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해론 1
목 차
1. 청소년이란?
2. 청소년기의 자아
3. 청소년기의 생리적 특징
4. 청소년의 인지적 특성
1. 청소년이란?
- 아동과 성인의 특징을 부분적으로 지니며 양쪽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과도기적인 존재로 성적 성숙이 이루어지므로 생식 능력 유무의 관점에서
성별이 구별되는 존재
- 성장 진행 여부의 관점에서 청년과 구별되며 발달과정상
다른 시기와 차별되는 독특한 특징을 보임
- 사춘기가 시작되는 시점을 청소년기의 시작으로 보며
최근에는 사회의 변화에 따라 청소년기가 점점 더 길어지는 추세를 보임
2. 청소년기의 자아
- 아동기와는 다르게 자신을 묘사할 때 자신이 갖고 있는
신념이나 특성, 동기를 언급하는 성향을 보임
- 초기의 자아개념은 모순되고 변화가 심하며,
중기에는 현실적 자아와 이상적 자아 사이에 괴리가 크지만,
후기로 갈수록 안정됨
- 아동기에는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지지만,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자아상을 갖고 사회에 대한 거부나 배척의 감정을 갖게 됨
3. 청소년기의 생리적 특징
3-1. 호르몬이란?
- 호르몬이란 신체 내부에 존재하는 화학 물질이며 내분비선에서 분비되어
혈류를 타고 신체 각 부위로 이동함
- 주요 내분비선인 뇌하수체는 성장호르몬을 분비하고 생식선으로 하여금
성호르몬의 생성과 유출을 자극하는 기능을 하며, 뇌에 있는 시상하부의 통제를 받음
3-2. 호르몬의 기능
1. 신체기관의 형태 및 구조를 결정하는 기능 – 청소년기에 분비되는 호르몬들로 인해
신체가 급격하게 성장하며 2차 성징이 나타남
2. 본능적인 행동의 형성 기능 – 인간의 본능적인 행동들 (식욕, 수면욕, 성욕 등)을
형성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함
3. 조절기능 – 여러 가지 신체 기능들이 통합하여 정신적, 신체적 발달을 촉진함
4. 청소년의 인지적 특성
4-1. 엘킨드의 자아중심성 이론
상상적 청중
- 청소년기에 들어서면 과장된 자의식을 갖게 되며 이로 인해 다른 사람들이
자신만 주목하고 있다고 믿으며 이 믿음의 결과로 자신은 다른 사람들과는
다른 특별하고 독특한 존재라고 생각하게 됨
- 이러한 사고는 피아제의 형식적 조작사고 이론에서 주장한 바와 같이,
청소년기에 들어서면 형식적 조작사고가 가능해지면서
자신의 생각과 관념에 사로잡히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음
- 청소년들은 아주 작은 실수에도 큰 감정의 동요를 일으키며
작은 비난에도 극도의 분노를 표현하는 경우가 많음
개인적 우화
- 청소년기 특유의 비합리적이고 허구적인 자아 관념을 의미하는 것으로,
자신의 대인관계나 자신이 갖고 있는 생각이나 느낌, 그리고 자신의 경험들은
굉장히 특별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은 겪어볼 수 없고 이해할 수도 없다고 생각함
- 또한 다른 사람들이 살면서 겪게 되는 일상적인 것들, 특히 죽음이나 위기 같은 것들은
절대 자신에게는 일어나지 않을 일들이며 혹시 일어난다고 해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다는
과도한 자신감을 갖게 되는데 이러한 청소년들의 확신이 위험 행동, 무모한 행동을
즐기는 이유가 될 수 있음
4-2 셀만의 역할수용이론
타인의 입장되어 보기
- 셀만은 청소년들이 아동기 때와는 달리 사회적, 인지적으로 타인의 입장이 되어
그들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고 주장하였음
역할수용능력 발달단계
0수준 자기중심적 수준 3~6세 |
자기중심적 역할수용단계 |
아직 타인과 자신의 관점을 분리하지 못하고 나와 타인의 생각이 같다고 생각함 |
1수준 단독적, 일방적 수준 6~8세 |
사회적 정보적 역할수용단계 |
나와 타인의 생각이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지만 타인이 내 입장이라면 나와 같은 행동을 할 것이라고 생각함 |
2수준 호혜적 수준 8~10세 |
자아숙고의 역할수용단계 |
자기반영적 수용 수준이라고 하는데, 자신의 심리적 의도에 비추어 행동이 이루어졌음을 이해함 |
3수준 상호적 수준 10~12세 |
상호역할 수용단계 |
나와 타인의 관점을 제 3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내가 타인에게 어떻게 보일지 의식하며 자신을 주체이자 객체로 바라볼 수 있음 |
4수준 사회적 조망 협응 수준 12~15세 |
사회 관습적 체계의 역할수용단계 |
나와 타인의 입장을 사회가 수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통합함 |
'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 이해론 3 - 삼각형 이론, 정신분석적 발달이론,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3) | 2024.09.01 |
---|---|
청소년 이해론 2 - 청소년의 심리 발달, 인지발달, 도덕성 발달 (2) | 2024.08.31 |
상담의 과정 4 - 종결단계 (0) | 2024.08.29 |
상담의 과정 3 - 중기단계 (4) | 2024.08.28 |
개인심리학적 상담 2 - 상담의 기법들, 공헌점과 비판점 (0) | 2024.08.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