다섯 가지 상담적 기능이 존재함

 

조형 (조성 = 행동조성)

 

- 조형이란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기법으로,

적정한 행동을 여러 단계로 쪼개어 세분화된 목표생동에 접근하면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점진적으로 최종 목표로 정한 행동을 학습하게 하는 일종의 행동수정 방법이라고 할 수 있음

 

- 이 기법은 나쁜 습관이나 문제 행동을 교정함과 동시에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시키는 것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것이 입증되었는데, 실제로 학교 같은 교육기관에서 이 기법으로

아이들의 전반적인 태도를 교정하기 위해 활용되고 있음

예를 들어,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고 계속 주변 아이들에게 말을 걸고 다른 짓을 하는 학생에게

산만한 행동을 할 때 교사는 어떤 관심도 주지 않다가 그 학생이 조금이라도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면

관심을 기울여주고, 책을 펴고 수업을 들으려고 하면 칭찬을 하며 이 행동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면

상을 주는 방식으로 산만한 태도를 수업에 집중하는 태도로 교정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시키는

경우가 이 기법이 적용되는 예라고 할 수 있음

  

토큰경제

 

- 토큰경제란 토큰 혹은 교환권을 강화물로 사용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유도하는 기법인데

이 기법 역시 조작적 조건형성을 이용한 행동수정 기법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음

 

- 목표행동을 설정하고 적절한 행동을 했을 때 명확하게 강화물을 제공하는데,

공정하고 일관성 있는 방식으로 제공되어야 하며 강화물은 실질적이고 의미 있는 것으로 해야 함

 

- 이 기법 또한 우리 주변에서 활용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유치원이나 학원에서 아이가 올바른 행동을 할 때마다 '별 스티커'를 주고,

목표한 양만큼 별 스티커를 모으면 그에 상응하는 선물이나, 상장을 주는 것

토큰경제 기법을 적용한 경우라고 있음

 

2. 공헌점과 비판점

 

- 추상적인 개념을 다루기보다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상담 기법을 적용하는 방식 또한 체계적으로 함으로써 상담 분야에 기여를 하였는데,

다른 상담에서 강조하는 내담자의 통찰보다 내담자가 직접 행동에 옮겨보는 것에 초점을 두고

행동계획을 세우고 효과가 있었는지 평가하며 다양한 문제에 맞춰 다양한 전략을 수립하는

문제중심적 관점은 다른 상담 이론들로 하여금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을 채택하도록 하는

일종의 긍정적인 자극을 제공했다고 있음

 

- 그러나 행동주의 상담이 받는 비판 중 가장 큰 것은 상담 과정에서

내담자가 갖는 감정과 정서의 역할이 무시된다는 점인데, 이 때문에 행동주의 상담자들은

오로지 문제 해결과 증상의 완화만을 지나치게 강조한다는 평을 들으며,

부적응 행동이 언제 시작되었는지 그 기원에 대해서도 초점을 맞추지 않기 때문에

일시적인 문제 해결은 가능해도 근원적인 해결은 불가능하다는 약점 역시 존재함

 

- 또한 행동분석이라는 작업은 방대한 교육과 경험이 있어야 가능하기 때문에

숙련된 상담자가 부족하며 행동주의 이론은 학습이론에 근거하여 발달하였고

학습이론은 대부분 동물을 대상으로 한 실험과 연구를 통해서 발달된 이론이기에

실험실 안의 특수하게 만들어진 상황이 아니라 우리가 흔히 마주하는 일상에서 동물이 아닌

실제 인간에게도 적용할 수 있는 이론인지에 대한 의문은 항상 존재해왔음

 

- 그리고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보다 상담자의 기술과 내담자의 적극성에 대한 지나친 강조,

문제 행동을 교정하는 것에는 효과적이지만 결국 상담의 한계가 문제 행동의 교정이고 그 이상,

내담자의 자기실현이나 성장 같은 부분까지는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점이 약점이라고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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