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이해2
목 차
4. 청소년과 학교
5. 청소년과 상담
6. 청소년과 주변인들
4. 청소년과 학교
교사
- 청소년이 학교에 대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감정을 일으키게 하는 중요한 요인
- 교사의 능력에 따라 청소년이 방황을 할 수도, 하던 방황을 그만 둘 수도 있음
- 청소년이 보편적으로 교사의 권위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갖고 있는지 파악해야 함
- 청소년에게 직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인물
피그말리온 효과 (로젠탈 효과)
- 개인의 기대가 향상된 성과로 나타나는 심리적 현상을 일컫는 말
- 무언가에 대한 믿음, 예측, 기대가 실제로 일어나는 경향을 의미
-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조각가 피그말리온의 이름에서 유래
- 교사가 학생에게 가지는 기대가 학생의 성적이 향상되는 결과로 나타나는 경우
자기 실현적 예언
- 누군가 어떠한 일이 발생한다고 예측하면 결국 실현되는 현상을 의미하는
사회심리학적 용어
- 자신이 그렇게 될 것이라고 믿고서, 행동을 믿음에 따라 맞춰가기 때문
- 교사의 기대와 학생이 자신에게 갖는 믿음과 자신감으로 성적 향상을 보이는 경우
골렘효과
- 피그말리온 효과의 반대로 교사가 학생에게 어떠한 기대도 갖지 않거나
부정적인 기대를 하면 학생이 동기를 상실하여 낮은 성취도를 보이게 되는 현상
스티그마효과
- 골렘효과와 비슷한 현상으로 누군가에게 부정적인 낙인을 찍으면
실제 그 사람의 행동이 부정적으로 변해가는 현상
학급
- 청소년이 학급에 소속감을 느끼는지 알아야 함
- 학급에 완전히 적응하여 주도하는 학생인지 소외되는 학생인지
자신을 어떻게 느끼는지 알아야 함
학급에서의 또래역동
- 학급에서 어떤 교우 관계를 갖고 있는지 파악해야 함
- 교우 관계가 수평적인지 수직적인지, 보이는 것과 다르게 따돌림이나
폭력은 없는지 정확하게 파악해야 함
학교
- 학교는 가정 외에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장소
- 공부 외에 교우 관계를 맺고 전반적인 사회화 기술을 배우는 곳
- 학교 생활은 청소년 개개인의 삶과 미래에 많은 영향을 끼침
- 청소년이 소속된 학교의 특징, 문화, 규범, 가치 등 파악하는 것 중요
- 입시 위주 교육과 성적만 중시하는 분위기라면 학습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이
적응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음
5. 청소년과 상담
- 청소년기는 주변 인물, 특히 부모가 상담에서 중요한 부분
- 청소년 개인이 상담을 받을 수도 있고 부모가 같이 참여하기도 함
- 청소년이 갖는 대부분의 문제는 결국 부모가 알아야 하는 경우가 많음
- 상담 후 어떤 효과를 나타낼지 부모의 역할이 결정적인 영향력을 가짐
상담에 임하는 청소년의 특징
- 성인 내담자에 비해 상담에 대한 낮은 동기를 보이는 경향이 있음
- 주로 부모나 담당 교사, 혹은 일종의 처벌로 상담을 받게 되는 경우가 많음
- 상담은 문제가 많은 소수의 개인이 받는 것이라는 오해를 갖고 있음
- 상담동기를 높이기 위해 상담 구조화 작업이 필요함
상담 구조화 작업이란
- 상담이 무엇이며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을 정하며,
상담이 어떤 목표를 갖고 어떻게 진행되는지 소개하고 논의하는 작업
상담을 받는 청소년의 변화를 방해하는 요인들과 대응책
1. 내담자 변인
- 상담과정이 청소년의 인지적 능력에 적합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보통 상담의 수준이 성인에게 맞춰져 있어서 청소년 내담자의 경우
어렵다고 느낄 수 있음
- 변화를 위해 내담자에게 필요한 기술이나 지식이 부족한 경우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구체적이고 쉬운 용어로 전달하고
그 과정에서 강압적이거나 권위적이지 않고
자세한 역할 시연과 피드백 사용이 중요함
- 단순한 상담에서 끝나지 않고 청소년 내담자에게 직접적인
훈련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
- 내담자가 변화에 대한 두려움이나 결과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을 갖고 있을 때
이런 경우 우선 변화에 대한 불안이 구체적으로 무엇에 기인하는지
재촉하지 말고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독려하고
그 생각에서 합리적인 것과 비합리적인 것을 구분하여
변화에 적응할 수 있고 부정적인 미래는 일어날 가능성이 낮다는 점을
정확하게 인식시켜야 함
- 쉽고 사소해 보이는 변화를 먼저 시도해 보고 아무리 작은 노력이라도
넘어가지 않고 지지하고 인정해야 함
2. 환경적 변인
- 상담에서 목표로 하는 변화와 환경적 변인이 서로 부딪힐 때
예를 들면 청소년 내담자 주변의 중요한 인물들이 상담과정에 비관적이고 비협조적인 경우
가능하다면 주변 환경까지 함께 변화할 수 있도록 방안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하여
상담의 효과를 높이는 것이 중요함
- 내담자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사람들에게 협조를 구하여 상담 목표를 공유할 필요가 있음
가정, 또래, 학교, 지역사회 환경등. 내담자는 아직 성장 과정에 있기 때문에 환경의 영향이 크므로
필요한 경우 부모와 담당 교사에게도 내담자의 상황을 알리고 같이 방안을 모색해야 함
3. 상담자 변인
- 상담자가 지나치게 개입하거나 지시적일 때 내담자가 거부반응을 일으킬 수 있음
- 청소년 상담의 경우 여러가지를 가르쳐 주는 교육자의 입장을 취해야 할 때가 많지만
그럼에도 뒤에서 지원하는 조력자로서 역할 더 중요함
-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가 스스로 자신의 삶에 통제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함
상담자의 선입견과 개인적 가치관 강요
- 내담자가 갖고 있는 문제에 대해 함부로 판단하고 누구의 잘잘못을 따지거나
자신의 가치관을 주입시키려 하면 청소년의 경우 정서적인 혼란을 야기할 가능성이 높음
- 변화 추구의 방법이나 속도가 알맞지 않을 때
내담자에게 너무 빠른 변화 시도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음
- 내담자의 준비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작은 단계들로 나눠서 변화를 시도해야 함
- 무리한 방법을 사용하거나 무거운 과제를 주는 것 역시 문제가 될 수 있음
- 시행 전 내담자의 특성과 상황 고려하는 것 중요함
6. 청소년과 주변인들
청소년 상담에 미치는 주변인의 영향력 이해
- 내담자의 주변 인물은 상담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데 특히
부모와 교사가 직접적으로 영향을 줌
- 상담 후 내담자의 변화에 대한 노력이나 시도 과정 중 직접적인 동기와 영향력 행사
- 상담자가 내담자를 이해할 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음
- 상담의 목표를 공유하고 변화 과정에 긍정적으로 관여할 수 있게 협조를 구해야 함
부모상담
- 청소년이 변화되기를 원하고 돕고자 하는 동기가 가장 높은 사람은 부모이고
청소년 또한 변화의 동기 중 가장 강한 동기가 부모인 경우가 많음
이런 경우 한 명의 상담사가 부모와 청소년을 같이 상담하는 것이 효과적
- 부모가 자녀 문제로 많은 상처와 좌절을 겪었거나 고통을 겪는 경우 많아
부모 역시 상담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부모를 따로 상담해주는 상담사가 필요함
'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비행이론 2 - 비행하위문화, 차별기회, 사회유대이론 (0) | 2024.06.13 |
---|---|
청소년비행이론 1 - 아노미, 하층계급문화, 차별접촉이론 (4) | 2024.06.12 |
청소년의 이해 1 - 개인적인 변화, 가족, 또래집단 (0) | 2024.06.10 |
발달 심리 이론별 정리 - 진로발달이론 & 인생 사계절론 (2) | 2024.06.08 |
발달 심리 이론별 정리 - 동물행동학론 & 성숙주의 (2) | 2024.06.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