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청소년의 심리적 발달
1-1. 홀의 재현이론
- 인류의 발달이 원시 문화에서 문명 사회로 발달했듯이 개인의 발달도
원시적인 유아기부터 청소년기를 거쳐 성인기로 발달한다는 이론
- 청소년기는 역사적으로 급격한 문명화 변화를 다시 겪게 되는 시기이므로
불가피하게 혼란스럽다고 주장
- 청소년의 발달에 있어서 생물학적인 부분을 과도하게 강조하며 가족이나 친구,
대인관계 같은 환경적인 요소는 배제했다는 점에서 비판 받고 있음
- 청소년기를 일컬어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했지만, 청소년기가 다른 발달시기에 비해
특별히 혼란스럽지 않은 시기일 수도 있다는 의견이 존재하는데, 예를 들어, 청소년기의 지능,
정서의 안정성, 성격의 변화 등에 대한 연구들에 따르면, 청소년기는 급작스러운
변화의 연속으로 보는 것보다 점진적인 발달의 과정으로 보기도 하기 때문에
특별히 혼란스럽고 요란한 질풍노도의 시기라는 정의에는 반대하는 의견들이 많음
- 인간의 생애발달은 유아기-아동기-전청소년기-청소년기의 4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고 주장
발달단계
발달단계 | 발달적 특징 |
유아기 0~4세 |
기본적인 욕구에 의해 움직이는 동물적이고 원시적인 발달을 재현하는 시기 |
아동기 5세~8세 |
술래잡기나 장난감 총 놀이를 통해 과거 인류의 사냥과 수렵, 어획을 재현하는 시기 |
전청소년기 9세~14세 |
인간의 특성과 야만적인 특성을 동시에 가지는 시기로 원시에 가까웠다가 연습과 훈련을 통해 여러 가지 기술을 터득하게 되는 시기 |
청소년기 15~25세 |
원시적인 시기에서 문명 시대로 접어드는 시기이자 제2의 탄생기라고 볼 수 있는데, 급진적인 변화가 많아져서 안정화 되기가 힘든 시기 |
질풍노도의 시기란?
- 청소년기에 접어들면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게 되므로
불안정한 상태가 되는데 이러한 상태를 비유한 표현으로, 홀과 프로이트는
청소년기를 이런 시기로 보는 입장이지만, 에릭슨과 미드는 청소년기가
반드시 불안정하다고 보는 시각에는 반대하는 입장
1-2. 게젤의 성숙이론
- 아동의 발달이 자연 상태에서 자신의 잠재가능성을 발휘하면서 이루어진다는
루소의 자연주의 이론을 토대로 아동의 내재적 능력의 자연적 계발을 강조하였음
- 인간의 성숙이 성장의 모든 면을 좌우된다고 보는데, 아동의 경우
타고난 유전적 요인에 의해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지며,
발달속도의 개인차 역시 유전적 기제의 차이에서 비롯된다고 주장
- 아동의 성숙과 발달에는 일정한 규칙성이 존재하며
이는 아동의 연령에 따라 단계별로 나타남
- 아동의 특징과 능력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면서 부모나 교사가 그 기준에 맞는 과제를
부여함으로써 아이들 스스로 내적 계획에 따라 발달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줘야 함을 강조함
- 부모나 교사가 지나친 기대로 아동의 성숙 수준을 넘어서는 성취를 요구한다면
아동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며 부적응 행동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주장
- 인간이 성숙하는 과정에서 환경이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수는 있지만
개별적이고 제한적이라고 주장
- 개인의 자질과 어떤 유형으로 성장하느냐는 그 아동이 속한 문화와 관련이 있으며,
아동의 독특한 개성을 맞춰줄 수 있는 것을 바람직한 문화라고 함
2. 인지 발달 이론 - 피아제, 비고츠키, 콜버그
2-1.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 우리는 인지적 발달 경향성을 갖고 태어나지만, 친구나 대인관계 같은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지적 능력에서 차이를 보인다고 주장함
- 인지발달단계를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4단계로 보았는데,
각 단계마다 지적 구조에서 차이가 있으며 모든 사람이 동일한 발달단계를 거친다고 주장함
- 도덕발달단계에 대해서 타율적 도덕성은 전조작기에,
자율적인 도덕성은 구체적 조작기에 나타난다고 주장함
2-2.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이론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사회문화적인 접근을 시도하면서
비고츠키는 새로운 인지발달이론을 주장하였고 근접발달영역이라는 개념을 통해서
인지능력을 발달시키며 인지발달에 있어서 비계와 같은 사회문화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함
비계란?
- 어떤 작업을 수행하는 학습자를 도와주는 단순한 역할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할 수 없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것을 의미하는데,
예를 들어 낚시를 배우는 사람에게 낚싯줄을 메고 미끼를 끼워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줄을 메고 미끼를 걸어서 물고기를 잡을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경우가 비계라고 할 수 있음
2-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제1수준 전인습적 수준 (4~10세) |
제1단계 타율적 도덕성 |
처벌과 복종을 지향함 힘이 곧 정의이며 적자생존 같은 힘의 원리를 지향함 |
제2단계 개인적, 도구적 도덕성 |
상대적 쾌락주의에 의한 개인의 요구충족을 지향함 자기 자신을 최우선으로 생각함 |
|
제2수준 인습적 수준 (10~13세) |
제3단계 대인관계적 도덕성 |
다수의 의견에 따른 개인 상호 간의 사회적 조화를 지향하며 사외적 인습에 따름 착한 소년, 소녀를 지향함 |
제4단계 법, 질서, 사회체계적 도덕성 |
현존하는 법률, 질서와의 일치 여부에 따라 도덕성을 판단함 사회질서 유지를 위해 법에 복종해야 한다는 점을 중시함 |
|
제3수준 후인습적 수준 (13세 이상) |
제5단계 민주적, 사회계약적 도덕성 |
민주적 절차로 수용된 법을 존중하며, 법을 상호합의에 의한 것으로 인식하고 변경 가능성을 인정함 |
제6단계 보편윤리적 도덕성 |
법체계에 대한 이해 뿐 아니라 양심과 보편적인 윤리원칙에 근거하여 어떤 일의 옳고 그름을 판단함 |
3. 청소년기의 인지발달
추상적 사고
- 만약에 ~하면 어떨까? 미래에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
같은 가상적인 상황이나 추상적인 사실들에 흥미를 느끼고,
이에 대해서 논리적인 추론을 할 수 있는 사고
가설연역적 사고
-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는 것 이상으로 현재에는 존재하지 않지만
존재 가능할 수 있는 무언가를 통해 미래의 계획을 세우고 자신이 한 행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예측하며 어떤 현상에 대한 대안적인 설명을 할 수 있는 사고
이상주의적 사고
- 경험에만 국한되지 않고 가능성의 세계 혹은 자신이 꿈꾸는
이상적인 세계로 확장된 사고
사고과정에 대한 사고 (메타인지)
- 자신의 인지적 활동에 대한 지식과 조절을 의미하며 내가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을 인지할 수 있는 사고이며 모르는 것이 있다면 어떻게 보완할 수 있을지
계획을 세우고 실행에 옮기며 전반적인 과정을 평가할 수 있는 것을 메타인지라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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