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상담의 과정 2 - 초기단계

by 한니발 렉터 2024. 8. 27.
728x90
반응형
SMALL

 

 

1. 초기 단계

 

-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를 이해하고 상담 목표를 수립하는 단계

 

1단계 상담관계의 형성

 

- 상담자와 내담자 간에 서로 신뢰 있는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상담 효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숙련된 상담자는 상담관계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자신만의 스타일로

내담자와 신뢰 있는 관계를 형성함

 

- 또한 상담자는 상담 과정에서 형식적인 질문만 하는 사람이 아니라

내담자에게 인간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적극적 경청 혹은 관심 기울이기를 통해서 내담자의 말을 끊지 않고,

생각할 시간을 충분히 주는 것이 중요함

 

2단계 내담자의 이해와 평가

 

내담자의 현재 문제 파악

 

- 상담자는 자산의 모든 감각과 직관을 동원하여 내담자가 제공하는 언어적 정보와

비언어적인 정보를 모두 수집하는데, 이것은 한 번의 상담만으로는 할 수 없으므로

계속적인 상담을 통해 내담자의 행동 패턴, 주요한 문제와 갈등의 원인,

내담자의 현실 지각 방식 등을 모두 종합해서 처음에는 내담자가 문제에 대한 추측들에서

시작했지만 상담이 진행될수록 명백하게 드러나게 되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알게 됨

 

지금 도움이 필요한 이유

 

- 내담자가 도움을 필요로 하는 구체적인 이유와 왜 지금 그런 도움을 필요로 하는지

분명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는데, 내담자가 외부의 압력에 의해 어쩔 수 없이 상담을

받기로 결정한 것인지, 자발적으로 결정을 했는지에 따라 상담에 임하는 자세와 태도,

마음가짐이 다르며, 이런 기준을 통해 상담자는 내담자와 어떤 방식의 상담을

어느 정도로 진행할 수 있는지 평가하고 준비할 수 있게 됨

 

내담자 스스로의 문제 진단

 

-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명확하게 하는 것도

초기 상담에서 중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는데, 상담 목표를 수립하기 위해서

내담자가 구체적으로 자신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되기를 원하는지,

그로 인해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떤 변화를 원하는지 명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함

 

행동 관찰

 

- 지금-여기 상황에서 일어나는 행동에 초점을 두어야 하는데 여기서 중요한 점은

내담자가 '현실 생활에서 어떤 행동을 할 것 같다' 혹은 '그럴 가능성이 매우 높다' 하는

상담자의 추측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상담자가 직접 확인할 수 있는

현실적인 행동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함

 

정보의 기록

 

- 수집된 정보들은 반드시 구조화되고 기록되어야 하는데,

이는 내담자의 문제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하며

그 내용을 언제라도 참고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

 

3단계 상담의 구조화

 

구조화 작업은 보통 상담 첫 회기에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 과정은 크게 세 가지 영역으로 구분함

 

첫 번째, 상담 여건의 구조화

 

- 상담 시간, 횟수, 장소, 만약 상담에 늦거나 약속을 지키지 못할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규칙이나 대안을 정하는 구조화

 

두 번째, 상담관계의 구조화

 

- 내담자가 상담자를 신뢰하고 자신의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상담관계에 대한 정보를 주어야 하는데, 상담이 앞으로 어떤 식으로 진행될지

그 과정에 대한 설명과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 등에 대해서 구조화할 수 있음

 

세 번째, 비밀보장의 구조화

 

- 내담자가 갖는 불안 요소들 중에 큰 부분을 차지하는 문제가 바로 상담하면서

노출한 자신의 이야기들이 비밀로 지켜질 것인가 하는 문제이므로,

상담자는 자신의 윤리적인 의무로 비밀보장을 해야 함을 설명할 필요가 있으며

이 때 비밀보장의 한계, 예외 상황도 있음을 인지시켜야 함

 

4단계 상담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

 

-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하는 대화와 상담이 다른 점은 상담은 목표가 설정된다는 것인데,

상담자가 내담자와 합의하여 상담을 통해 이루어낼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함

 

- 상담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중간중간 확인하기 위해서,

그리고 이 상담을 언제 종결해야 할지 가늠하기 위해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함

 

2. 초기 단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

 

- 보통 우리는 심리적인 문제가 생기고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다고 느끼면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는데, 모든 내담자가 자발적으로 상담을 받으려고

하는 것은 아니며 주변 사람들의 강요나 처벌을 피할 목적으로 상담실을 찾는 사람들도 있음

 

- 이런 비자발적인 내담자들은 보통 상담자에 대한 적개심이나 상담에 대한

불신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내담자가 자발적으로 상담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음

 

- 상담자가 내담자의 비협조적인 태도를 애써 무시하기보다는 그들의 적개심이나

불신을 이해하고 수용해 주고 왜 지금 상담을 받는지, 무엇을 기대하고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내담자의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음

 

- 또 생길 수 있는 문제로는 상담의 초기 단계가 거의 끝날 때, 내담자가 자신이 할 이야기는

다 했다고 느끼고 상담자에게 조언이나 지시를 달라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초보 상담자의 경우 당황한 나머지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을 그제서야 구조화하려고 하고

내담자는 상담자의 이런 모습이 무책임하다고 느껴져 실망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초보 상담자들의 경우 상담 초기의 구조화를 통해 결국 최종 선택은 내담자가 해야 한다는 점을

충분히 인식시키고 상담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함

 

- 또한 첫 만남이나 상담 초기 단계에서 빨리 진단명을 달라고 하는 내담자도 있을 수 있는데,

이 때 상담자는 섣부르게 진단명을 알려주는 것에 초점을 두지 말고

내담자가 빨리 진단명을 알고자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함

 

- 그리고 내담자가 상담 회기 중에 상담자에게 이야기한 내용을 생각해보다가

과거의 이야기를 하는 과정에서 특정 누군가를 너무 심하게 비난했다고 생각하고,

그럴 필요까지는 없었는데 하는 죄책감과 너무 많은 이야기를 한 것 같다는 생각에

그 이후 상담회기에서는 더 이상 이야기를 하려고 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내담자가 이야기하는 모든 부분에 책임을 질 필요는 없다는 것을 상담자가 분명히 인식시키고

상담에서 하게 되는 이야기 때문에 내담자가 어떤 죄책감도 느끼지 않도록

상담자가 격려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할 필요가 있음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