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동물행동학적이론
• 진화론적 관점으로 인간 발달은 생물학적 역할이 중요하다고 봄
• 모든 유기체는 생존적 가치를 높이는 종의 특유의 행동을 선택하면서 환경에 적응 발달
• 모든 문화권의 인간이 공통적으로 갖는 발달의 생물학적 뿌리를 탐색하는데 도움이 됨
로렌츠의 각인이론
• 동물의 행동 관찰을 통해 선천적으로 생존 가능성을 높이는 특정한 행동 패턴을 발견
• 태어나서 처음 접하는 대상에게 애착을 형성하는 선천적인 특성
• 아동이 적응적인 행동을 획득하기 위해 생물학적으로 준비되어 있는 특정한 시기인 결정적 시기를 강조
• 어린 동물이 생후 초기의 특정한 시기에 어떤 대상에 노출되어 그 뒤를 따르면서 애착을 형성하게 됨
• 이 결정적 시기에 각인이 되지 않으면 이후에는 그 행동을 습득할 수 없음
두 가지 케이스로 각인과 결정적 시기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는데,
첫 번째 케이스 - 아베롱의 야생소년 (아베롱의 늑대소년 빅터로도 알려져 있)
18세기 말 프랑스 남부 지역에 위치한 마을 아베롱의 산 속에서 혼자 살던 12세로 추정되는 한 소년이 발견되었는데
그는 말을 할 수도 알아 들을 수도 없었으며 행동의 대부분이 짐승과 비슷했음
오랜 훈련으로 어느 정도 문명화되어 옷을 입고 씻는 행위는 할 수 있었지만 끝내 말은 못했음
두 번째 케이스 - 미국의 지니 (본명 Susan M. Wiley)
1957년에 태어난 지니라는 여자 아이는 생후 20개월부터 부모에 의해 침실에 갇혀지내며
어떤 사회 활동도 하지 못했음
13 경 아동 복지 당국에 의해 발견되었고 보호 기관에서 언어와 사회 기술을 가르쳤지만 완전한 습득에는 실패
-> 언어발달의 결정적 시기를 놓치면 언어 습득이 매우 힘들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
그러나 최근에는 변화가 불가능하다는 의미의 결정적 시기라는 용어보다 민감기라는 용어를 사용함
10. 성숙주의이론
• 아동의 타고난 유전적 요인에 의해 인간의 성장과 발달이 결정된다고 보는 이론
• 환경은 인간의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봄
• 발달이란 유기체 내부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환경은 행동을 변화시키는 2차적 역할을 한다고 주장
• 아동의 적절한 발달을 위해서는 아동 중심의 양육 환경을 제공해야 함을 강조
홀의 아동연구
• 다윈의 진화론에 영향을 받아 인간발달은 정해진 순서에 따라 진행된다고 주장
• 아동이 나중에 무엇이 될 것인가 하는 문제는 그 아이가 타고 태어난 유전적 특성과 연관되므로
아동교육은 아동 중심적이어야 하고 아동의 발달적 특성에 제대로 반응해야 한다고 주장
• 청소년기를 인생의 특별한 시기로 제시
• 청소년기는 인간의 진화과정에서 과도기적 단계에 해당한다고 주장
• 청소년기에 접어든 개인은 본인이 아동도 아니고 성인도 아닌 위치에서 정체성 혼란을 겪으며
갈등과 혼돈의 중심에 서서 극단적인 정서를 체험하므로 이 시기를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주장
게젤의 성숙이론
• 홀처럼 게젤 역시 루소의 자연주의 이론을 토대로 아동의 타고난 유전적 요인을 강조
• 유전자가 발달과정을 방향 짓는 기제를 성숙이라고 명명
• 성숙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음
• 성숙의 가장 큰 특징은 언제나 정해진 순서의 발달단계를 거침
• 성숙은 인간의 내재적인 힘이며 성장의 모든 면을 좌우함
• 발달속도의 개인차는 유전적 기제의 차이에서 비롯되는 것
• 신체적 성숙은 계획된 방식으로 순서대로 발달하고, 환경적 요인에 대한 영향은 매우 개별적, 제한적
• 부모나 교사는 아동의 성숙 수준에 부합하는 과제를 제시해야 하고
아동 스스로 내적 계획에 따라 발달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부여해야 함
• 만약 부모나 교사가 아동의 성숙 수준을 넘어서는 성취를 요구한다면 아동의 부적응 문제를 야기할 수 있음
게젤의 발달 원리
1. 자기규제의 원리 - 아동은 스스로 자기규제를 통해서 자신의 수준과 능력에 맞게 성장을 조절
2. 상호적 교류의 원리 - 발달상 서로 대칭되는 양측은 점차적으로 효과적인 체제화를 이루어 나감
3. 기능적 비대칭의 원리 - 발달은 구조상 대칭적이라도 기능상 약간 불균형을 이루어서 어느 한쪽이 우세한 경우 오히려 더욱 기능적이 됨
예> 보통 대칭을 이루는 기능이 불균형을 이루는 경우 한 쪽에서 더 확장된 기능을 수행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한 쪽 손이 없는 사람이 다른 손의 기능에서 더 우세한 능력을 보이는 경우
4. 개별적 성숙의 원리 - 성숙은 내적요인에 의해 통제되는 과정으로 외적요인에 의해 거의 영향을 받지 않음
5. 발달 방향의 원리 - 특정한 순서대로 진행되도록 성숙에 의해 지속적으로 지시받음
발달 속도에 대한 유전적 개인차는 있지만 발달 방향은 항상 일정함
'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의 이해 1 - 개인적인 변화, 가족, 또래집단 (0) | 2024.06.10 |
---|---|
발달 심리 이론별 정리 - 진로발달이론 & 인생 사계절론 (2) | 2024.06.08 |
발달 심리 이론별 정리 - 생태체계이론 & 인본주의이론 (0) | 2024.06.06 |
발달 심리 이론별 정리 - 인지발달이론 & 행동주의 (2) | 2024.06.06 |
발달 심리 이론별 정리 - 개인심리학 & 분석심리학 (2) | 2024.06.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