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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인지행동수정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CBT)

by 한니발 렉터 2024. 8.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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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행동수정

 

목  차

 

1. 인지행동수정이란?

2. CBT의 특징

3. 상담 과정

4. 상담 기법

5. 공헌점과 비판점

 

인지행동수정의 창시자 Donald Meichenbaum

 

1. 인지행동수정이란?

 

- 부적응적인 행동들을 수정하기 위해 인지적 재구조화보다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 양식에

더 초점을 두는 행동수정이론으로 인지적행동치료,

영어로는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줄여서 CBT라고도 함

 

- 자신의 부적응적인 사고를 바꾸기 위해서는 관찰 가능한 행동보다

변화의 도구이자 수단인 언어의 역할을 더 강조하는 이론

 

- 마이켄바움은 우리의 사고와 인지를 변화시키는 방법을 학습한다면

우리의 신체적 반응과 행동을 훨씬 잘 통제하게 된다고 주장하였는데

만약 우리가 논리적이고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생각하고 말하는 것을 배운다면

우리가 느끼는 스트레스의 정도가 약해지며 자기통제의 수준은 올라간다는 의미라고 할 수 있음

 

- 행동변화가 일어나기 위해서 우리는 먼저 우리의 생각과 느낌, 행동 그리고

우리가 타인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력 등을 우리 스스로 확인해야 하고,

도식화된 행동 특성을 중단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제 3자의 관점으로

우리가 하는 행동을 평가할 수 있어야 함

 

2. CBT의 특징

 

문제 상황에 대처하는 기술의 교육과 훈련 강조

 

- 우리가 심리적 문제나 부적응을 겪는 이유는 문제 상황에 직면했을 때,

부적절한 방식으로 반응하고 대처하기 때문이며, 문제 상황에서 적절한 대처 행동을 가르치고

훈련시킴으로써 부적응 문제들이 해결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에

인지행동수정이론은 특히 교육과 훈련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음

 

내담자와 상담자의 협동적 관계 강조

 

- 내담자가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해서 상담자는 구체적이며 구조화된 상담 방식으로

교육적인 성격의 치료를 실행하는데, 이 교육적인 상담은

제한된 시간 안에 이루어진다는 특징이 있음

 

- 보통 인지행동 상담은 구조화된 심리 교육적 모형의 형태를 띄는데,

그러므로 숙제의 기능을 강조하고 상담 과정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내담자의 적극적인 책임을 강조함

 

행동 변화

 

- 내적 언어, 인지구조, 행동과 그 결과의 상호작용을 포함하는 연속적인 중재 과정을 통해

행동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이 인지행동수정 이론의 주요 개념인데,

비합리적 내적 언어는 정서적 장애의 원인이 되며 내적 언어가 발달하면 자기 교습을 통한

행동의 통제가 가능하다는 것이 인지행동수정 이론에서 강조하는 치료의 원리

 

 

3. 상담 과정

 

1 단계 - 자기관찰

 

- 변화과정의 시작단계는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을 어떻게 관찰하는지

그 방법을 배우는 것인데, 보통 상담을 시작하면 내담자들의 내적 대화는

부정적인 자기진술과 부정적 사고방식을 표현하는 성향이 나타나지만,

상담이 진행되면서 상담자와 내담자 공동의 노력을 통해 문제를

새로운 관점에서 볼 수 있는 인지구조의 재형성이 이루어짐

 

2단계 - 새로운 내적 대화의 시작

 

- 내담자들은 자신이 부적응적 행동을 한다는 것을 어떻게 아는지 그 방법을 학습하고,

부적응 행동을 교정할 수 있는 적합한 대안 탐색에 집중하기 시작하며 상담을 통해

자신의 내적 대화를 변화시키는 것을 배우며 새로운 내적 대화가

어떻게 새로운 행동을 유도하는지 그 원리를 배우게 됨

 

- 이 과정은 내담자의 인지적 구조에 영향을 끼치게 되는 중요한 치료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음

 

3단계 - 새로운 기술의 학습

 

- 효과적인 대처 기술을 내담자에게 가르치고 그것을 실생활에서 직접 실행해보는데,

보통 내담자들이 실생활에서 이전과는 다르게 행동하게 되면,

주변의 타인들로부터 어떤 식으로든 피드백을 받게 되고

이 피드백이 주어진 이후 상황에 주목하여 내담자들이

새로 학습한 기술들을 계속해서 실행해볼 것인지, 일회성으로 그치는지에 대한 답은

내담자가 자신에게 말하는 내적 대화 방식에 따라 달라진다고 할 수 있음

 

 

4. 상담 기법

 

대처기술 프로그램

 

- 대처기술 프로그램에 대한 논리는 인지적 경향을 수정하는 방법을 학습하면

스트레스적인 상황을 다루는 데 효과적인 전략을 세울 수 있다는 것인데,

연설 불안이나 시험 불안, 공포증, 잦은 분노, 사회적 무력감, 마약 혹은 알코올 중독 등의 문제에

효과적이며 특히 스트레스 예방 훈련에 특히 효과적

 

스트레스 예방 훈련

 

- 마이켄바움이 인지행동치료를 기반으로 하여 1983년에 개발한 스트레스 예방 혹은 면역 훈련으로,

다양한 유형의 내담자 치료를 위해 그리고 스트레스와 관련된 정신장애 예방을 위해 적용할 수 있음

 

-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중 하나인 이 프로그램은 개념적 단계, 기술 획득과 응고화 및 시연 단계,

적용과 수행 단계라는 세 개의 단계를 포함함

개념적 단계

 

- 이 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수립인데,

이는 내감자가 스트레스의 특ㅈ성을 더 잘 이해하도록 돕고

스트레스를 사회-상호작용적 용어로 개념화하도록 돕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음

 

- 내담자는 문답법, 즉 소크라테스식 질문과 자기 발견의 과정을 거치면서

우리가 갖고 있는 인지와 정서가 어떻게 스트레스를 만들고 유지하는지에 대한 원리를 배우게 됨

 

기술 획득과 응고화 및 시연 단계

 

- 내담자에게 스트레스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행동적, 인지적 대처기법을

가르쳐 주는 단계로 내담자는 적응 행동과 부적응 행동이 내적 대화와 관련 있음을 학습하며

이 훈련을 통해 새로운 자기진술을 획득하고 시연하게 됨

 

적용과 수행 단계

 

- 치료적인 상황에서 생긴 변화를 실제 생활에까지 전해지고 효과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목표인 단계로, 내담자들은 치료 과정에서 학습한 내용을 보다 확실하게 익히기 위해

심상과 행동시연, 역할놀이, 모델링, 실제상황 연습, 숙제 등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되며,

상담자는 내담자의 수행 결과를 확인하고 실패한 과제들에 대해서는

내담자와 같이 그 실패의 이유를 파악함

 

5. 공헌점과 비판점

 

- 인지행동수정은 다양한 내담자 집단과 여러 가지 구체적인 문제들에

성공적으로 적용되는 치료법으로 평가되며 특히 스트레스가 내적 대화를 통해 어떻게 유발되는지

그 원리를 이해하는 데 기여했음

 

- 그러나 내담자를 직접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정말 적절하고 효과적인 접근 방식인지,

내담자가 가진 비합리적 혹은 비논리적인 사고 방식은 항상 내담자의 상황 추론 능력의 부족이나

문제 해결에 대한 이해력 부족 탓으로만 볼 수 있는가에 대한 명확한 답을 아직까지 내리지 못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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