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이론 2
목 차
5. 켈러의 ARCS 이론
6. 에클스와 윅필드의 기대가치이론
7. 코빙튼의 자기가치이론
5. 켈러의 ARCS이론이란?
- ARCS는 Attention(주의집중), Relevance(관련성), Confidence(자신감), Satisfaction(만족감)의 첫 글자로
이 네 가지가 동기유발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이론
- 주의(Attention)는 동기의 요소인 동시에 학습의 선행조건으로, 동기적 관심은 주의를 획득하고 유지하는 것으로
호기심과 관심을 유발시키고 유지시키는 것이 목표
예> 시청각 효과의 사용, 일상적이지 않은 내용이나 사건 제시 등
- 관련성(Relevance)은 학습과제를 학습자의 개인적 흥미나 삶, 성취욕구,
미래의 목적과 연관시켜 동기를 유발하는 것이 목표
예> 친밀한 인물 혹은 사건 활용, 구체적이고 친숙한 그림 활용, 친밀한 예문 및 배경 지식 활용 등
- 자신감(Confidence)은 적정 수준의 도전감을 주면서 동시에
성공에 대한 자신감과 긍정적 기대를 갖도록 하는 것이 목표
예> 구체적이고 분명한 수업의 목표 제시, 평가 기준 및 피드백의 제시, 다양한 수준의 난이도 제공 등
- 만족감(Satisfaction)은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의 수행에 대해 적절한 보상을 하고
자기통제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
예> 연습 문제나 모의 상황을 제시하여 배운 것을 응용할 기회 제공 등
6. 에클스와 윅필드의 기대가치이론
- 인간의 동기는 기대요인과 가치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는 이론
- 기대요인은 인간이 이 과제를 성취할 수 있는가에 대한 요인으로,
과제를 성취할 수 있다는 믿음과 자신감이 높으면 과제 해결에 대한 기대도 커짐
또한 과제를 성공한 경험이 많거나 과제 해결에 대한 학습자의 긍정적인 태도는
과제 해결에 있어 동기를 부여하게 됨
예> 피아니스트가 되고 싶어하는 학생이 악보를 읽는 법을 배워야 하고, 이것은 매우 어려운 과제임에도
피아니스트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수행해야할 가치있는 활동이기 때문에 이 학생의 경우
누구보다 악보를 읽는 법을 배우는 것에 대해 강한 동기를 가지게 됨
- 반대로 낮은 성취감을 가진 학생들은 반복되는 실패가 성공에 대한 기대감을 너무 낮게 만들고
이것은 동기 또한 낮아지게 함 -> 학습된 무력감
기대요인 4가지
1. 목표 - 단기적이고 구체적일수록 과제 성공에 대한 기대가 높아짐
2. 과제 난이도 - 학습자가 해결할 수 있는 적절한 과제의 난이도는 과제 성공에 대한 기대를 증진시킴
3. 학습성공경험 - 학습에 대해 성공경험이 풍부한 학생의 경우
이번에도 과제를 성취할 수 있을 것이라는 동기가 유발됨
4. 학습자의 긍정적인 태도 - 과제 해결에 있어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행위를 유발
가치요인 4가지
1. 내재가치 - 과제 자체에 흥미를 갖는 경우, 과제 해결을 위한 동기가 높아짐
2. 획득가치 - 과제를 달성함으로써 획득할 수 있는 가치가 높다고 느낄 때, 과제 해결을 위한 동기가 증가
3. 효용가치: 미래에 도움이 되는 정도가 높다고 느낄 때, 과제수행에 대한 가치 증가
4. 비용 - 과제 수행에 있어 획득할 수 있는 가치가 과제 수행에 들어가는 비용보다 높다고 인식될 경우
과제에 대한 가치가 증가
앳킨슨의 기대-가치 모델
동기 = 예상되는 성공 가능성 × 성공에 대해 부여하는 가치
- 성공하기 위한 개인의 노력은 성공 보상에 대한 개인의 기대에 달려 있다는 믿음을 전제로 함
- 동기는 자신의 성공 확률에 대한 예상과 스스로가 성공에 대해 부여하는 가치가 높을수록 증가
- 성공할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판단되면 동기화되지 않음
- 쉬운 과제보다는 노력하면 가능할 정도로 적당히 난이도가 있으면서
자신에게 의미가 있는 과제가 더 동기를 유발함
- 쉬운 과제보다는 개인적으로 흥미가 있는 과제가 학습 동기를 더욱 증가시킴
7. 코빙튼의 자기가치이론
- 사람은 누구나 자신을 가치 있는 존재로 인식하려는 욕구가 있어서
자신이 유능하다는 것을 자신과 다른 이들에게 증명해 보임으로써
자기가치를 보호하려 한다는 이론
- 자기가치를 보호하기 위해서 실패의 원인을 자신이 아닌
외적 요인에서 찾는 셩향이 있는데 이는 과제의 실패 시
자기가치가 손상되는 것을 맏는 일종의 자기보호전략임
자기손상 전략
- 과제를 실패한 경우 자신의 능력 부족이 아닌 과제의 난이도 때문이라고 하는
자기손상 전략의 경우 숙달목표지향성보다 수행목표지향성이 높은 학생들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
- 공부를 하지 않는 등 자기손상 전략을 사용하여, 실패하면 자기 능력 부족이 문제가 아니라
노력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합리화
- 실패 확률이 높은 과제보다 확실히 성공할 수 있는 쉬운 과제를 선택하는 경향이 강함
- 실패 가능성이 있다면 그 과제 수행 자체를 피하는 회피 전략을 따름
숙달목표지향 학습자의 특징
- 타인의 인정보다 자기 성장이 더 큰 목표
- 과제 성공 후 따르는 외적인 보상보다 학습과정 그 자체에 가치를 부여
- 다소 어렵고 실패 가능성이 높은 과제라도 자신의 성장에 도움이 된다면
어려운 과제를 선택하는 경향이 강함
- 실수나 실패도 배움의 과정으로 받아들이는 개방적인 태도를 갖고 있음
- 성공은 내적으로 통제가능한 원인에 기인하다고 생각하여
도전적인 학습상황을 받아들이며 새롭고 도전적인 과제를 학습할 때 더 큰 흥미를 느낌
수행목표지향 학습자의 특징
- 타인과의 상대적 비교를 기준으로 성공 여부를 판단함
- 학습과정보다 학습결과에 더 관심을 가지며 타인과의 경쟁에서 이기는 것을 목표
- 과제수행 실패 시 자기 능력 부족으로 귀인하는 경향이 있고 불안감을 많이 경험
- 자신의 유능함을 보여줄 수 있거나 자신의 무능함을 감출 수 있는 과제를 선택하는 경향이 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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