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행동주의 상담이란?
- 행동주의 상담은 1950년대에 내담자 문제의 평가와 치료에 대한 체계적 접근법으로 등장했으며
추상적인 개념을 강조한 정신분석이론을 비판하며 그 대안으로 20세기 중반부터
급속히 발전하기 시작하여 현재 심리치료의 주요 이론들 중 하나가 됨
- 개별 사례의 실제를 넘어서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는 과학적 토대 위에
임상적 접근을 시도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
- 이상행동을 무의식의 갈등 증상이라고 보는 정신분석 상담과는 달리
우리 눈으로 분명하게 관찰되는 행동의 변화를 강조하며 과거 경험보다는
현재의 이상행동에 더 초점을 두기 때문에 명확한 목표 설정, 단기간의 치료,
체계적인 치료 계획을 바탕으로 상담이 진행되며 지속적인 치료 효과에 대해서
확인하고 평가하며 검증하는 방식을 선호함
-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심리학은 과학의 한 분야라고 주장하기 때문에
관찰이 어렵고 이해하기 힘든 내면적 현상이나 자아실현 같은 추상적인 개념들보다
눈으로 측정이 가능하고 과학적인 용어로 분석할 수 있는 행동을 연구대상으로 함
2. 인간관
- 행동주의는 인간의 모든 행동을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학습되는 것으로 간주하고
날이 흐려지면 바람이 불고 비가 오는 자연현상처럼 일정한 법칙성을 가진다고 보며
인간은 환경적 통제를 받는 수동적인 존재로 보기 때문에 기계론적으로 설명될 수 있으며
인간의 자아 같은 개념들에 대해서는 초점을 두지 않음
- 행동주의의 기본적 입장은 크게 세 가지로 설명할 수 있는데
먼저 인간의 모든 행동은 학습되므로 적응 행동이나 부적응 행동 역시 학습된 것이며,
학습을 통해 특정 행동을 습득할 수도 있고 변화시킬 수도 있으며,
인간의 성격이 눈에 보이지 않는 특성 혹은 특질로 구성된다는 기존의 심리학 이론은 인정하지 않음
3. 행동주의 심리학의 주요 개념들
강화
- 강화는 특정 자극을 제공하면서 어떤 행동을 습득하게 하거나
행동의 반응비율을 증가시키는 것을 의미하며 강화물은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해
제공되는 자극으로 학습자가 좋아하는 것은 음식이나 상장, 혹은 비물질적인 것 등
무엇이든 될 수 있음
예를 들어 운동 후 행동의 결과로 나타나는 감량된 체중이나,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완수 뒤에 상사나 동료들로부터 받는 인정 등은
학습자의 특정 행동을 유지시키거나 증가시키는 강화물이라고 할 수 있음
강화는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정적 강화 - 좋아하는 자극을 제공해서 기대되는 행동의 발생 빈도를 올리는 것
부적 강화 – 싫어하는 자극을 없애주면서 기대되는 행동의 발생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
예> 착한 행동을 한 학생에게 화장실 청소를 면제시켜주는 것
소거
- 소거란 학습된 행동에 대해 그 행동을 강화하는 자극이 제공되지 않음으로써
행동 수행이 중지되는 상태를 의미하는데, 예를 들어 교실에서 아무리 모범이 되는 행동을 해도
선생님의 칭찬이나 친구들의 인정이 없다면 모범적인 행동의 발생 빈도는 낮아짐
또한 떼를 쓰는 아이에게 부모가 어떠한 관심도 주지 않으면 아이의 떼를 쓰는 행위는 감소하게 됨
처벌
- 강화와는 반대로 처벌이란 특정 행동에 대해 학습자가 좋아하지 않는 자극을 제공함으로써
행동의 발생 빈도를 낮추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특히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제거하기 위한 목적으로 주로 체벌이나 고통을 주는 방식으로 사용됨
- 교실에서 떠들거나 싸우는 학생에게 벌점을 부여하고
죄를 지은 사람을 감옥에 가두는 경우가 처벌의 예가 될 수 있음
변별
- 변별이란 제시된 자극조건에 따라 다르게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데
운전자가 신호등 색을 구분하여 다른 행동을 하는 경우나
같은 행동이라도 누가 어떤 상황에서 하느냐에 따라 다른 의미를 부여하는 것 등이
변별의 예가 될 수 있음
일반화
- 일반화란 특정 상황에서 강화를 통해 학습된 행동이 다른 상황에서도 나타나는 현상으로,
수학에서 어떤 학습법으로 공부하여 좋은 성적을 받은 학생이 화학이나 물리 같은
다른 과목에서도 같은 학습법을 적용하는 경우가 일반화의 예라고 할 수 있음
행동조성
- 일련의 복잡한 행동을 학습시키기 위해 목표행동에 가까운 행동을 할 때마다
강화를 하여 점차 목표행동을 학습시키는 것을 행동조성이라고 하며
우리가 하는 행동들 중 대부분이 행동조성을 통해 학습된 것이라고 할 수 있음
강화계획
- 새로운 행동이 습득되면 오랜 시간 학습된 상태를 유지 하기 위해서 자극을 체계적인 방법으로
제공하는 것을 강화계획이라고 하는데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계획으로 구분함
간헐적 강화는 특정 행동의 유지나 지속을 위해 선택적으로 강화하는 것인데,
행동이 발생한 뒤 선택적으로 강화물을 제공하거나 때에 따라서 제공하지 않으면서
강화물이 제공되지 않더라도 바람직한 행동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
계속강화 | - 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강화를 계속하여 제공하는 방법으로 새로운 행동을 학습시킬 때 사용함 예> 강아지한테 손! 하는 훈련이나 배변 훈련 아이가 스스로 독서할 때 매번 칭찬을 제시하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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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헐강화 | 고정간격계획 | - 요구되는 행동의 발생 빈도에 상관없이 일정한 시간 간격에 따라 강화를 부여함 - 지속성이 없고 강화시간이 다가오면 반응률이 일시적으로 증가하고 강화 후에는 떨어짐 예> 월급, 시험 |
가변간격계획 | - 강화가 주어지는 간격이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나 간격이 지나면 강화가 부여됨 예> 마트에서 하는 깜짝 세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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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비율계획 | - 일정한 횟수의 바람직한 반응이 나타나면 강화를 부여함 - 빠른 반응률을 보이지만 지속성이 약함 예> 제품 생산량을 맞추면 지급되는 성과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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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변비율계획 | - 반응행동에 변동적인 비율을 적용하여 불규칙한 횟수의 바람직한 행동이 나타나면 강화를 부여함 - 반응률이 높게 유지되고 지속성이 높음 예> 카지노의 슬롯머신, 복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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