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발달 심리 이론별 정리 - 진로발달이론 & 인생 사계절론

by 한니발 렉터 2024. 6. 8.
728x90
반응형
SMALL

 

11. 진로발달이론

 

긴즈버그의 발달이론

 

•  직업 선택은 하나의 발달과정임

•  직업 선택은 한 번의 결정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일련의 결정들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며,

•  각 단계는 전 단계의 진로 결정 및 다음 단계의 진로 결정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이루어짐

•  직업 선택은 개인의 바람과 가능성 간의 타협으로 봄 - 하고 싶은 것과 할 수 있는 것의 타협

 

직업 선택 단계

 

1. 환상기 - 환상적 직업 선택 단계 (6~10세)

여건이나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음

독단적으로 특정 직업을 택해서 그 직업에서 하는 일을 놀이 활동을 통해서 표출하려고 함

 

예> 난 대통령이 될 거야. 대통령은 제일 높은 사람이고 대장이니까 여기서 내가 대장 할거야.

  

2. 잠정기 - 시험적 직업 선택 단계 (11~18세)

흥미, 능력, 가치는 고려하지만, 현실적인 요인이 고려되지 않음

 

하위 단계

•  흥미 단계 (11~12세): 흥미에 기초해서 직업을 선택하려는 경향

 

예> 난 과학이 재미있으니 과학자가 될거야.

 

•  능력 단계 (12~14세): 흥미를 느끼는 직업 분야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는지 시험해 보기 시작

 

예> 그런데 과학자가 돼서 유명해질 수 있을까? 유명한 과학자는 누가 있지?

 

•  가치 단계 (15~16세): 직업 선택 시 고려해야 하는 것들을 생각하게 되고 직업 선호를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평가

 

예> 과학자가 되려면 대학교에서 과학 관련 전공을 선택해야 하고 몇 년 동안 연구를 해야 하는구나.

 

•  전환 단계(17~18세): 주관적인 요소에서 현실적인 외적 요인으로 관심을 전환

 

예> 몇 년 동안 과학 연구를 하는 것이 가능할까? 내가 어떤 연구를 할 수 있을까?

 

3. 현실기 - 현실적 직업 선택 단계(18~22세)

직업의 요구 조건, 교육 기회, 개인적 요인 등과 같은 현실적인 요인을 고려하고 타협해서 진로를 결정

정서적 불안정, 개인적 문제, 재정적인 풍족함 등의 원인 때문에 이 단계가 늦어지기도 함

 

하위 단계

•  탐색 단계: 직업 선택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교육이나 경험을 쌓으려고 노력하는 단계

•  구체화 단계: 직업 목표를 정하고, 자신의 결정에 관련된 내적 · 외적 요소를 종합할 수 있는 단계

•  특수화 단계: 자신이 한 결정을 더욱 구체화하고, 세밀한 계획을 세우는 단계

 

수퍼의 발달이론

 

•  진로 발달을 아동기부터 성인 초기까지로 제한한 긴즈버그의 이론을 비판하고 보완함

•  진로 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서 이루어지고 변화되는 것이라고 주장

•  자신의 흥미, 욕구, 능력 등을 포함하는 자아상과 정체감에 일치하는 직업을 선택하게 된다고 주장

•  인간은 자아 이미지와 일치하는 직업을 선택함 - 자아개념이 직업 선택에 영향을 미침

 

수퍼의 10가지 명제 (김봉환, 김병석, 정철영, 2006)

 

1. 인간은 능력, 흥미, 성격 등에 있어서 차이가 있음

2. 인간은 이러한 특성의 차이로 인해 특정한 직업에 대하여 적합성을 지니게 됨

3. 각 직업(군)에는 각기 요구되는 일정 범위의 능력, 흥미, 인성 특성이 있다.

4. 개인의 직업적 선호와 능력, 자아 개념은 시간의 경과와 경험에 따라 변함

5. 개인의 진로 유형의 본질은 부모의 사회적·경제적 수준, 개인의 능력 및 인성과 주어진 직업기회 등에 의해서 결정

6. 개인의 발달단계를 통한 성장은 능력과 흥미를 촉진시키거나 자아 개념의 발달을 도와줌으로써 지도될 수 있음

7. 직업 발달과정은 본질적으로 자아 개념을 발달시키고 실천해나가는 과정의 연속

8. 개인의 사회적 요인, 이른바 자아 개념과 현실성 간의 타협이란 역할 수행의 하나로, 

이러한 역할은 상담, 면접 또는 학급, 동아리, 여가 활동, 취업 활동 등에서 수행됨

9. 자신의 직업과 인생에 대한 만족은 자신의 능력, 흥미, 성격 특성, 가치관에 맞는 일을 찾느냐에 달려 있음

10. 진로발달간계는 일련의 생애 단계로서 성장기, 탐색기, 확립기, 유지기, 쇠퇴기의 과정으로 나뉘어짐

 

직업의 발달단계와 과업

 

1. 성장기 (0~14세)

• 정과 학교에서의 주요 인물과 동일시함으로써 자아 개념발달

• 초기에는 욕구와 환상이 지배적이나 사회참여와 현실 검증이 증가함에 따라 흥미와 능력을 중시

 

하위 단계

 

환상기 (4~10세) : 욕구가 지배적이며 환상적인 역할 수행이 중요시됨

흥미기 (11~12세) : 개인의 취향이 곧 활동의 목표 및 내용을 결정하는 요인이 됨

능력기 (13~14세) : 능력을 더욱 중요시하며, 직업의 요구 조건을 고려하게 됨

 

2. 탐색기 (15-24세)

• 학교생활, 여가 활동, 시간제 근무를 통해서 자아 검증, 역할 수행, 직업적 탐색을 함

 

하위 단계

 

잠정기 (15~17세) : 욕구, 흥미, 능력, 가치, 직업적 기회 등을 고려하기 시작하며, 잠정적인 진로를 선택하고

그것을 환상, 토의, 일, 기타 경험을 통해서 시행

 

전환기 (18-21세) : 취업을 하거나 취업에 필요한 훈련이나 교육을 받으며, 자신의 자아 개념을 실천하려고 함에 따라

현실적 요인을 중시

 

시행기 (22~24세) : 자신에게 적합해 보이는 직업을 선택해서 최초로 직업을 갖게 됨

 

3. 확립기(25~44세)

• 자신에게 맞는 분야를 발견하고 확고한 위치 확보를 위해 노력

 

하위 단계

시행기 (25~30세) : 자신이 선택한 일의 분야가 적합하지 않을 경우, 적합한 일을 발견할 때까지 몇 차례 직업 전환을 시도

안정기 (31~44세) : 진로 유형이 분명해짐에 따라 그것을 안정시키고, 직업 세계에서 안정된 위치를 굳히기 위해 노력

 

4. 유지기 (45-65세)

•  이미 정해진 직업에 정착하여 유지하기 위해 노력

•  직업에서 은퇴하여 다른 활동을 추구

 

5. 쇠퇴기 (65세 이후)

•  정신적 · 신체적 쇠약하여 은퇴하고 직업외에 자신이 만족할 수 있는 새로운 역할을 찾음

 

12. 레빈슨의 인생 사계절론

 

래빈슨의 인생구조

 

인생구조란 '특정 시기에 개인생활의 기초가 되는 유형이나 설계' 라고 할 수 있음

개인과 환경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에 의해 구체화되는 발달적 기초안

인생구조에는 외적 측면(사람들, 장소, 제도, 사물 등)과 내적 측면(가치,꿈,정서 등)을 포함

인생주기는 각 약 25년씩 지속되는 일련의 시대를 통해 전개

시대들은 부분적으로 겹쳐 있어 이전 시대가 끝나가면서 바로 새로운 시대가 진행됨

한 시대에서 다음 시대로 옮겨가는 것은 개인의 인생구조에 근본적인 변화를 초래

각 시대가 교차되는 사이에 오는 전환기는 평균 4~5년 동안 지속

전환기는 시대들을 이어주는 동시에 그들 사이에 어떤 연속성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발달시기

발달적 전환기는 가는 시대를 마무리 짓고 오는 시대를 시작하는 경계지역

이러한 인간 발달단계를 성인 이전 시기, 성인 전기, 성인 중기, 성인 후기로 나눔

 

1. 성인 이전 시기 (0~22세) : 태어나서 청년기 말기까지의 형성기로 성인으로서의 삶을 준비하는 과도기

2. 성인 전기 (17~40세) : 인생에서 중요한 선택을 하며 최고의 힘을 발휘하지만 또한 가장 큰 스트레스도 경험

3. 성인 중기 (40~65세) : 자신의 삶의 가치에 대한 재평가 시도, 가정에서 관계 재정립, 인생구조 재평가

4. 성인 후기 (60세이상) : 일명 다리 위에서의 조망 단계로 은퇴와 신체적 노화에 대비하는 시기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