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의 과정
- 효율적인 상담을 위해서는 보통 몇 단계의 체계적인 과정을 거치게 되며
각 단계의 명칭은 다를 수 있지만 보통
접수면접 단계 – 내담자와 처음으로 하는 접촉으로 상담 과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단계
초기 단계 – 내담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
중기 단계 – 상담 활동을 통해 내담자의 문제 해결을 돕는 단계
종결 단계 – 상담을 받은 내담자가 건강하게 현재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상담의 결과를 평가하는 단계
이렇게 네 단계로 나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1단계인 접수면접 단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음
1. 접수면접 단계
1단계 상담신청 접수
상담 안내 -> 내담자 맞이하기 -> 신청서 작성 및 접수
상담 안내 - 내담자는 보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움을 받고 싶어하면서도
동시에 자신의 약한 부분을 다른 사람에게 노출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있을 수 있으므로 상담을 받는 것이 자신에게 안전하고 유익한지 확인하려고 하며,
익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보통 전화를 사용
내담자 맞이하기 - 내담자를 처음으로 대면하는 자리이므로 서로 인사나
간단한 자기소개를 나누게 되는데, 이 때는 신청접수자의 비언어적인 태도 및 행동이
중요하므로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리에 앉으면 심리적인 안정감을 느낄 수 있게 하여
‘이 장소에서는 어떤 말을 해도 괜찮을 것 같은’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
2단계 접수면접
- 심리검사, 면접, 행동 관찰 등을 통해 내담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내담자의 특성, 문제 및 증상, 원인, 상담 방향 및 방법에 대해
개념적으로 설명하며, 적합한 상담자를 배정하기 위해 실시하는 초기면접을 의미
정보 수집 -> 개념화 -> 상담자 배정
정보 수집 - 상담에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주요 목적인데,
상담신청서에 기재된 내용을 참고하여 내담자를 이해하기에 유용한 정보이고
상담에서 반드시 다뤄야 한다고 판단되는 부분을 보다 깊이 있게 점검하여 정보를 수집
2. 수집해야 하는 정보들
기본정보
- 내담자의 인적사항, 신상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로, 이름, 생년월일, 전공과목,
결혼여부, 학번, 연락처, 현재 거주지 주소, 병역, 출신학교, 종교, 가족 사항 등이
이 기본 정보에 포함될 수 있음
- 기본 정보는 반드시 모두 취합해야 하는 것이 아니고 상담기관의 성격에 따라
정보들을 구조화하여 파악할 수 있음
- 기본 정보는 내담자에게 매우 민감한 사적인 정보임을 명심하고
정보를 확인하는 목적은 어디까지나 내담자를 이해하고 돕는 것에 있어야 함
상담을 하는 목적
- 내담자가 갖고 있는 문제를 파악하고 명료화하는 것은 접수면접의 핵심이라 할 수 있음
- 만약 내담자가 여러 가지 문제들을 가지고 방문했다면, 이 문제들의 위계를 정하는 것이
상담 진행에 효과적인데, 문제들을 호소하는 것은 대체로 내담자의 표현을 그대로 담아내며,
특히 내담자가 처음과 마지막에 이야기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들어야 함
- 대체로 내담자들은 자신의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를 꺼내는 것에 주저하여
아예 이야기를 시작하지도 못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에 대해 재촉하지 않고
스스로 이야기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도 중요함
상담소를 찾게 된 경위
- 상담을 하게 된 배경을 살펴봄으로써 내담자의 문제와 관련된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
특히 상담센터를 스스로 찾는다는 것 자체가 보수적인 한국의 문화나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쉽지는 않은 일이기 때문에 '지금, 이 시점에' 상담사를 찾게 된 경위를 파악하는 것은 중요함
이전 상담 경험
- 언제, 무엇 때문에, 얼마나, 어떤 상담을 받았고 그 상담을 통해 어떤 효과를 봤는지
파악하는 것은 향후 상담자와 맺을 관계를 예측하는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상담센터가 아니라 정신과 진료 이력이 있다면 약물에 대한 탐색도 반드시 이루어져야 함
최근 상태
- 내담자는 각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혹은 자신을 이해하려는 목적으로
심리상담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문제의 심각성 정도는 내담자마다 다르며,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방식 역시 모두 다르기 때문에 내담자의 최근 기능 및 적응 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내담자가 현재 겪는 문제가 내담자의 삶의 전반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어떻게 다루어져야 할지를 판단하는데 도움을 주며 이는 상담 기법을 정하는 데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음
외모 및 행동관찰
- 접수면접에서는 언어적으로 전달되는 것뿐 아니라 비언어적인 정보에도 주목해야 하는데
내담자의 옷차림이나 표정, 말투, 눈 마주침, 대화하는 태도와 일반적인 행동 등은
내담자를 이해하는 중요한 단서들로 활용되므로 접수면접자는
내담자의 언어와 메시지뿐 아니라 행동과 태도에도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음
가족 배경과 문제의 발달사
- 내담자의 문제와 관련하여 가족의 행동이나 태도를 확인하는 것 역시
내담자의 주관적 현실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가 되는데,
가족들이 내담자의 문제를 알고 있는지, 알고 있다면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내담자와 가족 간의 상호작용 방식을 확인함으로써 내담자의 지지체계 및
심리적 자원을 파악할 수 있음
상담에 대해서 어떤 기대를 갖고 있는가?
- 내담자가 어떤 동기를 가지고 상담사를 찾았는지, 그리고 구체적으로 어떤 변화를 바라는지
알아보는 것 역시 접수면접 단계에서 중요한데, 심리상담이 익숙하지 않은 내담자들은
때때로 잘못된 기대를 가지고 상담사를 찾는 경우가 있고 지나치게 막연한 기대를 가지고
자신의 문제가 짧은 시간 안에 해결될 것이라는 잘못된 생각을 하는 경우도 있음
- 그렇기 때문에 접수면접에서는 이러한 기대를 먼저 파악하고 상담이 어떻게 진행될 것이라는
일종의 오리엔테이션을 하는 일이 포함됨
3. 상담에서 개념화가 중요한 이유
- 정보를 수집한 이후에는 정보들을 종합하여 심리적 특성이나 능력, 문제 및 증상,
원인, 상담 방향 및 방법 등을 설명해 나가는데 이 과정을 개념화라고 함
- 간결하고 분명하며 정확하게 기술되어야 하는데 대제로 잘 구성된 개념화에는
문제 및 증상에 대한 분류 및 병명, 원인 또는 관련 요인에 대한 설명,
그리고 상담의 개입 계획 및 방법에 대한 제안 등의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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