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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행동주의 상담 3 - 행동주의 상담의 과정과 상담자의 역할

by 한니발 렉터 2024. 8.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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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담 과정

 

상담 목표

 

- 행동주의 상담의 목표는 명료하고 구체적이며 이해하기 쉽다는 특징이 있는데,

목표는 개인의 선택과 효과적인 삶을 증진시키는 것이고, 내담자에 따라 개별화되어야 하며

항상 관찰되고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

 

- 행동주의 상담에서 목표는 크게 세 가지 중요한 기능을 한다고 볼 수 있는데,

분명하게 세워진 목표는 내담자의 특별한 관심 영역을 반영해 주기 때문에

상담의 방향을 정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함

 

- 목표는 상담 전략을 선택하고 사용하는 근거가 되며

마지막으로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상담 결과를 평가하는 기준이 되므로

상담자와 내담자 모두 상담 전후를 비교하기 위해서 주요 목표의 발전 과정을 점검할 수 있음

 

상담 과정

 

- 행동주의 상담은 과학적인 연구 자료와 성공적인 치료 경험을 바탕으로

없애고자 하는 행동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평가하여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데 상담자가 상담계획을 수립하고 상담을 진행하는 과정은

 

1단계, 내담자의 문제점 탐색

 

- 내담자의 문제를 탐색하는 단계로 어떤 문제가 가장 심각한 영향을 갖는지,

다른 문제 행동들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작용하지는 않는지 탐색하고

치료 접근이 필요한 문제에 대해서 내담자와 함께 결정하게 됨

 

- 이 때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에 대해서 어떠한 가치 판단도 하지 않고

내담자와 신뢰할 수 있는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함

 

2단계, 문제 행동의 평가와 분석

 

- 치료가 필요한 행동이 정해지면 그 문제 행동의 빈도와 지속되는 시간에 중점을 두는

평가가 이뤄지는데, 내담자가 스스로 진술하는 면접 방식,

상담자가 직접 행동을 관찰하는 방식, 설문지 등 여러 방식을 통해 문제가 되는 행동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평가함

 

- 문제가 되는 행동을 발달, 유지시키는 환경적, 상황적 요인들을 분석하여 가설을 세우고

구체화하는 작업을 하는데 이 과정을 행동분석이라고 함

 

3단계, 목표 설정

 

- 문제 행동에 대한 평가와 분석을 마치면 상담자는 내담자와 함께 합의하여

상담 목표를 정하는데 이 때 중요한 것은 막연하게 '어떤 행동을 하지 않기' 같은 것이 아니라

'게임은 하루에 한 시간만 하기', '강박적으로 손을 씻는 행위를 하루에 다섯 번으로 줄이기'

같은 구체적으로 문제 행동의 빈도나 지속시간을 어느 수준에 맞게 감소시킨다거나

게임을 하기 전에 할 일을 모두 다 해놓겠다 등과 같이 적응 행동을

실천하는 방식으로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함

 

4단계, 상담 계획의 수립 및 실행

 

- 상담 목표가 세워지면 행동 변화를 위한 효과적인 상담 계획이 만들어지는데,

문제 행동의 특성에 따라 가장 효과적일 것이라 예상되는 상담 기법을 선택하여

실행할 시기나 절차 등을 결정하고 다른 상담도 그렇지만 행동주의 상담은

특히 내담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협조해야 하기 때문에 상담 기법이 어떻게 적용되고

내담자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기본 원리와 주의할 점을 이해시키면서 진행해야 함

 

5단계, 상담 효과의 평가

 

- 행동주의 상담에서 시행되는 평가는 형식적이거나 한 회만 시행하고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상담이 지속되는 동안 문제행동의 개선 정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평가 결과가 긍정적이면

기존의 상담 계획을 따라서 진행되지만 반대의 경우라면 상담 계획을 다시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수정하는 작업을 거치는데 이처럼 행동평가를 통해서 상담의 효과나 진행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행동주의 상담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음

 

6단계, 재발방지 계획의 수립

 

- 상담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목표행동에 대해서 성취 여부가 긍정적이라고 예상이 되면

거기서 그치지 않고 문제행동이 재발하지 않도록 재발방지 계획을 세우면서 상담 종결을 준비함

 

- 이 때 중요한 것은 문제 행동의 발생 빈도가 줄어들었다고 해도 상담이 종결된 이후에

재발할 수 있으므로 내담자가 스스로 상담의 효과를 유지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추가 상담의 필요성을 고려해보는 작업이 필요함

 

2. 상담자의 역할

 

- 행동주의 상담은 행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에 근거한 지식을 적용하므로

상담자는 선생님과 같은 역할을 하게 되는데, 내담자의 문제를 진단하고 적응 행동을

학습하게 하는 전문가의 기능 해야 함

 

- 행동주의 상담에서 상담자가 맡아야 할 또 다른 중요한 역할은 내담자를 위한

역할모델이 되는 것인데, 반두라는 자신의 사회적 학습이론에 근거하여

내담자가 모방을 통해 새로운 행동을 배우게 된다는 것을 상담의 기본 과정에 포함할 정도로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인간으로서 중요한 모델이 될 수 있음을 강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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