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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청소년 이해론 3 - 삼각형 이론, 정신분석적 발달이론,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by 한니발 렉터 2024. 9.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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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턴버그의 삼각형 이론

 

사랑의 구성요소 

 

친밀감 - 사랑의 따뜻한 정서적 요소

열정 - 사랑의 뜨거운 동기적 요소

헌신 - 사랑하겠다는 결정과 행동의 과정인 인지적 요소

 

사랑의 유형 8가지

 

 

1. 사랑의 세가지 요소를 모두 갖추면 완전한 사랑

2. 하나도 갖추지 못하면 비사랑

3. 열정만 있다면 짝사랑

4. 헌신만 있다면 공허한 사랑

5. 친밀감만 있다면 우정

6. 열정과 헌신만 있다면 허구적 사랑

7. 열정과 친밀감만 있다면 낭만적 사랑

8. 헌신과 친밀감만 있다면 우애적 사랑

 

2.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발달이론

 

청소년기의 정신분석적 이론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에서는 인간의 발달단계를 다섯 단계로 봤는데,

청소년기는 그 중 5단계인 생식기에 해당하는 시기

 

- 정신분석학에서는 남근기 이전에 이미 성격형성이 결정된다고 간주하기 때문에

그 이후의 단계인 청소년기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강조하지 않음

 

- 프로이트의 딸인 안나 프로이트가 청소년기에 대해서 설명하길,

 

- 기본적으로 내적갈등, 심적불평형, 엉뚱한 행동이 지배하는 시기가 청소년기이며

우주의 중심을 자신과 동일시할 정도로 지나치게 자기중심적이고 자기희생과

헌신적인 면모도 보이는 시기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다시 출현하면서 겪게 되는 과정인 질풍노도의 시기

 

- 청소년기에 자주 볼 수 있는 방어기제로 금욕주의와 지성화가 있는데,

금욕주의란 갑자기 커진 성욕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철저하게 자기부정을 하고 욕구나 본능에 대해 억제를 하며

스스로 안정을 찾는 것을 의미함

 

- 남근기에서 시작되고 이 후 잠재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엘렉트라 콤플렉스가

청소년으로 하여금 무의식적인 공포를 갖게 하여 강한 불안을 느끼게 되는데

이러한 불안과 갈등, 죄의식에서 벗어나기 위해 방어기제를 사용하거나

애정적인 관계를 추구하게 됨

 

3. 설리반,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3-1. 설리반의 대인관계 발달단계

 

- 대인관계의 형태와 욕구의 변화에 따라 유아기부터 후기 청소년기까지 인간의 발달 단계를

6개로 구분하였는데,  성공적인 대인관계의 형성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함

 

- 정신분석 이론가들이 유아기에 성격형성이 완성되며

특히 부모와 자녀 관계에 초점을 두었던 반면, 설리반의 이론에서는 청소년기 발달에서

부모보다는 친구관계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함

 

- 4단계인 전청소년기에는 친밀감의 욕구가 증가하면서 동성의 친구와 단짝관계를 형성하고

우정을 쌓지만 5단계인 청소년 초기에 접어들면 이성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이성친구와

애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고 주장함

 

- 청소년기에서 대인관계가 성공적으로 형성되면 청소년들은 친밀감과 성욕을 건강하게

다룰 수 있는 능력이 생기며 후기 청소년기로 진입하게 됨

 

발달시기 연령 대인관계 욕구
유아기 0~2세 안정감의 욕구, 양육자에게 사랑 받고자 하는 욕구
아동기 3~6세 자신의 놀이에 어른들이 참여하기 바라며 어른이 원하는 행동대로 하면서 관심을 받으려는 욕구
소년/소녀기 7~10세 또래 놀이친구를 사귀고 싶어하며 또래집단에 들어가려는 욕구를 가지며 따돌림이나 놀림에 대한 불안을 느낌
전청소년기 11~12세 동성친구와 우정을 쌓고자 하는 욕구
청소년 초기 13~16세 성적 접촉 욕구, 이성친구와 친밀관계 형성 욕구
청소년 후기 17~20세 성인사회로 통합되고자 하는 욕구

 

3-2. 에릭슨의 인간 발달단계

 

구분 심리사회적 위기 내용
유아기
0~18개월
신뢰감 대 불신감 부모의 양육이 가장 중요함
초기 아동기
18개월~3세
자율성 대 수치심 배변훈련을 통해서 자기통제 감각을 배움
학령전기
또는
유희기

3세~5세
주도성 대 죄의식 기본적인 양심이 형성됨
학령기
5~12세
근면성 대 열등감 또래집단과 교사 등 주변의 환경을 지지기반으로 이용함
청소년기
12~20세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심리사회적 유예기간의 특수한 상황을 통해서 정체감을 형성하며, 자아정체감이 혼미한 상태가 되면 이후 직업 선택이나 성역할 등에 혼란을 가져올 수 있음
성인 초기
20~24세
친밀감 대 고립감 사회적 친밀감을 형성하며 사회적, 성적인 관계 형성이 이루어짐
성인기
24~65세
생산성 대 침체감 가정과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타인을 보호하거나 상황에 따라 양보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이 시기 생산성이 결여되면 자기중심적인 성향을 보이게 됨
노년기
65세 이후
자아통합 대 절망감 죽음을 앞둔 상황에서 자신의 과거를 돌아보며 성찰하게 되고 죽음에 대해 용기와 절망이 공존하는 상태가 됨

 

4. 마샤의 자아정체감 이론

 

정체감 성취 - 자아정체 형성 과정에서 위기를 경험했지만 여러 대안과 선택을 고려해서

결국 자아정체감을 확립한 상태로 자신의 흥미나 신념, 직업적, 정치적 견해들에 대해서

스스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상태

 

정체감 유예 - 현재 정체감 위기의 상태에 있지만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해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으며 아직 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한 상태

 

정체감 유실 - 의사결정에 앞서 여러 가지 대안들에 대하여 생각해보지 못하고

부모나 다른 사람의 역할모델의 가치나 기대 등을 그대로 수용하여 그들의 선택대로 하게 되는 경우

 

정체간 혼란 (혼미) - 정체감 형성에 실패한 상태이며 어떠한 위기를 경험해본 적도 없고

직업이나 신념에 따른 의사결정 또한 내리지 않았으며 이런 문제에 관심조차 없는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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