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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게슈탈트 상담 4 - 빈 의자 기법, 꿈 작업, 실연 등

by 한니발 렉터 2024. 8.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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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자 기법

 

- 게슈탈트 상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기법으로, 현재 상담 현장에 없는 사람과

상호작용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될 때 사용함

 

- 내담자로 하여금 그 인물이 맞은 편 빈 의자에 앉아 있다는 상상을 하며 

그와 대화를 하게 되는데, 이러한 대화는 그 인물에 대하여 설명하는 것보다

훨씬 정확하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표현될 수 있음

 

- 막연하게 어떤 사람에 대해서 설명하기보다는, 그 사람과 직접 대화를 나누는 방식으로 자신과 그 사람과의 관계를 직접 탐색해볼 수 있다는 장점 뿐 아니라 다른 사람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명료화할 수도 있고 새로운 행동을 시험해 볼 수 있으며, 무엇보다 가장 효과가 크게 나타나는 역지사지, 즉 그 인물과 역할을 바꾸어서 대화를 해보면서 상대방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해볼 수 있다는 장정이 있음

 

꿈 작업

 

- 게슈탈트 상담에서는 꿈을 내담자의 욕구나 충동 혹은 감정이 외부로 투사된 것,

즉 꿈에 나타나는 모든 사람과 사물들은 내담자의 소외된 자기의 부분들이 투사되어

상징적으로 나타난 것이라고 간주함

 

-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투사된 것들을 동일시하게 함으로써,

지금까지 억압하고 회피했던 자신의 욕구와 충동, 그리고 감정들을

다시 접촉하고 통합할 수 있도록 격려해 줌

 

- 꿈 작업을 할 때는 내담자가 투사된 부분들과 더욱 활발한 접촉이 이뤄질 수 있도록

꿈의 내용들이 마치 지금 여기에서 일어나는 것처럼 상상하면서

꿈의 각 부분을 연기해 보도록 격려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함 

  

자기 부분 간의 대화

 

- 내담자가 자신의 인격에서 분열된 부분들을 찾아내어

그것들 간에 서로 대화를 시킴으로써 분열된 자기부분들을 통합시키는 것이 목표인 기법

 

- 대표적으로 자주 나타나는 유형의 내적 분열은 상전과 하인의 대립과 같은 유형인데,

상전은 정신분석 이론에서 표현되는 초자아의 역할과 비슷하게 

보통 하인에게 명령과 도덕적인 요구를 하는 반면, 하인은 수동적이고 반항적이며

상전의 비난에 대해 변명이나 회피를 하면서 상전에 대항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음

 

- 상담자는 이러한 내담자의 분열된 자기들을 빈 의자에 바꾸어가며 앉히고,

서로 간에 대화를 시키면서 내담자의 무의식적이고 내적인 대화를

보다 의식적이고 외적인 대화로 만들어 서로 간의 갈등을 줄일 수 있음

 

현재화 기법

 

- 과거 사건을 현재 일어나는 사건인 것처럼 체험하게 함으로써

과거 사건에 대한 내담자의 생각이나 감정, 욕구, 환상, 행동 등을

지금-여기에서 일어나는 현상들로 다룰 수 있게 하는 기법

 

- 이는 단순히 공상적 차원이 아니라 보다 실제적이고 현실적안 차원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그 문제에 대한 대책을 탐색하도록 도와줄 수 있으므로 현재화 기법은 예상되는 부정적 상황이

실제 지금-여기에서 일어난다면 어떤 현실적인 대응을 할 것인지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내담자에게 자신의 문제를

성공적으로 극복하는 경험을 줄 수 있음

 

실연

 

- 내담자에게 중요했던 과거의 어떤 상황이나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장면들을

현재의 장면으로 상상하면서 상황에 적합한 행동을 실제로 해보도록 하는 방법으로

내담자는 그 전에는 알지 못했던 자신의 감정이나 자신의 행동이 가지는

일종의 패턴들을 발견하거나 그 동안 회피해왔던 행동들을 탐색해 볼 수 있게 됨

 

- 자각의 연속

 

지금-여기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들을 있는 그대로 연속해서 알아차리는 것으로

일단 가치 판단이나 비판에 대한 생각은 배제되고 현재 이 순간에 가장 중요한

개인과 환경에만 집중하는 것으로 내담자로 하여금 증상이나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려는 노력을 중단시키고 자신의 행동에서 ‘무엇’과 ‘어떻게’를 발견하도록 유도하면서

자신의 경험 및 감정의 깊은 곳과 접촉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

 

숙제

 

- 상담 장면에서 새롭게 체험하고 발견한 사실들을 우리의 실생활에 직접 적용시킴으로써

삶을 보다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게슈탈트 상담의 가장 중요한 목표들 중 하나이기 때문에

숙제가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기법이라고 할 수 있음

 

- 상담자는 내담자가 상담 시간에 깨닫고 학습한 것들을 실생활에서 실험해 보도록

여러 가지 숙제를 부여할 수 있는데 이는 상담이라는 보호된 환경에서 학습된 것은

인위적일 수 있다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음

 

지금 여기, 현존, 즉흥성

 

- 상담자는 내담자와 함께 현재의 순간에서 현재를 살며

과거와 미래가 사라진 곳에서 충분히 현존함을 계속 깨닫게 되므로

상담자의 주요 역할은 내담자가 상담 과정에서 매 순간마다 떠올린 자신에 대한

모든 양상을 더욱 충분하게 경험하도록 돕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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