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비행이론 2
목 차
4. 코헨의 비행하위문화이론
5. 클로워드와 올린의 차별기회이론
6. 허쉬의 사회유대이론
4. 코헨의 비행하위문화이론이란?
- 하류계층의 사람들은 중상류계층으로부터 부여받은 지위에 대한 욕구불만에 기인하여
그들의 주류문화에 대항적인 성격을 갖는 반동적인 새로운 하위문화를 형성하고
이렇게 새로 조성된 규범과 가치를 공유하는 청소년들은 좌절감이나 패배감을
집단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또래집단을 형성하고 나름의 하위문화를 형성한다고 보는 이론
5. 클로워드와 올린의 차별기회이론이란?
- 머튼의 아노미이론과 서덜랜드의 차별접촉이론을 통합한 이론
- 합법적 기회도 차등적이고, 비합법적 기회도 차등적이기 때문에 돈을 벌기 위한 수단도
계층에 따라 차별화되어 있고, 범죄를 배우는 기회 역시 차별화 되어 있다고 보는 논리
- 이러한 차별적인 구조 속에 노출된 하층의 청소년들은 자신들만의 고유 문화를 형성하여
기회의 불평등 현상을 극복하고자 노력하는, 이 과정에서 지배규범의 합법성을 거부하고
저항의 하위문화를 형성함
비행적 하위문화
범죄적 하위문화 - 범죄를 학습하거나 행동으로 옮길 기회가 많은 지역에서 주로 발생하며
하위문화권의 청소년은 인습적 · 비행적 가치를 내면화하므로 경제적인 지위향상을 위하여
절도 · 갈취 등 범죄 및 비행을 일상적으로 수행하게 됨
갈등적 하위문화 - 범죄를 학습할 기회는 없지만 사회통제가 취약하여
행동으로 옮길 기회가 있는 곳에서 발생하며 조직적인 범죄를 학습하지 않았기에
개인적이고 비조직화된 폭력이나 패싸움의 형태로 나타남
도피적 하위문화 - 범죄의 학습기회도 수행기회도 제한된 곳에서 발생하며
합법적 · 비합법적 기회 모두가 단절되어 있기 때문에 이중실패자라고 부르며
이중실패자는 술이나 마약 알코올중독 등 퇴행성이고 현실도피적인 형태로 나타남
6. 허쉬의 사회유대이론이란?
- 사람들은 보편적으로 일탈경향이 있는 잠재적 범죄자라는 것을 전제로 하며
일탈은 관습적인 신념과 규범에 관한 사회의 일반적인 합의에 기초한 사회통제기제의 결함이나
부재 때문에 발생한다는 이론으로 범죄자의 특성보다는 범죄발생의 특성에 관심을 갖게 되어
범죄발생이론이라고도 불림
- 개인에 대한 유대가 통제력이 되어 청소년들로 하여금 법과 규범을 지키게 한다고 주장하면서,
개인에 대한 사회의 유대가 약하거나 손상될 때 문제행동이 나타남
- 청소년은 문제행동을 하고자 하는 잠재적인 동기를 갖고 있지만, 그러한 행동을 하면
자신에게 돌아올 처벌이나 사회적 비난들이 두려워 범죄를 저지르지 못함
- 그럼에도 비행을 저지르는 이유는 문제행동에 대한 사회적 비난이나
처벌이 약화되었다고 판단하기 때문
- 오늘날 청소년 문제행동이 급증하는 이유는 가정을 비롯하여 학교나 사회 등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이나 가치, 규범 측면에서 갈등과 혼란을 겪고 있기 때문
사회유대를 결정하는 4가지 요소
1. 애착
- 애정과 정서적 관심을 통하여 개인이 사회와 맺고 있는 유대관계를 의미하며
주로 부모와의 사랑이나 학교 선생님에 대한 애정과 존경심 등에 의하여 형성
허쉬는 사회의 가치나 규범을 개인이 내면화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주변의 가까운 사람들에 대한
애착관계가 형성됨으로써 가능하기 때문에 애착을 가장 강조
2. 관여
- 일상적인 사회적 목표나 수단을 존중하고 그에 순응하는 것을 의미하며
그것을 따르지 않았을 경우에 따르는 결과에 대한 두려움으로 문제행동을 하지 않는다는 논리
3. 참여
- 행위적 측면에서 개인이 사회와 맺고 있는 유대의 한 형태로,
관습적 목표에 스스로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는가 하는 것으로 평가
- 무엇인가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활동에 집중하면 문제행동을 할 절대적 시간이 없기 때문에
문제행동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단순한 논리
4. 신념
- 신념은 관습적인 규범의 내면화를 통하여 개인이 사회와 맺고 있는 유대의 형태로
사회규범을 준수해야 한다고 믿는 정도에 따라 비행의 발생 가능성이 달라짐
'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기이론 1 - 추동감소, 욕구, 각성, 귀인이론 (1) | 2024.06.15 |
---|---|
청소년비행이론 3 - 의사결정, 낙인, 중화이론 (1) | 2024.06.14 |
청소년비행이론 1 - 아노미, 하층계급문화, 차별접촉이론 (4) | 2024.06.12 |
청소년의 이해 2 - 학교, 상담, 주변인들 (0) | 2024.06.11 |
청소년의 이해 1 - 개인적인 변화, 가족, 또래집단 (0) | 2024.06.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