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 정서행동치료
목 차
1. 합리적 정서행동치료란?
2. 인간관
3. 비합리적 신념
4. 자기수용
5. 심리적 문제의 발생
6. ABC 이론이란?
7. 상담 과정과 기법
8. 공헌점과 비판점
1. 합리적 정서행동치료란?
- 미국의 임상심리학자 알버트 앨리스가 1950년대에 발전시킨 성격 이론이자
최초의 인지행동치료 중 하나로 현재에도 각광받고 있는 중요한 인지행동 접근 이론
- 이론 정립의 초기에는 합리적 치료라는 이름이 지어졌지만
이후 합리적-정서적 치료로 개칭하였고 최근에는 정서와 행동 모두를 중시하는
이론의 기본 철학을 반영해서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줄여서 REBT 라고 불리게 되었음
- 내담자는 상담을 통해서 비합리적인 신념을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인지로 대체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고 결과에 대한 정서적 반응을 변화시키게 되는데,
지금 내담자가 겪고 있는 문제뿐만 아니라 앞으로 살면서 겪을 수도 있는
다른 문제들에 대해서도 이 상담의 기본적인 원리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함
- 합리적 정서행동치료가 강조하는 것은 감정 표현보다는
사고와 행동에 있으며, 상담이란 일종의 교육 과정으로 간주함
2. 인간관
- 인간은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사고나 신념을 가질 수 있고 동시에
비이성적인 사고나 신념을 가질 수도 있는 복합적인 존재로 보는데,
자아실현의 욕구를 가지고 있으면서 스스로를 파괴하는 경향 또한 갖고 있다고 봄
- 인간 발달의 생물학적, 사회적 그리고 다른 영향력에 대한 인식에도 불구하고
REBT는 인간 본성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으며 인간은 스스로 선택할 수 있고,
긍정적 변화와 성취를 향해 적극적이고 끊임없이 전진할 수 있는 존재라고 간주함
3. 비합리적 신념
- 우리가 정서적 문제를 겪는 이유는 일상생활에서 겪는 구체적인 사건들 그 자체 때문이 아니라,
그 사건을 합리적이지 못한 방식으로 지각하고 받아들이기 때문이고
이렇게 생긴 비합리적인 사고나 신념은 스스로 계속 반복하고 확인하면서
굳이 느끼지 않아도 될 또 다른 불쾌한 정서를 만들어 내고 유지함
- 그러므로 상담자는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사고를 최소화하고 합리적 사고는 극대화하여
정신적, 정서적인 갈등과 비효율성, 그리고 부적응 상태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해야 함
4. 자기수용
- REBT에서 강조되는 중요한 개념으로 주로 조건적 자기수용을 가진 사람이
정서적 문제를 겪는다고 주장함
- 조건적 자기수용이란 인간이 기본적으로 갖고 있는 가치가 아닌
성취나 성공 여부에 따라 자신에 대한 가치를 평가하는 것으로
실패의 경험은 자존감 상실의 원인으로 나타나게 됨
- 자존감 상실을 겪은 사람들은 실패는 곧 '내가 가치 없는 사람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같은 극단적이고 왜곡된 신념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음
- REBT 상담자들은 내담자들로 하여금 자신이 아닌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평가하도록 유도함
5. 심리적 문제의 발생
- 개인의 심리적 문제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을 ABC 이론으로 설명하는데,
이 이론은 내담자의 감정과 사고, 행동 등을 이해할 수 있는 유용한 틀이라는 관점에서
REBT 이론의 핵심 개념이라고 할 수 있음
6. ABC 이론이란?
A – Activating event 선행사건 – 내담자가 겪은 문제 장면
B – Belief system 신념체계 – 문제 장면에 대한 내담자의 사고체계
C – Consequence 결과 – 문제장면 때문에 생겼다고 내담자가 말하는 정서적, 행동적 결과
D – Dispute 논박 –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상담자의 반박
E – Effect 효과 – 내담자의 비합리적 관념을 논박한 효과
F – Feeling 느낌 – 효과에 뒤따르는 새로운 감정
7. 상담 과정과 기법
상담 목표
- 내담자가 갖고 있는 삶의 철학 자체를 변화시키는 것이
상담의 궁극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으므로, 상담자는 내담자의 증상을 없애는 것에만
초점을 두지 않고 문제의 원인이 되는 비합리적인 신념과 가치체계를
새롭게 학습시키는 것을 목표로 함
상담 과정
- ABC 이론을 적용하여 비합리적인 신념을 확인한 후 논박을 통해
이를 합리적 신념으로 대체한 후 적절한 정서적 반응을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
REBT의 과정이라 할 수 있음
상담 기법
- 다른 상담 기법들에 비해서 설득적이고 지시적이며 교수적이라는 특징이 있는데
REBT에서 사용하는 기법들은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기법 이렇게 세 종류로 나눌 수 있음
7-1. 인지적 기법
비합리적 신념 논박하기
- 상담자는 내담자가 갖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을 즉각적으로 반박하면서
내담자가 이러한 신념을 버리거나 적어도 그 강도가 약해질 때까지 반복적으로
반박을 하는데 예를 들어,
“내가 이 사업에 실패하면 나와 내 가족은 정말 끝이다.” 라는 신념을 갖고 있는 내담자에게
“당신이 생각하는 가장 나쁜 상황이 실제 일어난다고 해도
그게 정말로 파국적인 상황인가요?” 같은 질문을 하면서
비합리적인 신념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보고 내담자로 하여금
이 신념을 수정하거나 버리도록 유도함
내담자의 언어를 변화시키기
- REBT에서는 극단적인 언어 사용이 왜곡된 사고를 일으키는 원인들 중 하나라고 보기 때문에
내담자가 사용하는 언어 양식에 주의를 기울이는데,
“반드시 그렇다”, “무조건 그래야만 한다” 라는 말들은
“그럴 수도 있다”, “그렇게 되면 좋을 것이다.” 라고 대체될 수 있고
그렇게 말을 직접 하고 생각해보면 지금 겪고 있는 문제들이 예전보다는
훨씬 가벼워짐을 배우게 되는데 무력하고 자책하거나 극단적이고 어떤 여지도 두지 않는
언어를 사용하는 내담자들이 새로운 자기진술 방식을 학습하게 됨
7-2. 정서적 기법
합리적 정서 상상
- 새로운 정서를 만들기 위한 기법으로 강력한 정신적 실행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
내담자로 하여금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 중 하나를 상상하게 하여
상황과 맞지 않는 부적절한 감정이 적절한 감정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함
- 내담자가 상상하는 상황에서 그들의 감정을 적절한 것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면,
그 상황에서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더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 기법인데, 이 기법은 주변 사람들과 개인에게 문제가 될 수 있는
다른 여러 상황에도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7-3. 행동적 기법
역할연기
- 내담자가 스트레스 상황에서 자신의 행동이 어떤지 나타내 보이고,
상담자는 그 행동에 대한 피드백을 주며, 그 피드백을 바탕으로
내담자가 익숙해질 때까지 반복연습을 하게 함
- 역할 놀이는 혼자서 할 수도 있고 집단에서 할 수도 있으며
녹음기를 사용해서 할 수도 있는데, 이 기법을 통하여 내담자는 자신을 좀 더
개방적으로 표현하고 감정을 자유롭게 발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감정의 원인이 자기 자신임을 깨닫게 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8. 공헌점과 비판점
- REBT의 여러 가지 상담기법들은 불안, 우울, 중독 공포증을 가진 사람의 생각이나 감정
그리고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특히 효과적이라는 것이 입증되었는데,
이해하기 쉬운 논리적인 설명과 개념들의 간결함, 그리고 비교적 짧은 상담기간은
현대인들에게 특히 잘 맞는 이론이라는 평가를 받아 왔음
- 그러나 REBT가 가장 강조하는 개념인 합리적 신념과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정의를
정확하게 어떻게 내려야 하는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나 평가가 아직은 없는 상태이고
합리적 사고를 상담자가 지나치게 강조한다면 이것은 강요가 될 수 있고
이는 상담자의 권한이 남용될 소지가 있다는 것을 의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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