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격의 발달
- 프로이트는 개인의 행동과 성격 특성이 적응을 하는 방향으로 형성될지
반대로 형성될지는 어렸을 때의 경험에 의해 결정된다고 봤는데,
특히 생후 6년간의 경험이 결정적이며 그 시기에 경험하는 문제나 해결 과정을 통해
배운 관점과 태도가 나중에 성인이 되어서도 무의식에 남아
지속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주장함
- 프로이트는 인간의 발달 단계를 심리성적 단계라는 여러 단계를 갖고 있는 개념으로
설명했는데 각 단계를 거치는 동안 아동이 겪는 경험들이 성인기의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고, 각 단계마다 존재하는 주요한 심리성적 갈등에 대해 성공적으로
해결하지 못하거나, 박탈되는 경험을 하거나, 지나치게 몰입하게 되면 어떤 한 단계에서
고착되어 성격 발달이 정지 상태가 된다고 주장함
- 또한 주어진 갈등을 성공적으로 해결했다고 해도 이후의 생활에서 심한 문제를 겪으면
퇴행 상태가 되는데 퇴행이란 발달 초기 자신이 만족했던 단계의 감정이나 행동을
보이는 현상을 의미함
2.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단계 이론 vs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이론
- 정신분석적 입장에서 성격의 형성과 발달을 설명하는
또 다른 이론이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이론
- 프로이트의 이론은 심리성적 측면에서 성적 에너지의 갈등과 해결을 통해서
발달 단계를 설정하지만 에릭슨은 심리사회적 측면의 발달 단계를 설정함
- 프로이트는 성적 에너지, 즉 리비도의 발달 단계에 따라 신체의 특정 부위와
갈등을 연결하여 5단계로 구분하지만 에릭슨은 개인이 다른 사람 및 외부 세계 간의
관계에서 유발되는 갈등과 그것을 성공적으로 해결하는 경험이 인간의 성격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며 8단계로 구분
- 에릭슨의 발달 단계에서 우리가 겪는 갈등은 위기라고 볼 수 있으며,
이 위기를 해결하는 것을 성장 과정에서 성취해야 하는 발달 과업이라고 명명하여
이 위기를 극복하고 성공적으로 과업을 수행하면 다음 단계로 성장하지만
그러지 못하면 그 단계에 머물거나 전 단계로 퇴행한다는 것이 에릭슨의 주장
시기 | 프로이드 (정신분석학적 이론) |
에릭슨 (심리사회적 이론) |
0-1세 | 구강기 엄마의 젖을 빠는 행위는 음식과 쾌락에 대학 욕구를 만족시키며 구강기가 만족되지 않으면 타인에 대한 불신, 긴밀한 관계 형성에 어려움, 애정 거부 등이 발생 |
유아기 - 신뢰감 대 불신감 개인에게 중요한 사람이 기본적이고 물리적이며 정서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주면 신뢰감을 형성하고 그렇지 않으면 세상과 타인에 대한 불신을 형성함 |
1-3세 | 항문기 인격 형성에 가장 중요한 시기로 독립성, 개인적 능력의 수용, 분노와 공격 등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학습이 이뤄지는 시기 지나치게 엄격한 배변 훈련은 후에 결벽증 유발함 |
초기아동기 - 자율성 대 수치심, 회의감 자율성을 발달시키는 단계로 부모가 아이를 지나치게 보호하면 아이의 자율성이 형성되기 어려우며 사회 기술의 발달을 저해함 |
3-6세 | 남근기 기본적 갈등은 어린이가 부모에게 느끼는 무의식적인 근친상간의 욕망으로 위협적인 감정이기 때문에 억압됨 점차 증가하는 성적 관심에 대한 부모의 반응은 이후 성에 대한 태도와 감정에 영향을 끼침 |
학령전기 - 주도성 대 죄책감 아이에게 하고 싶은 것을 선택할 자유를 주면 자신에 대한 긍정적 시각을 발달시키며 계획을 세우고 따르는 행동을 하는 반면 이러한 자유를 겪어보지 못하면 스스로 주도적인 행동을 하는 것에 죄책감을 느낌 |
6-12세 | 잠재기 강렬했던 이전 이시의 성적 충동을 경험한 후 비교적 조용한 상태가 되는데, 이 때 성적 관심의 주체는 학교, 놀이친구, 운동 등 새호운 활동에 대한 관심으로 전환됨 |
학령기 - 근면성 대 열등감 아이는 세상을 이해하고 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해서 학교 생활에 필요한 기술들을 배워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근면성 근면성은 개인이 목표를 세우고 이루면서 형성되지만 이 과정이 없으면 열등감이 생김 |
12-18세 | 생식기 오래 전의 남근기 주제가 되살아나는데 이 단계는 사춘기 때 시작하여 평생 동안 지속됨 |
청소년기 - 정체성 대 정체성 혼미 유아기에서 성인기로 옮겨지는 시기로 자신의 한계를 시험하고 부모에게 읜존하는 관계를 끊고 새로운 정체감을 확립하는 시기로 정체감을 얻지 못하면 역할 혼미가 발생함 |
18-35세 | 생식기 상태가 지속됨 | 성인 초기 – 친밀성 대 고립 이 시기 발달 과제는 주변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인데 이 과제에 실패하면 소외감과 고립감을 느낌 |
35-60세 | 생식기 상태가 지속됨 | 성인기 – 생산성 대 침체 현재 자신이 만든 가족 뿐 아니라 다음 세대를 위한 일에 관심을 가지는데 생산감을 충족하지 못하면 심리적인 정체감을 겪게 됨 |
60세 이상 | 생식기 상태가 지속됨 | 성인 후기- 발달의 완성 및 절망 자신의 생을 돌아봤을 때 후회나 미련보다 개인적인 보람을 느끼며 자아통합이 이루어지는데, 그렇지 못하면 절망감과 자기부정 등이 생김 |
- 정신분석 상담에서 성격의 발달 과정 단계를 이해하는 것은
내담자의 상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 내담자의 발달 단계에서
중요한 갈등과 성취해야 할 과제가 무엇인지 알 수 있으며
그와 관련된 중요한 감정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음
- 예를 들어, 내담자가 자신과 타인, 그리고 세상에 대한 불신을 호소하는 경우
초기 성장 배경에서 부모의 양육 태도를 탐색하고, 부모의 지나치게 엄격한 양육 환경에서
그 문제의 원인을 찾을 수 있다는 가설을 세울 수 있음
- 이처럼 내담자를 발달의 관점에서 이해하려는 상담자는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가
발달 과정의 어느 단계에서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았는지, 그 후 내담자가 어떤 방식으로
현실에서 대처해 왔는지 이해할 수 있으며 이것은 효과적인 정신분석 상담의 기본적 틀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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