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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행동주의 상담 2 - 행동주의 이론의 시작과 발달

by 한니발 렉터 2024. 8.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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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주의 이론의 시작과 발달

 

1. 고전적 조건형성

 

- 고전적 조건형성은 레몬을 생각하면 입에 침이 고이는 타액반사,

눈에 빛을 비추면 일어나는 동공반사, 무릎반사와 같은 자율신경계의 반사반응이

특정 자극에 의해 학습되는 과정을 설명하기 때문에 다른 용어로 반사 조건화라고도 함 

 

- 러시아의 생리학자이자 심리학자인 이반 파블로프가 한 실험인 개의 타액 분비실험은

반사반응이 조건화 과정에 의해 통제되고 학습되는 과정을 잘 보여주는데,  

반사는 특정 자극에 대해 의지와는 상관없이 무조건적으로 발생하며

자극에 자동적으로 대응하는 반응을 의미함

 

- 배고픈 개가 음식 냄새를 맡았을 때 분비되는 타액은 자연스런 생리현상으로

침이 나오는 것은 무조건적 반응  

무조건 반응을 유발하는 음식은 무조건 자극

파블로프는 개에게 음식과 함께 종소리를 제시하는 과정을 반복하였고, 

나중에 배고픈 개에게 음식을 주지 않고 종소리만 들려주었을 때 타액이 분비되는 것을 발견함

 

- 원래 종소리는 타액분비 반응과는 아무 관계없는 중성자극이었지만

무조건 자극인 음식과 종소리가 동시에 제시되는 것이 반복되고 두 자극이 연합되면서

종소리는 타액분비 반응을 유발

중성자극인 종소리와 무조건 자극인 음식을 반복적으로 연합시키는 조건화과정통해 

종소리가 타액 분비반응을 유발함

 

- 조건화과정에 의해 소리는 타액분비를 유발하는 조건자극이 되었고 

그 종소리에 의한 타액 분비는 조건반응이 됨  

 

2. 조작적 조건형성

 

- 조작적 조건형성은 행동이 체계적으로 바뀌는 결과에 의해 변경된다는

학습유형을 설명하는 것으로 스키너에 의해 원리가 더욱 체계화되었음

 

- 실험 상자를 통해 스키너는 버튼을 누르면 먹이가 제공되는 환경을 만들고

그 안에 쥐를 넣어 행동을 관찰함

 

- 쥐가 상자 안에서 돌아다니다 우연히 버튼을 누르자 먹이가 나왔고

이 상황이 반복되면서 쥐는 버튼을 누르면 먹이가 나온다는 것을 학습하여

배가 고프면 버튼을 누르는 행동을 보임

 

- 이 실험을 통해 행동은 그 결과에 따라 증가하기도 하고 감소하게 되는데

보상이 따른느 행동은 증가하고 처벌이 따르는 행동은 감소한다는 것이

조작적 조건형성의 기본 원리

 

- 스키너는 다양한 연구에서 실험실 동물들을 대상으로 이 원리를 실험했으며,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인간의 행동에까지 적용시키려고 했고

행동주의 상담의 여러 기법들이 이 원리를 바탕으로 발달되었음

 

3. 사회학습이론

 

- 반두라가 주장한 이론으로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것을 통해서

이뤄지는 학습을 의미함

 

- 반두라는 사회적 학습을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설명하는데

 

모방학습 – 가장 단순한 형태로 별도의 인지적인 과정 없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는데,

어른의 행동을 아이가 흉내 내거나 또래 친구로부터 욕이나 폭력적인 행동을 배우는 경우가

모방학습의 예라고 할 수 있음

 

대리학습 – 다른 사람들이 한 행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관찰하면서

자신이 같은 행동을 했을 때 초래될 결과를 예상하는 것으로,

나쁜 행동을 해서 벌을 받은 같은 반 학생의 모습을 보고

자신도 주의하는 것도 대리학습의 예라고 할 수 있음

 

관찰학습 – 다른 사람의 행동을 잘 보고 배웠다가 비슷한 상황에서 그 행동을 표현하는 것으로

고급 레스토랑에서 어른들이 격식을 차리는 모습을 보고 배웠다가

다른 식당에서 어른들이 했던 행동과 비슷하게 해보는 것이 그 예

 

- 이 관찰학습도 네 단계로 나뉘는데,

관찰대상인 모델의 행동에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 주의 과정

모델의 행동을 기억하는 저장 과정

특정한 상황에서 따라 해봐야지 하고 마음 먹는 동기화 과정

행동으로 직접 옮겨보는 운동재생 과정

 

이렇게 네 과정으로 구분되며 흔히 볼 수 있는 모방범죄의 과정이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음

 

4. 인지적 경향

 

- 기존의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은 자극 간의 연합이 학습이라고 주장했는데,

이것은 인간의 영향력을 완전히 배제하고 오로지 주변 자극에 의해서만 학습이 결정된다고 보는

환경결정론적 시각이기 때문에 많은 비판을 받아왔음

 

- 인지적 관점은 학습에서 인지적 요소의 역할을 강조하는데, 행동의 변화는 지식의 습득이 우선되어야

일어나는 것으로 보고 학습과 수행을 분리해서 보는 관점

 

- 최근 행동주의 상담에서도 먼저 개인의 사고 과정을 이해하는 것을 중점 과제로 보고 있으며,

외부 자극을 개인이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그 인지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통합된 접근법이 인지적 행동주의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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