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이론
목 차
1. 헐의 추동감소이론
2. 매슬로우의 욕구이론
3. 각성이론
4. 와이너의 귀인이론
1. 헐의 추동이란?
- 인간이 왜 행동하는지를 설명하는 동기심리학의 초창기 이론
- 인간은 결핍과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본능적으로 노력하는데, 생존을 위해 타고나거나
이후 경험을 통해 창작하게 된 여러 욕구들이 존재
- 이러한 욕구가 채워지지 않으면 우리는 불편감을 느끼는데, 이를 가리켜 추동이라고 함
- 추동이 발생한다는 것은 신체적으로는 각성되어 있고, 이 각성은 결핍으로 인한 것이기에
인간은 불쾌감을 느끼게 되므로 이를 감소시키기 위해, 즉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움직임
강화물의 종류
1차적 강화물 - 생리적, 선천적 욕구를 만족시키는 자극물 (음식, 물 등)
2차적 강화물 - 본래는 중성자극이었으니 1차적 강화물과 연합하여
학습되거나 조건화된 강화물 (칭찬 스티커, 상장 등)
2. 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이란?
- 인간의 욕구가 그 중요도 순으로 일련의 단계를 형성한다는 동기 이론
- 인간의 욕구는 타고난 것이며 욕구를 강도와 중요성에 따라 하위단계에서 상위단계로 구성된
5단계로 분류, 하위에서 상위 순으로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애정과 소속의 욕구, 존중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로 구성
- 하위단계의 욕구들은 생존에 필요하고 상위 욕구는 성장에 필요함
- 보통 하위단계의 욕구 정도가 강하며 하위욕구가 충족되어야 그 다음 단계의 욕구가 나타남
- 욕구는 행동을 일으키는 동기요인이며, 인간의 욕구는 병렬적으로 열거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충족도에 따라 낮은 단계에서부터 높은 단계로 성장간다고 보는 이론
욕구의 단계
아래로 갈수록 원초적이고 강력한 욕구를 나타내는 피라미드 형태
1.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 - 배고픔을 피하고 생명을 유지하려는 욕구로서
가장 기본인 의식주를 향한 욕구에서 수면욕과 성욕을 포함
2. 안전의 욕구(Safety) - 생리적인 욕구가 충족되고 나면 나타나는 욕구로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불안을 회피하려는 욕구
3. 애정·소속 욕구(Love/Belonging) - 가족, 친구, 친척 등과 친교를 맺고
원하는 집단에 소속되고 싶어하는 욕구
4. 존중의 욕구(Esteem) -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루고 주변의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로
자아존중, 자신감, 성취, 존중, 존경 등에 관한 욕구가 여기에 속함
5. 자기실현 욕구(Self-actualization) - 스스로 계속 성장하고자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려는 욕구로
하위에 있는 다른 욕구들과는 달리 이 욕구는 충족될수록 더욱 증대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일명 ‘성장 욕구’라고도 불리는데, 무엇인가를 배우고 이해하려는 인지 욕구나 심미 욕구 등이 여기에 포함
- 후에 매슬로는 자기실현의 단계를 넘어선 자기초월의 욕구를 주장하였는데,
자기초월의 욕구란 자기 자신의 완성을 넘어서 다른 사람들과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계에 기여하고자 하는 욕구를 의미
3. 각성이론이란?
- 현재 유기체가 경험하는 내적 에너지 수준을 의미
- 각성상태란 자극에 반응하거나 또는 바로 행동으로 옮길 준비가 되어있는 상태를 의미
- 각성수준이 너무 지나치게 높으면 공황상태를 경험할 수 있음
- 많은 에너지가 소비되는 과제일수록 높은 각성수준에서 최적으로 수행됨
역스-도슨의 법칙
- 과제에 따라 각성수준이 다름
- 각성도가 너무 높으면 성과가 떨어질 수 있음
- 중간수준의 각성도에서 가장 높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 이를 최적 각성 수준이라고 함
4. 와이너의 귀인이론이란?
- 사람들이 특정 사건이나 행동의 결과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방식을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
- 사람들이 어떤 사건의 원인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그들의 행동이나 반응이 달라질 수 있다고 주장
예> 한 학생이 시험에서 100점을 받았는데 스스로 자신의 노력이 그 이유였다고 생각한다면
그는 자신감을 얻고, 앞으로도 더 노력함
그러나 단순히 운이 좋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면, 강한 자신감을 가질 수 없음
-> 사람들이 어떤 사건의 원인을 내적 요인(자신의 능력이나 노력 등)이나
외적 요인(운이나 타인의 도움 등)에 귀속하는지에 따라 그들의 행동이나 태도,
감정이 크게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줌
- 이 이론은 사람들이 어떻게 자신의 성공이나 실패를 해석하느냐에 따라
그들의 자아 존중감, 자신감, 능력감 등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설명하며,
이는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는 데 매우 중요한 도구
- 와이너는 원인에 대한 주요 요소들을 분석하여
사람들이 실패나 성공의 원인으로 가장 많이 꼽는
능력, 노력, 운, 과제의 난이도라는 4가지 요소들을 설정하였고
성공이나 실패에 대한 귀인은 원인의 소재, 안정성, 그리고 통제 가능성이라는
3가지 차원의 모형을 기준으로 분류함
귀인의 4가지 요소
1. 능력 - "난 원래 머리가 좋으니까 100점은 당연한 결과야."
2. 노력 - "열심히 공부했으니까 점수가 잘 나온거야."
3. 운 - "이번엔 운이 따라서 점수가 잘 나왔네."
4. 과제의 난이도 - " 이번 시험은 문제가 전반적으로 쉬워서 점수가 잘 나온거야."
귀인의 3가지 차원
1. 원인의 소재 - 이 차원은 행동의 원인이 개인 내부에 있는지,
아니면 외부에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
예> 시험에서 떨어졌다면 그 원인을 내부적인 요인(공부를 충분히 하지 않았다)인지,
아니면 외부적인 요인(예: 시험 문제가 너무 어려웠다)인지를 판단
2. 안정성 - 어떤 일의 원인이 시간의 경과나 특정한 과제에 따라 수시로 변하는 것인지
아닌지 살펴보는 것
예> 시험 점수에서 떨어진 원인을 안정적인 요인(부족한 학업 능력)인지,
아니면 변하기 쉬운 요인(그 날 몸 상태가 너무 안 좋았다)인지를 판단
3. 통제 가능성 - 이 차원은 원인이 의지에 의해 통제가 가능한 것인지,
아니면 통제할 수 없는 것인지를 살펴보는 것
예> 시험에서 떨어진 원인을 통제 가능한 요인(더 준비하면 합격할 수 있)인지,
아니면 통제할 수 없는 요인(난이도가 너무 높아서 아무리 준비해도 합격은 어렵다)인지를 판단
귀인 편향
기본귀인오류 - 관찰자가 다른 이들의 행동을 설명할 때
외부의 상황, 환경적인 요인들의 영향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행위자의 내적이거나 기질적인 요인에 초점을 두어 판단하는 오류
예> "너는 범죄자 집안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범죄자의 피가 흐르고 있어.
그래서 절도를 저지른거야."
자기중심편향 - 함께한 일의 결과에 다른 사람들보다 자신이 더 많이 기여했다고 믿는 경향
예> "이 조별과제에서 좋은 점수를 받은건 순전히 내가 잘했기 때문이야.
내가 없었으면 이 점수가 안 나왔을거야."
자기접대편향 - 좋은 결과에 대해서는 자신의 능력과 노력 덕분이지만
나쁜 결과에 대해서는 타인의 탓이거나 환경 요인과 결부시키는 경향
예> "내가 잘해서 이 점수가 나온거야." "내 사업이 망한건 순전히 주변 여건이 안 좋아서 그런거야."
잘못된 일치효과 - 객관적 확인 없이 다른 사람들도 자신의 생각과 같을 것이라고 착각하는 것으로
'허위합의 효과', '허구적 일치성 효과', '거짓 동의 효과' 등으로 일컬어지기도 함
예> "다른 사람들도 선생님이 문제를 이상하게 출제했다고 그러던데?"
'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기이론 3 - 자기효능감, 자기결정성, 균형이론 (0) | 2024.06.17 |
---|---|
동기이론 2 - ARCS, 기대가치, 자기가치이론 (0) | 2024.06.16 |
청소년비행이론 3 - 의사결정, 낙인, 중화이론 (1) | 2024.06.14 |
청소년비행이론 2 - 비행하위문화, 차별기회, 사회유대이론 (0) | 2024.06.13 |
청소년비행이론 1 - 아노미, 하층계급문화, 차별접촉이론 (4) | 2024.06.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