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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발달 심리 이론별 정리 - 인지발달이론 & 행동주의

by 한니발 렉터 2024. 6.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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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서는 도식, 적응, 동화, 조절, 평형의 개념이 중요

 

  • 도식 -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
  • 적응 - 환경과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도식이 변화하는 과정
  • 동화 - 새로운 환경자극에 반응함으로써 기존의 도식을 사용해 새로운 자극을 이해하는 과정을 의미
  • 조절-  기존의 도식으로서는 새로운 사물을 이해할 수 없을 때, 기존의 도식을 변경하는 것
  • 평형 - 동화와 조절의 균형을 뜻함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 감각운동기 - 출생~2세, 아동의 행동은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서, 이때 자극은 감각이고 반응은 운동
  • 전조작기 - 2~7세, 상징놀이, 자기중심적사고, 물활론적, 직관적 사고를 함
  • 구체적 조작기 - 7~12세, 보존개념의 획득, 유목포함, 분류화, 서열화를 할 수 있게 됨
  • 형식적 조작기 - 청소년기이며, 새로운 상황에 직면했을 때 현재의 경험뿐 아니라 과거의 경험과 미래의 예측을 이용하여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사고가 가능해지며,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해짐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아동발달에서 문화와 사회적 관계를 강조하였기 때문에, 그의 이론은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이라 불리기도 함.

 

주요 개념

 

  근접발달영역 - 아동이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이 실제적 발달수준과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로부터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인 잠재적 발달수준 간의 영역을 의미

  비계 - 아동이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가 도움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

  언어와 사고 - 아동은 문제를 해결하거나 중요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할 때 혼잣말을 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언어가 사고발달에 중요한 이유가 사회적 상호작용의 매개 역할을 하기 때문

직접적인 지시를 하든 일상적 대화를 하든 타인과의 언어적 상호작용은 아동의 현재의 이해 수준을 확장시킴

 

6. 행동주의

 

행동주의적 관점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 개인의 무의식 과정보다는, 관찰과 측정이 가능한 행동과

환경의 외부 자극들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주장.

 

미국의 심리학자 왓슨은 환경을 구성하고 있는 자극을 주의 깊게 연구하는 것으로 발달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으며, 환경을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것으로 어떤 행동도 만들 수 있다고 주장.

 

발달의 형태는 개인적이고 행동은 환경의 특정 요인에 계속적으로 노출된 결과라고 보는 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

 

아무런 반응을 유발하지 않는 중성 자극과 무조건 반응을 일으키는 무조건 자극이 결합되면

중성 자극에도 특정한 반응을 보이는데 이를 고전적 조건화라고 함

 

고전적 조건화를 통해 많은 종류의 특정 정서 등이 우리에게 학습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게 되었는데,

예를 들어 레몬을 이야기하면 침이 고이는 것, 좋은 추억을 갖고 있는 노래를 들으면 그 때가 생각나며

기분이 좋아지는 것 등이 그 예

 

또한 고전적 조건화가 이루어진 자극은 다른 비슷한 자극으로 전이가 되는 일반화 현상이 일어나게 되는데

레몬을 떠올리면 침이 고인다면, 비슷한 오렌지나 자몽을 떠올려도 같은 반응이 일어나는 것이 그 예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특정 자극에 대하여 일어나는 반응행동의 개념과 다르게, 자발적으로 일어난 어떤 행동이

긍정적 혹은 부정적 결과에 따라 강화가 되거나 혹은 약화가 되는 과정을 조작적 조건화라고 함

 

미국의 심리학자인 스키너는 쥐가 지렛대를 누를 때마다 음식을 제공하는 실험을 통해

조작적 조건화의 학습이론을 정립하였는데, 먹이라는 긍정적인 결과를 통해 지렛대를 누르는

학습된 행동이 나오게 되는 것

 

사람이 어떤 행동을 계속하거나 하지 않게 되는 것은 그 행동의 결과가 강화되거나 처벌받기 때문

상을 받은 아이는 계속 같은 행동을 하고 벌을 받은 아이는 그 행동을 피하는 것이 일상생활에서 볼 수 있는 예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인간의 행동은 자신의 발달단계나 고유한 특성보다는 자신이 처해 있는 상황과

그 상황에 대한 해석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보았음

 

학습이론은 아동의 도덕성 발달이 보상과 처벌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며,

보상은 행동의 반복가능성을 증가시키지만, 처벌은 행동의 반복가능성을 감소시킨다고 보았음

 

아동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한 결과를 통해 도덕적 행동을 학습하며, 일반적으로는 자신의 부모를 모델로 삼아

부모들의 행동을 내면화하고 그 후 아동은 어떤 행동이 도덕적이고, 어떤 행동이 금지된 것인지를 파악하고 결정함

 

아동은 대리 강화(다른 아동이 보상이나 벌을 받는 것을 관찰하여 간접적인 강화를 받는 것)를 경험함.

 

인간에 대한 관점

 

인간의 성격과 행동은 개인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의 상호작용을 통해 결정됨

본인이 직접학습하는 방식과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간접학습을 통해 행동을 수정함

스키너는 인간의 인지적 능력과 주관적인 의지 같은 요소들을 배제했지만,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서는 그 요소들에 초점을 맞춤

 

 사회학습의 원리

 

   인간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배울 수 있음.

   학습과 실행은 구분되며, 학습이 반드시 행동변화를 일으키는 것은 아님.

   강화는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함.

   인지적인 과정은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반응과 강화의 관계를 인지하는 것은 학습과정의 필수적인 요소이며 보상에 대한 기대는 행동에 중요한 역할을 함

 

사회학습이론의 성격발달

 

   유전적 요인, 자극에 대한 강화, 관찰학습을 통해 성격이 형성

   특히 주변 환경이 성격발달에 중요하게 작용함

   인간행동의 많은 부분은 자기강화에 따라 결정

   자기효율성이 높은 사람은 결과과 기대에 미치지 못할 때 자신의 환경을 바꾸는 노력을 기울임

   대중매체의 영향이 커지면서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불가능한 모델이 증가하고 있음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

 

모델링(modeling)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한 후 그 행동을 학습하여 그대로 따라하는 것 (관찰학습과 같음)

   모델링은 그 결과가 어떠하냐에 따라 관찰자에게 큰 영향을 끼침(벌 또는 보상)

   모델이 관찰자와 유사할 때 관찰자는 모델을 더 선호하고 모방함

   모델이 관찰자보다 지위나 신분, 전문성, 사회적 인기가 높을 때, 관찰자는 모델을 더 모방함

   여러 모델이 활동할 때, 관찰자는 모델을 더 모방함

 

인지

 

사회적 학습은 곧 인지적 학습이라고 할 수 있는데 학습된 것을 수행할 의지는 인지의 한 부분이기 때문

인간은 생각하고 인식하는 존재이므로 미래를 계획하고 자신만의 기준을 바탕으로 자신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으며,

자신의 행동결과를 예측할 수 있음

 

자기조정/규제(self-regulation)

 

   자기의 행동을 감독, 통제, 조절하고 그것에 대해 스스로 만족감과 자부심을 가지는 것

   인간행동은 외부환경이 보상하고 처벌하기 때문이 아닌, 스스로 정한 내적 표준에 따라 조정되는 것으로 보았고

이것이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시각과 큰 차이점

   행동의 적절성에 대한 판단기준은 타인들의 성과와 비교 또는 자신의 과거 행동과 현재의 성과를 비교하는 과정을 거쳐

합리적인 기준을 찾음

   자기강화 : 개인이 자신의 감정·사고·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고, 이 능력으로 자신의 행동을 유지하거나 변화시키는 과정을 의미 -> 스스로 자신에게 보상이나 처벌을 내리는 것

   자기효능감(자기효율성) : 바람직한 효과를 산출하는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개인의 믿음을 의미하며 

자신이 행동을 수행할 의지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인간의 사고·동기·행위를 관장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함

   상호결정론 : 인간의 행동은 개인과 행동, 환경이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여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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