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담 과정
정신분석 상담의 과정은 네 단계로 나뉘는데,
초기 단계
- 상담자와 내담자가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자유연상, 꿈의 분석을 통해서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를 파악하고 내담자와 치료동맹을 맺는 단계로
이 치료동맹은 나중에 내잠자의 전이 감정을 촉진하는 데 큰 역할을 함
전이 단계
- 내담자는 어렸을 때 주변의 중요한 사람과의 관계에서 경험했던
유아기적 욕구나 감정을 상담자에게 투사하는 경우가 있는데,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해서 중립적 태도를 유지하고
해석 및 참여적 관찰자의 역할을 하면서 전이를 좌절시키게 됨
통찰 단계
- 신뢰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이 되면 내담자는 자신이 갖고 있는 어떤 욕구나
욕구에 대한 좌절 때문에 생기는 분노를 상담자에게 표현하는 경우도 생기는데
이런 감정 표현은 불안이나 죄책감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하면서 동시에 욕구 안에
숨은 진정한 동기를 파악할 수 있게 하므로 내담자는 자신의 부정적 감정들이
욕구의 좌절로 인한 것이었다는 것을 통찰하게 되고 상담자가 이런 욕구 문제에 접근하면
그로 인해 파생된 다른 감정들도 다루기 쉬워짐
훈습 단계
- 심리적 문제의 원인을 통찰하였다는 것이 곧 문제의 해결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내담자는 본인이 알게 된 것을 실생활로 옮기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것이 이뤄지는
단계가 훈습 단계
- 상담자는 훈습 단계를 통해 내담자의 행동 변화가 실생활에서도 안정화되어 나타나면
상담의 종결을 준비하게 됨
2. 상담 기법
자유연상
- 내담자가 자신의 마음 속에 떠오르는 것을 그대로 이야기하는 것으로
설령 그게 아무리 사소하고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내용이라고 해도 상담자는
그 내용들을 통해 내담자가 그 동안 억압했던 것이 무엇인지 정보를 수집하고 해석하여
내담자의 통찰을 돕는 과정을 거치게 됨
- 감정을 표현하고 경험을 개방하는 일 자체만으로도 내담자가 스스로 자유를 느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므로 자유연상은 정신분석 상담에서 기본적으로 활용되는
기법이라고 할 수 있음
꿈의 분석
- 자유연상처럼 내담자의 무의식 세계에 접근하는 기법인데,
프로이트는 무의식으로 가는 왕도가 꿈이라고 할 정도로 꿈의 역할을 중요하게 보았음
- 상담 과정에서 내담자는 꿈의 내용을 이야기하며 그것을 토대로 자유연상 작업이
이뤄지며 관련된 감정에 대한 이야기도 하면서 상담자는 꿈의 의미를 분석하여
내담자가 가진 문제에 대한 통찰을 얻게 되고 이렇게 얻은 통찰은
내담자가 자신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됨
전이
- 내담자가 과거에 중요한 타인에게 느꼈던 감정을 무의식적으로 상담자에게
나타내는 것으로 프로이트는 전이 반응 속에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이 담겨 있으므로
이 전이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음
- 상담자는 전이를 분석하고 해석함으로써 내담자가 겪고 있는 무의식적 갈등과
문제의 의미를 통찰하도록 돕는 역할을 함
저항
- 상담 진행을 방해하고 현재 상태를 유지하려는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인
생각, 태도, 감정, 행동을 의미하는데 상담자는 내담자의 저항을 분석하여
무엇을 숨기거나 피하려고 하는지, 불안하고 두렵게 만드는 대상은 무엇인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음
해석
- 내담자의 자유연상이나 꿈에 대한 이야기에서 모호하게 남겨진 부분에 대해
상담자가 추론하여 그 의미를 내담자에게 설명하는 작업을 의미하는데,
해석은 내담자가 말로 표현하지 못한 부분을 구체화하고 앞으로 어떤 부분을
더욱 중점적으로 다뤄야 할지에 대한 내담자의 관심을 끌며 문제의 핵심이 되는 부분에
접근하기 위해서 사용함
- 그러나 해석을 할 때 내담자가 상담자의 해석을 수용할 수 있다고 판단될 때
이루어져야 하므로 무엇보다 특히 더 신중을 기해야 하는 기법이라고 할 수 있음
훈습
- 훈습은 내담자가 상담 과정에서 느낀 것을 현실 생활에 직접 적용하고 실천하는 과정인데,
이를 통해 내담자의 행동에 변화가 일어날 수 있음
3. 공헌점과 비판점
- 프로이트는 최초로 체계적인 성격이론과 그 이론을 바탕으로 심리치료 기술을 개발하여
다른 상담 이론가들에게 영감을 주었다고 할 수 있는데, 정신분석 이론을 보완하기도 하고
비판하기도 하며 여러 분야의 이론들이 만들어지는 발판을 제공해주었음
- 성격의 발달에서 유아기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론이므로 자녀 양육의 중요성에 대해
관련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도록 자극제의 역할을 하였고 신경증이나 치료 과정에서
불안의 기능을 최초로 확인하였으며 상담자의 가치중립적인 태도의 중요성 역시 최초로
강조한 부분들은 정신분석 이론이 공헌한 점들이라고 할 수 있음
- 그러나 유아기의 경험과 억압된 무의식의 내용을 지나치게 강조하면서 인간을 결정론적이고
비합리적인 존재로 간주하였는데 그러면서 인간의 자율성과 책임성 등이 완전히 무시되었음
- 또한 모든 문제의 근원을 성과 연관시켜 설명했고 그 가설들을 뒷받침할 연구 자료가 부족하고
정신분석 이론의 효과를 입증해 줄만한 연구 자료들이 아직도 충분하지 못하다는 점 등이
비판할 부분이라고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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