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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발달 심리 이론별 정리 - 동물행동학론 & 성숙주의

by 한니발 렉터 2024. 6.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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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동물행동학적이론

 

• 진화론적 관점으로 인간 발달은 생물학적 역할이 중요하다고 봄

모든 유기체는 생존적 가치를 높이는 종의 특유의 행동을 선택하면서 환경에 적응 발달

모든 문화권의 인간이 공통적으로 갖는 발달의 생물학적 뿌리를 탐색하는데 도움이 됨 

 

로렌츠의 각인이론

 

동물의 행동 관찰을 통해 선천적으로 생존 가능성을 높이는 특정한 행동 패턴을 발견

태어나서 처음 접하는 대상에게 애착을 형성하는 선천적인 특성

• 아동이 적응적인 행동을 획득하기 위해 생물학적으로 준비되어 있는 특정한 시기인 결정적 시기를 강조 

어린 동물이 생후 초기의 특정한 시기에 어떤 대상에 노출되어 그 뒤를 따르면서 애착을 형성하게 됨

 이 결정적 시기에 각인이 되지 않으면 이후에는 그 행동을 습득할 수 없음

 

두 가지 케이스로 각인과 결정적 시기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는데,

 

첫 번째 케이스 - 아베롱의 야생소년 (아베롱의 늑대소년 빅터로도 알려져 있)

 

18세기 말 프랑스 남부 지역에 위치한 마을 아베롱의 산 속에서 혼자 살던 12세로 추정되는 한 소년이 발견되었는데

그는 말을 할 수도 알아 들을 수도 없었으며 행동의 대부분이 짐승과 비슷했음

오랜 훈련으로 어느 정도 문명화되어 옷을 입고 씻는 행위는 할 수 있었지만 끝내 말은 못했음

 

두 번째 케이스 - 미국의 지니 (본명 Susan M. Wiley)

 

1957년에 태어난 지니라는 여자 아이는 생후 20개월부터 부모에 의해 침실에 갇혀지내며

어떤 사회 활동도 하지 못했음

13 경 아동 복지 당국에 의해 발견되었고 보호 기관에서 언어와 사회 기술을 가르쳤지만 완전한 습득에는 실패

 

-> 언어발달의 결정적 시기를 놓치면 언어 습득이 매우 힘들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

그러나 최근에는 변화가 불가능하다는 의미의 결정적 시기라는 용어보다 민감기라는 용어를 사용함 

 

10. 성숙주의이론

 

아동의 타고난 유전적 요인에 의해 인간의 성장과 발달이 결정된다고 보는 이론

환경은 인간의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봄

발달이란 유기체 내부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환경은 행동을 변화시키는 2차적 역할을 한다고 주장

아동의 적절한 발달을 위해서는 아동 중심의 양육 환경을 제공해야 함을 강조

 

홀의 아동연구

 

• 다윈의 진화론에 영향을 받아 인간발달은 정해진 순서에 따라 진행된다고 주장

• 아동이 나중에 무엇이 될 것인가 하는 문제는 그 아이가 타고 태어난 유전적 특성과 연관되므로

아동교육은 아동 중심적이어야 하고 아동의 발달적 특성에 제대로 반응해야 한다고 주장

• 청소년기를 인생의 특별한 시기로 제시

• 청소년기는 인간의 진화과정에서 과도기적 단계에 해당한다고 주장

• 청소년기에 접어든 개인은 본인이 아동도 아니고 성인도 아닌 위치에서 정체성 혼란을 겪으며

갈등과 혼돈의 중심에 서서 극단적인 정서를 체험하므로 이 시기를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주장

 

게젤의 성숙이론

 

홀처럼 게젤 역시 루소의 자연주의 이론을 토대로 아동의 타고난 유전적 요인을 강조

유전자가 발달과정을 방향 짓는 기제를 성숙이라고 명명

 성숙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음

성숙의 가장 큰 특징은 언제나 정해진 순서의 발달단계를 거침

성숙은 인간의 내재적인 힘이며 성장의 모든 면을 좌우함

• 발달속도의 개인차는 유전적 기제의 차이에서 비롯되는 것

신체적 성숙은 계획된 방식으로 순서대로 발달하고, 환경적 요인에 대한 영향은 매우 개별적, 제한적

• 부모나 교사는 아동의 성숙 수준에 부합하는 과제를 제시해야 하고

아동 스스로 내적 계획에 따라 발달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부여해야 함

만약 부모나 교사가 아동의 성숙 수준을 넘어서는 성취를 요구한다면 아동의 부적응 문제를 야기할 수 있음

 

게젤의 발달 원리

 

1. 자기규제의 원리 - 아동은 스스로 자기규제를 통해서 자신의 수준과 능력에 맞게 성장을 조절

2. 상호적 교류의 원리 - 발달상 서로 대칭되는 양측은 점차적으로 효과적인 체제화를 이루어 나감

3. 기능적 비대칭의 원리 - 발달은 구조상 대칭적이라도 기능상 약간 불균형을 이루어서 어느 한쪽이 우세한 경우 오히려 더욱 기능적이 됨

 

예> 보통 대칭을 이루는 기능이 불균형을 이루는 경우 한 쪽에서 더 확장된 기능을 수행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한 쪽 손이 없는 사람이 다른 손의 기능에서 더 우세한 능력을 보이는 경우

 

4. 개별적 성숙의 원리 - 성숙은 내적요인에 의해 통제되는 과정으로 외적요인에 의해 거의 영향을 받지 않음        

5. 발달 방향의 원리 - 특정한 순서대로 진행되도록 성숙에 의해 지속적으로 지시받음

발달 속도에 대한 유전적 개인차는 있지만 발달 방향은 항상 일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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