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비행이론
목 차
1. 머튼의 아노미 이론
2. 밀러의 하층계급문화이론
3. 서덜랜드의 차별접촉이론
1. 머튼의 아노미이론이란?
- 사람들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사회문화구조에 긴장상태를 일으키고
이것이 범죄율을 높이는 원인이라고 보는 이론으로
사회해체 등의 원인으로 문화적 목표가 지나치게 강조되거나
제도적 수단에 대한 접근 기회가 차단될 때 범죄가 발생한다는 이론
아노미사회에 대한 개인의 적응유형 및 특징
동조형 - 일탈이 아닌 형으로 개인은 문화적 목표를 받아들이며 동시에
그 목표를 실현시키고자 정당한 수단을 사용하므로 정상적인 행위자를 의미
혁신형 - 범죄형으로 개인은 문화적 목표는 수용하지만 정당한 수단들을 거부하여
결과적으로 목표만 이룬다면 비합법적인 수단도 기꺼이 사용하는
탈세, 횡령, 문서위조 범죄자들이 이에 해당
의례형 - 평범한 소시민형으로 개인은 문화적인 성공에 큰 목표를 두지 않지만
정당한 수단들은 수용하여 절차적 규범이나 규칙의 준수에만 몰두하므로
무사안일로 시간만 보내는 공무원들이 이에 해당
도피형 - 부랑자형으로 개인은 용인되는 수단을 상실하거나
사회로의 접근이 극히 제한되어 사회로부터 도피하는 유형으로
약물 중독자나 알코올 중독자들이 이에 해당
반항형 혹은 반역형 - 혁명가형으로 개인은 수단과 목표를 모두 거부할 뿐만 아니라
아예 새로운 수단과 목적으로 대체하려는 노력을 하는 유형으로
사회운동가나 혁명집단 등이 이에 해당
2. 밀러의 하층계급문화이론이란?
- 하위문화는 지배문화에 대한 반항문화이기 때문에
지배문화가 없다면 비행문화 역시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한 코헨과는 달리
밀러의 하층계급문화이론은 하층문화를 지배문화와 대립되는 것으로 보지 않고
하나의 고유한 문화로 이해하고 하층문화의 동조가 비행이 원인이 된다고 보는 이론으로
이러한 하류계층문화는 동조는 결과적으로 다른 계층의 규범을 위반하는 것이 되고
일반적이고 합법적인 목적달성 수단보다 하층계급의 수단을 선택하는 것이 쉽기 때문에
범죄가 발생한다고 보는 이론
비행을 일으키는 하층문화 특유의 결정요인 6가지
1. 말썽부리기, 사고치기 - 하층계급 사람들은 주변 사람들의 주목을 끌고
높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 수시로 사고를 유발하고 그 결과에 대해서는 회피하는 것에
관심을 갖는데 사고의 규모가 클수록 그들 사이에서는 일종의 영웅이나
존경의 대상이 되기도 하는 특유의 문화가 있음
2. 강인함 - 하층계급 사람들은 감성적이고 부드러운 것보다는
육체적 · 정신적으로 용감하고 대담함을 강조하는 경향이 강함
3. 영리함 - 하층계급 사람들에게 영리함이란 지적인 능력보다는
다른 사람을 속이고 부당한 이익을 취하는 행위를 영리하다고 표현하며
이러한 기만적인 상술 등에 관심을 갖고 있음
4. 흥분 - 하층계급 사람들은 무료함이나 권태감을 극도로 싫어하며
도박이나 모험 등 순간의 흥분거리에 관심을 갖고 있음
5. 운명 - 하층계급 사람들은 자신의 미래에 대하여 스스로의 노력보다는
통제할 수 없는 외부의 영적인 존재에 의해 결정된다고 믿는 숙명주의에
관심을 갖고 있음
6. 자율성 - 하층계급 사람들은 항상 타인으로부터 명령과 간섭을 받아 왔다는
피해의식을 갖고 있어서 무슨 일을 하든 마음대로 처리하려는 성향을 보이는데
이러한 자율성은 의무와 권리를 모두 의식한 자유라는 의미보다 거리낌없이
행동하는 것을 의미
3. 서덜랜드의 차별적 접촉이론이란?
- 범죄나 문제행동을 학습된 행위로 이해한 최초의 이론으로
청소년의 경우 범죄에 직간접적으로 노출이 되면 문제청소년이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보는 이론
- 문제행동은 사람들 사이에서 상호작용하며 학습되는 행위로
전반적인 사회문화가 이러한 문제행동에 대해 무감각하거나
우호적인 분위기를 형성할 때 범죄율이 높아진다고 보는 이론
- 서덜랜드에 의하면 우리의 사회는 범죄적인 행동양식을 지지하는 범죄 집단,
범죄성이 없는 중립 집단과 준법 집단 이렇게 세 개의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집단마다 행동양식이 존재하는데 그 집단의 구성원들에 의하여 행동양식이
학습이 되고 범죄적 행동양식 또한 범죄 집단에서는 정상적인 학습에 의한
행동양식이기 때문에 범죄자와 비범죄자 모두 정상적인 인간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
차별접촉이론의 9가지 명제
1. 범죄 · 비행 등 일탈행위는 유전이나 심리적 특성에 의한 것이 아니라 학습의 산물
2. 범죄 · 비행 등 일탈행위는 타인과의 상호작용, 특히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과정에서 학습됨
3. 범죄 · 비행 등 일탈행위의 학습은 주로 가족 · 친지 · 동료 등 친밀한 집단 내에서 이루어짐
4. 범죄 · 비행 등 일탈행위의 학습은 단순히 범죄 기술 뿐만 아니라
범죄행위에 관련된 동기 · 충동 · 태도 · 합리화 등 구체적 방향까지 모두 포함
5. 비행의 동기 · 욕구 등 구체적 방향은 법규범에 대한 호의적 또는 거부적 정의에 의하여 학습
6. 법위반을 호의적으로 해석하는 분위기가 법위반을 부정적으로 해석하는
분위기를 압도할 때 비행이 시도됨
7. 비행의 가능성은 비행에 접촉된 빈도 · 기간 · 순서 · 강도 등에 의하여 결정됨
8. 범죄행위의 학습 원리는 일반적인 행위의 학습 원리와 같아서
단순한 모방이나 흉내와는 다름
9. 범죄행위는 행복추구 · 권력쟁취 · 물질풍요 등 인간의 일반적 욕구나 가치관의
한 표현이기는 하지만, 비범죄행위도 같은 욕구나 가치관의 표현이기 때문에
그러한 일반적인 욕구나 가치관만으로는 범죄를 제대로 설명할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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