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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게슈탈트 상담 3 - 심리 문제의 원인, 자각을 위한 상담 기법

by 한니발 렉터 2024. 8.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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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심리적 문제의 형성

 

- 게슈탈트 상담자들은 내담자들이 내적 세계와 환경과의 직접적인 접촉과

현재 순간의 알아차림을 발달시키도록 하는 것을 상담의 목표로 하는데,

이는 신경증이나 다른 정신적 문제들은 사람이 환경이나 자신의 일부와의

직접적인 접촉을 피할 때 생긴다고 믿기 때문

 

2. 게슈탈트 상담의 목표와 기법

 

- 게슈탈트 상담에서 추구하는 가치들은 네 가지라고 할 수 있는데,

성장실존적인 삶, 그리고 자립통합

 

- 개체를 스스로 성장하고 변화해 나가는 생명체로 보고

증상의 완전한 제거보다는 성장에 관심을 기울임

 

- 내담자 스스로 자기 자신을 되찾도록 격려하고 조력하는 것

 

- 내담자의 자립 능력을 일깨워주고 그 능력을 다시 회복할 수 있도록

옆에서 조력하는 방향으로 상담이 이루어짐

 

- 통합이란 자신과 세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심어줌으로써

자신에 대한 새로운 개념 형성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경험을 통한

자신의 개념을 새롭게 형성하는 것은 상담의 중요한 목표라고 할 수 있음

  

3. 자각에 초점을 맞춘 상담 기법


- 게슈탈트 상담에서는 여러 가지 다양한 상담 기법들을 개발하여 실제 치료에 사용하지만

이 기법들은 치료를 위한 보조적이고 이차적인 도구라는 개념으로 이해해야 하며

기법 그 자체만으로 여러 심리 문제들을 치료 할 수 없음

 

- 좋은 상담이란 인위적인 기법의 사용을 최소화 하고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자연스러운 대화와 만남으로써 진행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음

 

- 게슈탈트 상담의 원리를 제대로 이해하고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서는

그 기법 자체에 초점을 두지 않고 기법들이 사용되는 배경이나 목적을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함

 

욕구와 감정자각

 

- 게슈탈트 상담에서 가장 중시하는 것 중에 하나는 지금-여기에서 체험되는

욕구와 감정을 분명하고 명확하게 자각하는 것인데,

이는 개체가 지금 여기의 욕구와 감정을 자각함으로써 자기 자신 및 환경과 잘 접촉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게 되어 결국 개체가 원하는 방향으로의 성장과 변화가 가능하게 되기 때문

 

- 많은 종류의 게슈탈트 상담 기법들 중 대부분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상담 전보다 더 잘 자각하도록 도와주는 기법들이라고 할 수 있음

 

- 개체에게 미해결 과제들이 남아 있는 경우 보통 억압된 감정이나 욕구의 형태로 존재하게 되는데

이러한 감정이나 욕구를 분명하게 자각하고 전경으로 떠올림으로써 미해결 과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미해결 과제가 없는 경우 지금-여기의 중요한 욕구와 감정을 자각함으로써

마침내 현실을 실현시킬 수 있게 된다고 전제를 두고 사용되는 기법으로,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지금 이 순간 어떤 느낌이시죠? 잠시만 생각을 멈추시고 현재 느낌에만 집중해보세요.

지금 당신이 원하시는 것이 무엇입니까? 왜 그걸 원하시는지 그 이유를 떠올려보세요. 

 

이런 질문들을 하여 내담자의 자각을 이끌어 낼 수 있음

 

신체자각

 

- 우리의 정신작용과 신체작용은 이분법적으로 나눌 수 없는 관계에 있기 때문에,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신체감각에 대해 자각하도록 함으로써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 무의식적인 생각을 자각하게 할 수 있음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함으로써 내담자로부터 신체자각을 이끌어 낼 수 있음

 

"당신이 현재 숨을 쉬고 있다는 것을 자각해보세요."

"당신의 신체감각을 한번 느껴보세요."

"당신의 어깨가 움츠려 있는데 이것은 무엇을 표현하려고 하는 건가요?"

"당신의 목소리가 떨리고 있는데 무엇을 느끼고 있습니까?"

 

환경자각


- 내담자는 흔히 미해결 과제로 인해 자기 자신에게만 몰입해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건이나 상황을 잘 자각하지 못하여 현실과 단절되어 있고 이는 게슈탈트 상담에서

심리적 문제의 원인으로 간주함

 

-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주변에 있는 사물들과 환경에 대해 자각하도록 해줌으로써

환경과의 접촉을 촉진시킬 수 있고 이러한 환경에 대한 자각은 내담자들의 공상과 현실에 대한

분별 자각력을 높여주며 미해결 과제를 자각하고 해결할 수 있는 힘을 얻도록 도와줄 수 있음

 

"주변 사물들을 한 번 둘러보세요. 지금 무엇이 보입니까?"

"방 안에 전에 없던 새로운 것들이 있습니까?"

"눈을 감고 상대편의 얼굴모습을 떠올려보세요.

이제 눈을 뜨고 그 사람의 얼굴을 천천히 관찰해보세요. 어떤 차이가 느껴집니까?

 

언어자각

 

- 언어도 강력한 접촉수단의 하나이기 때문에 언어를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따라

접촉이 증가될 수도 있지만 단절될 수도 있으므로 내담자의 언어사용 습관을 관찰하여 고쳐주는 것이

이 기법의 중요한 목표

 

- 게슈탈트 상담가들이 내담자의 언어사용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으로 꼽는 것은

책임회피적 언어습관인데, 자신의 행위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는 형태의 언어를 사용하는 것을 의미함

 

- 내담자가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언어에서 행동의 책임소재가 불명확한 이 책임회피적인 경우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감정과 동기에 대해 책임을 지는 형식의 문장으로 바꾸어 말하도록

시킴으로써 내담자의 책임의식을 높일 수 있다는 전제로 사용되는 기법으로

 

우리 혹은 당신 등의 대명사를 자주 사용하는 경우, 나는 혹은 제가 라고 바꾸어 말하도록 요구하여

그 생각이나 행위의 주체가 다름 아닌 본인이므로 책임소재가 본인에게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고 하지만 이라는 말 대신 그리고 로 바꾸어 모순된 행동을 자각하게 함

 

"보통 우리는 그걸 어려워 하잖아요." -> "나는 그걸 어려워 합니다." 

 

과장하기

 

- 내담자가 어떤 상황에서 자신의 감정을 체험하지만 아직 그 정도와 깊이가

스스로 자각하기엔 너무 약하여 그 감정을 명확히 모르고 있을 때,

상담자는 내담자의 행동이나 언어를 과장하여 표현하게 함으로써 내담자의 감정자각을 도와줄 수 있음

 

예를 들어 은유법을 자주 사용하는 내담자에게 더 크게 더 많은 은유법을 사용하게 함으로써

자신의 감정을 자각하게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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