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이론 3
목 차
8. 반두라의 자기효능감 이론
9. 자기결정성 이론
10. 하이더의 균형이론
8. 반두라의 자기효능감이론이란?
- 사회학습이론의 하위 개념으로 자신에게 주어진 행동에 대하여 성공할 수 있다고 믿는 강한 신념을 의미
- 어떤 영역에서 자기효능감이 낮으면 그 과제를 회피하거나 쉽게 포기하고,
자기효능감이 높으면 목표를 세워 적극적으로 수행함
- 자기효능감은 자기 능력에 대한 스스로의 판단을 나타내며, 자기효능감의 수준은 과제 영역에 따라 다름
- 과거에 받은 상이나 벌에 대한 경험이 기억이나 해석 같은 인지적 요소에 의해 재해석되어 영향을 미침
- 자기효능감은 성취 목표와 지속성에 영향을 미치면서 목표를 세우는 것을 통해서도 동기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
- 자기효능감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성취 경험, 대리경험, 사회적 설득, 정서적/심리적 상태 등 4가지가 있음
1. 성취 경험 - 자신이 세운 목표에 대한 성공 경험으로, 작은 목표와 계획으로 시작한 도전을 성취하고
점차 큰 목표로 나아가며 자기효능감을 높임
2. 대리경험 - 자신이 세운 목표와 같은 목표를 세워 성취한 사람을 찾아 모델링하는 것으로
이 부분은 반두라가 주장한 사회학습이론과 이어지는 부분인데, 직접적인 경험보다 간접적인 경험이 우선되어
‘저 사람도 했으니 나도 할 수 있다’라는 방법으로 자기효능감을 높임
3. 사회적 설득 - 자신이 아닌 타인이 자신의 장점과 능력, 노력을 인정해주는 것으로
우리는 보통 자신보다 타인에게 받는 인정과 칭찬으로 자신감을 얻고 어떤 행동을 할 동기를 갖기도 함
4. 정서적/심리적 상태 - 긍정적인 감정이든 부정적인 감정이든 스스로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
자신의 상황을 규정하므로, 나는 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도전하는 사람과 안 될 것 같다
라는 부정적인 마음가짐을 지닌 사람의 도전 결과는 다를 수 있음
9. 자기결정성이론이란?
- 우리의 행동이 외부적인 보상이나 처벌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자신의 내재적인 동기와 가치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이론
- 우리가 어떻게 행동하는지,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에 답을 제공
- ‘자율성’, ‘유능성’, 그리고 ‘관계성’의 기본적인 욕구가 만족될 때
내재적인 동기가 증진된다고 보는 이론
1. 자율성(Autonomy): 자율성은 개인이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결정하고,
그 행동이 자신의 진정한 가치와 일치한다고 느끼는 능력을 의미하는데,
자율성이 높은 사람은 외부의 압박이나 강요가 아닌, 자신의 의지와 가치에 따라 행동함
2. 유능성(Competence): 유능성은 개인이 자신의 활동에 대해 능력이 있고,
그 활동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느끼는 능력을 의미하는데,
유능성이 높은 사람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이 있고, 그 능력을 통해 성공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믿음
3. 관계성(Relatedness): 관계성은 개인이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어 있고,
그들에게 소속감을 느끼는 능력을 의미하는데, 밀접한 정서적 유대와 애착을 형성하고
그 결과로 사랑과 존중을 얻으려는 욕구
이 세 가지 요소는 우리의 동기와 행동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 요소들이 모두 충족되면 개인은 자기결정적인 동기를 경험하게 되며,
이는 더 높은 성취감과 행복감을 느끼게 함
- 반대로, 이들 요소가 충족되지 않으면, 개인은 외부적인 압박이나 강요에 의해 행동하게 되며,
이는 스트레스, 불만족, 그리고 저하된 성취를 가져오게 됨
자기결정성 정도에 따른 자기조절 유형 수준
- 라이언과 데시가 제시한 모델로 인간의 행동을 자율성 정도에 따라
완전히 타율적인 행동에서 완전히 자기결정적 행동에 이르는 연속선상에서 개념화
예> 1. 다이어트의 필요성도 모르고 할 필요도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무동기, 동기의 결여 상태
2. 주변에서 다이어트 하지 않으면 벌금을 내야한다고 해서 억지로 다이어트를 하면
외적 동기에 의해서 처벌을 피하기 위한 상태
3.주변에서 다이어트 하라고 하며 본인 역시 건강을 위해서는 다이어트가 필요하겠다고 인식하면
외적 동기와 개인적 중요성이 일치된 동일시조절 상태
4. 본인이 다이어트를 결심했고 하루가 다르게 살이 빠지며 건강해지는 모습을 확인하면서
마침내 다이어트를 즐긴다면 자기결정적이고 완전한 내적 동기에 의한 것
10. 하이더의 균형이론이란?
- 사람들이 항상 정신적 균형을 유지하고 개선시키려 하는 성향을 갖고 있는데
자신, 관련된 타인, 그리고 사물이나 다른 것들의 연합 관계에서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욕구가 있다고 보는 이론
- 자신은 P, 다른 사람은 X, 그리고 대상은 O 로 지칭할 수 있고, 이 3요소의 삼각관계에서
사고나 느낌, 행동, 신념 등의 인지 요소들이 심리적 조화 및 일관성을 이루는 상태를 균형 상태라고 함
- 불균형 상태일 때 심리적인 불편함을 느끼게 되며 이는 딘장을 유발하여 균형을 추구하는 동력으로 작용
P: 나
O: 영희
X: 영희의 패션
"나는 영희가 좋다." -> "영희는 요즘 유행하는 신발을 신고 다닌다." -> "나는 그 신발이 좋다."
=> 세 가지의 요소는 각각 서로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조화로운 상태에 해당
사람들은 자신이 갖고 있던 기존의 태도를 변화시켜 불균형 상태를 피하기도 하는데, 그 예로
P: 나
O: 수학 선생님
X: 수학 과목
"나는 수학을 좋아한다." -> "새로 오신 수학 선생님이 나만 혼내신다." -> "나는 수학이 싫어졌다."
이 예시에서 균형을 이루려는 성질때문에 나는 수학을 싫어하게 됨
만약 그럼에도 수학 선생님에 대해 좋게 평가하거나 수학 과목을 좋다고 하면, 불균형이 일어나
불편함을 느끼게 되므로 기존의 태도를 바꿈
'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어기제 2 - 상환, 행동화, 신체화, 상징화, 해리, 격리, 반동형성, 대치, 취소, 분열 (0) | 2024.06.19 |
---|---|
방어기제 1 - 억압, 부정, 합리화, 투사, 퇴행, 주지화, 전치, 동일시, 보상, 승화 (0) | 2024.06.18 |
동기이론 2 - ARCS, 기대가치, 자기가치이론 (0) | 2024.06.16 |
동기이론 1 - 추동감소, 욕구, 각성, 귀인이론 (1) | 2024.06.15 |
청소년비행이론 3 - 의사결정, 낙인, 중화이론 (1) | 2024.06.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