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청소년 이해론 4 - 사회학습, 인본주의, 생태학적 이론

by 한니발 렉터 2024. 9. 2.
728x90
반응형
SMALL

 

 

1. 사회학습이론

 

1-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자극, 반응이라는 전통적인 행동주의 학습 이론의 관점에서 더 나아가

주체의 자율적인 모방과 관찰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론으로,

인간이 자극에 대해서 반응하는 방식 이상으로 타인의 사고와 행동, 느낌을 따라 하는

모델링이라는 과정을 통해서 자신의 사고와 행동, 감정을 형성한다는 이론

 

- 도덕성 역시 모방과 강화에 의해서 학습되는 대리강화 행동으로 간주하였는데,

대리강화란 타인의 행위를 관찰하면서 간접적인 강화를 받게 되고

그 행위의 결과가 긍정적이면 그 행위를 따라서 하는 것을 의미함

 

- 문화적 요인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의 기대나 사회의 질서와 규칙 등이

개인의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직접적으로 강화를 주며 사회적으로 적절한 행동에 대한

모델을 제공하면서 개인이 사회적인 발달을 할 수 있도록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주장함

 

- 이 이론은 인간의 행동이란 사회적이고 상황적인 맥락에 의해 좌우되므로

인간의 발달을 단계로 설명할 수 없으며 유아나 아동, 청소년과 성인 모두

동일한 심리과정을 갖는다고 주장함

 

관찰학습 과정

 

주의 -> 파지, 실행 -> 운동재생 -> 동기유발

 

주의 관찰학습의 모델이 되는 행동과 그 결과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의미
 
파지, 실행 관찰된 내용이 기억되는 과정으로 모델의 행동을 언어로 표현하고 머리 속에서 부호화하는 것을 의미함

마음속으로 상상해보는 것은 내적 시범이라고 하고 실제 행동으로 옮기는 것을 외적 시연이라고 함

 
운동재생 모델의 행동을 상징적으로 부호화하여 기억한 것을 행동으로 전환하는 과정
 
동기유발 실행의 여부는 강화와 동기적인 변수의 의해 좌우되며 행위의 결과가 보상으로 이어지는 경우에만 모방을 함

 

1-2. 미드의 학습이론

 

- 사모아와 뉴기니섬에서 실행한 청년 연구를 바탕으로, 청소년기로의 전환이

반드시 질풍노도의 시기라 표현할 만큼 혼란스러운 것은 아니라는 이론인데,

청소년기의 혼란은 사춘기의 산물로 생물학적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문화적 맥락에 따라 변화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함

 

-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전환하는 과정이 비교적 순탄하고 점진적으로 이루어지는

문화권에서는 청소년기가 뚜렷하게 구분될 만큼 질풍노도의 시기가 아님을 강조하였으며

모든 사회현상은 그 사회가 갖고 있는 문화적인 맥락을 먼저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함

 

1-3. 베네딕트의 문화학습이론

 

-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동하는 과정의 질적인 특성이 청소년기의 경험을 결정한다는

이론으로 유연하고 안정적인 성인기로의 이동은 청소년기에서 혼란을 일으키지 않지만,

갑작스러운 성인기로의 이동은 청소년기에서 긴장과 갈등을 일으킨다는 것으로 예를 들어,

산업화된 서구의 문화권에서는 아동과 성인의 행동 사이의 괴리감이 크기 때문에

불연속성이 존재하며 이것은 아동이 성인으로 성장하려면 새로운 행동에 대한 교육이

충분히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함

 

2. 인본주의적 발달이론

 

2-1. 매슬로우의 인본주의적 관점

 

- 인간은 태어나면서 누구나 욕구를 갖고 태어나며 이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행동하는 존재라는 것이 매슬로우의 관점인데, 이 인간의 욕구를

생리적 욕구, 안전에 대한 욕구, 애정과 소속에 대한 욕구, 자기존중의 욕구, 인지적 욕구,

심미적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로 구분하며 각 욕구는 위계가 있음을 주장함

 

- 욕구는 위계적이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인 욕구가 우선 충족되지 않으면

그 위의 단계에 있는 욕구들이 충족되지 못함을 의미하며

낮은 단계의 욕구일수록 그 정도가 강하다고 주장함

 

- 또한 욕구는 크게 결핍 욕구와 성장 욕구 이렇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결핍 욕구는 생리적 욕구, 안전에 대한 욕구, 소속과 애정의 욕구, 자기존중의 욕구를,

성장 욕구는 심미적 욕구, 인지적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를 포함함

 

- 결핍욕구는 충족되는 만큼 그 욕구에 대한 갈망이 줄어들지만

(예를 들어 생리적 욕구 중 하나인 식욕의 경우 음식을 먹으면 식욕이 줄어드는 것처럼)

성장 욕구는 욕구가 충족될수록 오히려 갈망이 더 증가함

 

2-2. 로저스의 인본주의적 관점

 

- 기존의 이론들에서 주장했던 인간에 대한 부정적인 관점과는 다르게,

인간은 근본적으로 자기실현을 성취하려는 분명한 동기를 갖고 있고 자신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역시 갖고 있으며 청소년 또한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주장함

 

- 청소년기의 자아는 아동기의 경험과 선생님이나 친구들 같은 주변의 중요한 타인들과의

경험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과의 긍정적인 경험이

건강한 성장의 중요한 요인이 된다고 보는 이론

 

3. 생태학적 이론

 

3-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

 

- 유전, 역사, 사회경제 수준, 가정생활의 질, 인종, 문화적 배경 등 모든 요인들이

청소년의 발달과 관련된다고 보는 이론으로 인간이 몸담고 있는 생태환경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하고 이 환경체계와 개인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인간발달의 중요한 과제라고 주장함

 

- 가장 작은 단위의 미시체계부터 중간체계, 외체계, 거대체계, 그리고

시간체계 순으로 단위가 커짐

 

미시체계

 

- 개인과 가장 가까운 주변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으로 개인이 같은 체계 안에 있는

타인에게 영향으로 주고 받는 발달의 진정한 역동적인 맥락

 

예> 부모와 자식 관계, 교우관계 등

 

중간체계

 

- 가정과 학교, 또래집단 등 미시체계들 간의 연결된 체계

 

예> 가족과 학교 간의 관계, 내 가족과 친구와의 관계, 나와 내 친구 가족과의 관계 등

 

외체계

 

- 청소년이 직접 일원은 아니지만 청소년에게 영향을 미치는 지역사회의 사회적 환경으로

직접적인 상호작용은 없지만 청소년의 경험을 다르게 만들면서 영향을 주는 체계

 

거대체계

 

- 개인이 속한 사회의 이념이나 제도, 정치, 경제, 문화 등 넓은 의미의 사회적인 맥락을

의미하며 청소년이 추구해야 할 가치나 신념을 규정하는 체계

 

예> 한 국가나 지역의 청소년 복지지원 제도, 청소년 보호법, 청소년의 장래희망이나

직업선택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분위기 등

 

시간체계

 

- 아동이 성장하면서 겪는 여러 가지 외적인 사건들과 심리적 변화 같은 내적인 사건 등을

포함하며 전 생애에 걸쳐서 일어나는 변화와 사회역사적인 환경을 포함하는 체계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