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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청소년 이해론 5 - 청소년 문화

by 한니발 렉터 2024. 9.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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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문화

 

목  차

 

1. 문화란?

2. 청소년 문화의 성격

3. 문화의 특징

4. 문화변동의 유형

5. 문화를 바라보는 세 가지 관점들

6. 청소년 문화이론

 

 

1. 문화란?

 

- 사회의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역사적으로 전해 내려온 것으로,

학습되며 사회 구성원들의 행동에 대한 지침, 통합된 체계이며 경험조직의 표준

 

문화라는 개념의 변화

 

- 15세기 - 토지나 곡물의 경작, 가축을 사육하는 것이 문화

- 16세기 - 경작과 사육의 의미를 넘어 인간의 정신이나 마음 같은 추상적인 의미도 포함

- 18세기 - 계몽사상의 등장으로 사회발전 및 인류의 진화 과정, 문명하의 진행 과정을 포함

- 20세기 - 문화가 갖는 상징적인 의미가 강조되면서 의미체계를 생산하고

공유하는 과정을 의미

 

계몽사상이란?

 

- 18세기 프랑스에서 전성기를 이룬 시조로 프랑스혁명의 사상적인 배경이 된 사상으로

기존 신 중심의 사상에서 인간의 이성으로 초점이 옮겨지며 무엇보다

인간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사상

 

2. 청소년 문화의 성격

 

- 다양한 하위문화가 존재하며 대중문화에 대한 의존성이 강함

 

- 기본적으로 학교문화와 깊게 연관되어 있으며 청소년은 문화소비자가 아닌

생산자의 역할까지 하며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문화현장에 참여하는 주체라고 할 수 있음

 

3. 문화의 특징

학습성 문화는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성장과정을 통해 학습되는 것
축적성 언어와 문자를 통해 선대에서 후대로 옮겨지며 지속적으로 저장과 발전이 반복되면서 전승되는 것
공유성 한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전반적으로 나타나는 공통적인 경향이자 행동 및 사고방식이며 그 구성원들이라면 앞으로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할 것이라는 미래 예측성을 가짐
전체성 문화를 이루는 각 요소들은 상호 유기적이며 전체적인 통합성을 가짐
변동성 문화는 불변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문화에 다른 문화적인 특성이 추가되기도 하고 소멸되기도 하는 변화성을 지님

 

4. 문화변동의 유형

 

내재적 변동 – 새로운 문화 요소가 한 사회 내부에서 생겨나고 수용, 확산되는 현상

 

문화접변 – 오랜 기간 상호 교류를 통해 성격이 다른 두 문화의 요소가

전파되어 나타나는 현상

 

문화동화 – 다른 사회의 문화 속에 한 문화가 흡수되면서 본래의 정체성을 잃는 현상

 

문화공존 – 서로 다른 문화가 한 사회 속에서 생겨나서 존재하기 시작하는 현상으로

우리나라에서 기독교나 천주교, 불교 같은 다양한 종교들이 분쟁 없이 공존하는 것이

이러한 문화공존의 예라고 할 수 있음

 

문화융합 – 제3의 자른 문화가 형성되는 현상으로, 두 개의 문화체계가 접촉하고

통합되어 일어나는 현상

 

문화지체 – 비물질문화가 물질문화를 따라가는 속도가 느려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두 문화요소 간의 간격이 점점 더 벌어지는 현상

 

문화전계 – 학습을 통해 문화가 세대에 걸쳐서 전달되는 현상으로,

조선이 망하고 다른 지역으로 이주했던 백성들이 씨름 같은 조선의 문화를 가르쳐서

조선에서 태어나지 않은 후대 사람들도 조선의 문화를 익히고 즐기게 되는 경우

 

문화결핍 – 행동 형성의 준거가 되는 문화적 요소가 박탈된 상태

 

문화이식 – 특정 지역의 지배문화가 자른 지역으로 급속하게 전파되는 현상

 

문화변용 – 서로 다른 이질적인 문화가 접촉하여 한쪽 또는 양쪽 모두

원래의 문화 형태의 변화를 겪게 된 현상

 

5. 문화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들

 

5-1. 총체론적 관점

 

- 문화는 한 인간집단이 공유하는 생활양식의 총체이며

환경에 적응하는 메커니즘으로써 기능함

 

타일러 – “문화는 지식, 신앙, 예술, 법률, 도덕, 관습 그리고 그 구성원이 얻게 된

모든 능력과 관습들을 포함하는 총체”

 

화이트 – “상징할 수 있는 유일한 존재는 인간”이라는 전제가 곧 문화의 기초

 

5-2. 관념론적 관점

 

- 관찰된 행위가 아니라 규정하는 규칙의 체계가 문화이며 인간행동에 대한

잠재적 지침으로 기능하며 삶의 방향과 방식을 지시하고 규제함

 

워드 굿이너프 – “문화는 한 사회의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생활양식에 기초함”

 

5-3. 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관점

 

- 집단을 이루는 구성원들이 서로 공유하고 있는 의미체계

 

- 특정 상황이나 사건에 참여하는 구성원들이 일련의 행위나

사건들을 공유하는 의미 구조

 

5-4. 청소년 문화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들

 

1. 미숙한 문화 – 청소년들은 아직 미숙하다고 보는 관점

 

2. 비행문화 – 청소년 문화를 부정적인 시각에서 문제시하여 바라보는 관점

 

3. 대항문화 혹은 반문화 – 청소년 문화를 저항의 문화나 모든 것에 반대하는

반항적인 문화로 보는 관점

 

4. 하위문화- 하위문화로서 정당한 청소년 문화로 인정하는 관점

 

5. 새로운 문화 – 새롭고 독창적인 성격을 갖는 문화로 보는 관점

 

6. 청소년 문화이론

 

청소년 문화 연구

 

미드 – 청소년의 문화는 하나의 정의로 규정할 수 없으며 사회마다 다르다는 것을 주장함

 

파슨스 – 청소년들이 공유하는 생활양식은 성인들의 것과 구별되는데

예를 들어, 성인은 생산적인 노동과 관습에 순응하며 책임감을 강조하는 반면

청소년들은 소비에 열중하며 쾌락을 추구하며 책임에 대해서는 초점을 두지 않음

 

콜만 – 청소년 문화는 성인 문화와 구분되며 대중음악 소비시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하위문화의 개념으로 청소년 문화를 설명함

 

하위징아 – 인간은 놀이하는 인간으로 정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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