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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인간중심 상담 2 - 심리문제의 원인, 상담 과정과 기법, 공헌점과 비판점

by 한니발 렉터 2024. 8.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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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심리적 문제의 발생

2. 상담 목표와 기법

3. 상담과정

4. 공헌점과 비판점

 

인간중심 상담의 창시자 Carl Rogers

 

1. 심리적 문제의 발생

 

- 우리는 선천적으로 타고난 실현 경향성의 힘을 통해 긍정적인 경험을 추구하고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경험은 피할 수 있지만 그럼에도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하게 되는 이유로

본인이 스스로 깨닫는 ‘진정한 자신’과 부모의 요구나 사회적 경험을 통해 ‘인정받는 자신’과의

불일치를 경험하기 때문에 심리적 문제가 발생함

예를 들어,

본인은 미대에 진학하여 미술을 전공하고 싶지만 부모는 법대에 진학하여 그와 관련된 직업을

갖고 살길 바라는 경우, 법대에 진학하여 부모가 원하는 진로를 선택한다면 착한 자식이 되어

부모에게 인정을 받는 삶을 살 수 있지만 자신이 원했던 미술을 배우는 진정한 자신의 삶 사이에

부조화를 일으켜 불안을 경험하게 되고 자기개념이 붕괴되어 부적응 행동의 발생을 초래하게

된다는 것이 인간중심 상담이론에서 보는 심리 문제 발생의 원인

 

2. 상담 목표와 기법

 

상담목표

 

- 인간중심 상담의 목표는 '진정한 자신'과 타인의 가치조건을 일방적으로 수용함으로써 생긴

'인정받는 자신'과의 괴리감을 극복하고 건강한 자아 개념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내담자는 타인의 가치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만 일시적으로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존중과 자기존중을 회복해서 타인의 가치조건으로 만들어진 ‘거짓된 자기’에서

벗어나 ‘진실한 자기’를 발견하도록 돕는 것이 인간중심 상담의 목표

 

- 상담의 초점은 내담자가 진정한 자기를 발견하고 자기성장에 어울리는 가치 조건에 따라

행동을 선택하면서 자기와 경험 사이의 불일치를 줄이는 것에 맞춰짐

 

상담기법

 

- 인간중심 상담의 상담기법은 상담자가 가진 상담기술의 능숙함보다

내담자에 대한 상담자의 태도에 집중되는데,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는

상담자의 일방적인 문제 지적이나 해석을 바탕으로 하는 지시적인 방식이 아니라

내담자에 대한 상담자의 무조건적인 수용과 긍정적인 존중을 통해

내담자 스스로 자기를 발견하고 자기실현을 하도록 돕는

비지시적 상담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핵심

 

- 이러한 비지시적인 상담관계의 핵심은 바로 상담자의

‘진실된 태도, 내담자에 대한 수용과 존중, 그리고 공감’이라고 할 수 있는데, 

상담자의 이러한 태도는 내담자가 그 동안 자신보다 더 무게를 두었던

타인의 가치 조건으로부터 벗어나 진정한 자기를 발견하고 자기실현을 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음

 

- 그러므로 상담자는 내담자의 진정한 자기를 끌어낼 수 있는 촉진적 역할을 해야 하며,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개념을 변화시키고 이전보다 건설적으로 삶의 방향을 선택하도록

상담자는 세 가지의 태도를 갖춰야 함

 

진실성

 

- 진실성 또는 일치성은 인간중심 상담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상담자의 태도인데, 

진실성은 상담자 자신이 상담 전문가로서의 권위와 역할로 자신을 꾸미지 않고

상담관계에서 있는 그대로 자신의 모습을 드러내는 것을 의미함

 

- 상담자는 상담 중에 내담자에 대해  여러 가지 부정적인 감정들을 느낄 수 있는데

상담자 스스로 자신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이러한 경험에 대해 개방적일 필요가 있지만,

이런 내적인 경험들을 모두 내담자에게 솔직하게 드러내고 표현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라

상담자 자신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경험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인식하고 그 내용들이

상담자로서 부끄럽고 혼란스러운 것일지라도 애써 부정하지 않고 수용하는 자세를 의미함

 

무조건적인 긍정적 수용

 

- 약화된 자기존중과 왜곡된 자기개념은 타인으로부터 ‘긍정적인 존중’을

얻지 못했음을 의미하므로, 인간중심 상담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긍정적인 존중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킴으로써 내담자가  자기를 존중하고

긍정적인 자기개념을 형성하도록 돕는 역할을 수행함

 

- 내담자에 대한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은 ‘무조건적 수용’을 의미하고

이것은 내담자의 생각, 느낌, 행동에 대해서 어떤 판단이나

평가도 하지 않는 태도를 의미함

 

공감적 이해

 

- 공감은 상담자가 ‘마치 내담자인 것처럼’ 내담자의 내면세계로 들어가

그들처럼 생각하고 느낌으로써 온전하게 내담자를 이해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내담자에 대한 공감적 이해는 그 자체만으로도 내담자에게서 변화가 일어날 만큼

큰 힘을 갖고 있다는 것이 인간중심 상담의 가정

 

 - 내담자가 어떤 상황에 놓여 있더라도 타인에게 충분히 이해와 공감을 받고 있고

누군가가 자신의 극단적인 감정과 행동까지 수용해주고 있다는 느낌은

내담자가 왜곡된 자기로부터 벗어나 진정한 자기를 찾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강력한 원동력이 되며, 실제 이런 사례들은 주변에서도 찾아볼 수 있음 

 

3. 상담과정

 

초기 단계

 

- 내담자는 자기개념과 경험 간의 불일치에 따른 심리적 문제에 대해 자유롭고 진솔한

이야기를 못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이 때 상담자가 내담자를 무조건적으로 수용하고

공감적 이해의 태도를 보이면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신뢰 하는 관계가 형성되고

이를 바탕으로 내담자는 자신의 감정과 경험들을 돌아보며 그 동안 자신이 경험했던

여러 가지 부정적인 감정들을 자유롭게 표현하기 시작함

 

- 이 때 중요한 것은 내담자가 표현하는 것들에 대해서 상담자는 개인의 판단에 근거하여

칭찬하지도 비난하지도 않으며 그대로 수용하는 것인데, 이 과정을 통해

내담자 스스로의 통찰이 증가하고 성격의 통합이 일어나게 됨

 

중기 단계

 

- 내담자는 이전보다 자신을 보다 잘 이해하고 수용하게 되며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태도를 갖게 되는데 지금까지 자기개념에 맞추기 위해서 왜곡하거나

부정해 왔던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 등을 새로운 관점에서 이해하고 수용하기 시작하며

이것들은 비난받을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신의 일부로 받아들여서

충분히 긍정적이고 창조적이며 자신의 성장을 위해 가치가 있는 것임을 알게되며

지금-여기에서의 느낌에 초점을 두고 자신의 감정에 진솔한 태도를 갖는 노력을 하게 됨

 

종결 단계

 

- 내담자는 그 동안 부인했던 감정을 수용하는 힘이 생기며, 왜곡 없이 현실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문제에 대해서 보다 주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되는데, 이것은 상담자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게 됐음을 의미함

 

4. 공헌점과 비판점

 

- 인간중심 상담은 상담의 초점을 기존의 기법 중심에서 상담관계 중심으로 바꿨다는 부분이

가장 큰 공헌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 상담자에게 요구되는 인간에 대한 진실함,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 그리고 공감적 이해는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이고

기본적인 상담 방법이고 예전에는 훈련된 전문가들만 할 수 있었던 상담을 모든 사람이

활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시키는 데 지대한 공헌을 함

 

- 그러나 인간중심 상담에서 강조하는 개념들 중에는 범위가 넓고 정의하기 어려운 것들이

존재하는데 예를 들어, 유기체적 경험이라는 개념에서 경험이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많은 것들을 포함하는 복잡한 개념이라서 의미가 쉽게 이해되지 않으며 자기개념이나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이란 용어 역시 굉장히 포괄적인 의미를 내포하기 때문에

분명한 이미지로 이해되기 어렵다는 약점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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