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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청소년상담사 3급 - 집단 상담의 과정

by 한니발 렉터 2024. 6.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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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상담은 어떻게 진행될까?

 

집단상담의 과정

 

1. 집단 상담 운영 전 계획 - 집단 상담의 목표 설정

 

목표는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해야 하며 집단원들이 원하고 바라는 것이어야 하며 상담자의 기술과 양립 가능해야 함.

 

집단상담 운영의 목표 설정 -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상담의 목표에는 대체로 제목에 드러나 있는 경우가 많음.

 

예> 사회성 향상 집단상담, 대인관계 증진 집단상담

 

2. 적절한 환경과 분위기 조성

 

장소: 집단상담에 적합한 장소 선정

집단 크기: 약 5~15명 정도가 적당하며 7~8명 또는 8~12명 정도가 이상적임

집단 구성: 동질집단 혹은 이질집단의 구성 여부에 대해 결정

 

동질집단은 집단원들간 공통된 배경이나 관심사를 공유하고 있으므로 높은 참여율과 응집력을 기대할 수 있음

이질집단은 집단원들간 공통점이 없으므로 유대감을 형성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고 탈락도 많은 편이지만 

 

연령: 범위 제한.13~15세, 15~18세, 19세 이상

성별: 15세 이전의 청소년의 경우는 성적 정체감에 몰두하여 다른 동성의 또래들과 비교하려는 욕구가 강하므로 동성집단이 바람직함. 그러나 심각한 행동장애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개부분의 청소년 집단상담에서는 혼성집단이 바람직함

 

집단의 개방성 여부에 대한 결정

 

개방집단으로 할 경우 새로운 집단원의 참여로 새로운 아이디어나 자원을 활용할 수 있지만 기존 집단원의 집단과업 과정에 방해요소가 될 수도 있음

 

폐쇄집단으로 할 경우 같은 집단원의 지속적인 유지로 결속력이 높고 안정적인 구성으로 집단원의 역할행동을 예측할 수 있지만 새로운 정보의 유입이 없으므로 효율성이 떨어질 수도 있고 소수 의견이 집단의 논리에 의해 무시될 수도 있음

 

3. 집단원 선발

 

집단원을 모집할 때는 예비면담을 통해 집단에 적합한 대상인지 평가하는 것이 중요

심각한 문제를 갖고 있지 않은, 비교적 정상 범위의 적응수준에 속하는 사람들이 집단상담의 대상이 됨

집단의 목표와 개인이 가지고 있는 목표가 일치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개인의 목표 진술 듣기

집단 예비모임: 집단상담의 시작 전에 전체 집단원들이 모여서 소개하고, 집단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여 앞으로 상담이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질 계획인지 미리 알려줌 (생략 가능)

 

4. 집단의 유지 방안

 

회기의 길이와 빈도 - 보통 90~120분 정도가 적당하며, 아동의 경우는 30~40분, 청소년은 1시간, 성인은 2~3시간 정도가 적당하다는 주장이 있음

 

집단의 구조화

 

5. 각 회기 그려보기

 

시작: 상담 관계가 형성되고 집단 목표 설정

갈등 및 직면 단계: 집단원들이 서로 신뢰하지 못하고 상담에 대한 불신과 동시에 상담자에 대한 저항이 생김

응집력 발달단계: 자기개방을 통한 적극적 참여가 일어나며 서로 협력하는 과정에서 소속감을 느끼고 강한 응집력이 생김

생산적 단계: 교정적 정서 경험하고 실생활에서 어떤 긍정적인 변화를 느끼며 이를 바탕으로 집단원들끼리 피드백을 주고 받을 수 있음

종결: 내담자의 상담에 대한 만족감과 이제 상담이 끝이 났다는 불안감이 생길 수 있으므로 관계 종결에 대한 정서를 다룰 필요가 있음

 

6. 집단상담 평가에 대한 고려

 

집단의 효과에 대한 고려

집단 운영 전반에 대한 평가 고려

집단 프로그램 평가에 대한 고려

 

집단상담 단계별 주요 과제 (초기 - 중간 - 종결 3단계로 구분)

 

집단상담 초기 단계의 주요 과제

 

앞으로 상담이 어떻게 진행될 지 오리엔테이션하기

집단원 모두가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하기

소외 집단원 보호하기

집단상담 초기의 어색함과 스트레스 다루기

목소리 큰 집단원 다루기

의미 없고 비생산적인 대화 양식 다루기

또 다른 집단의 형성 방지하기

 

집단 중간 단계의 주요 과제

 

바람직한 집단행동을 강화하기

공통의 주제로 인도하기

상담자가 시범을 보여주기

새로운 모험을 장려하기

각 구성원에게 공평한 기회를 주기

 

종결 단계의 주요 과제

 

종결 준비하기

성과 평가와 미래 계획 세우기

이별에 따른 감정 다루기

집단과정에 대한 평가하기

 

집단상담 과정에 대한 Corey의 모형 (Corey는 4단계로 구분하였음)

 

코리의 집단과정: 초기 단계 → 과도기 단계 → 작업 단계 → 종결 단계

 

코리의 초기 단계의 집단상담자의 과제

 

-> 초기단계에서 집단원들은 상담에 대한 희망과 기대감이 있지만 낯선 상황에 대한 근심과 불안이 공존함

집단의 규칙을 분명히 하고 개인과 집단의 목표를 정해야 함

 

집단과정의 기초 교육하기

집단원의 두려움과 기대를 표현하도록 북돋워 신뢰감 형성하기

치료적 행동의 촉진적 차원에서 모범이 되기

책임 분할을 명확하게 하기

집단원들의 구체적인 개인 목표 설정을 돕기

집단원들의 걱정과 의문을 공개적으로 다루기

적극적 경청, 반응하기 등과 같은 대인관계 기술이나 사회 상호작용 기술 교육하기

집단원들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나누도록 돕기

 

코리의 과도기 단계의 집단상담자의 과제

 

-> 이 단계에서 집단원들은 초기 단계보다는 친밀감이 생기지만 그만큼 서로 간에 갈등도 생길 수 있으며

상담이나 상담자에 대한 저항도 일어나는 시기임

 

갈등 상황을 인식하고 다루는 것의 가치를 집단원들에게 교육하기

집단원들이 자신의 특성과 방어기제를 인식하도록 돕기

집단원들의 저항을 존중하고, 다양한 저항을 건설적으로 다루도록 돕기

상담자에 대한 도전을 직접적이고 실질적으로 다룸으로써 집단원들에게 모델링하기

집단원의 문제행동 다루기

집단원들이 상호 의존적이면서 독립적이도록 돕기

지금-여기와 관련된 반응을 표현하도록 격려하기

 

코리의 작업 단계(생산 단계)의 집단상담자의 과제

 

-> 이 단계는 상담의 가장 핵심적인 단계로 심리치료, 문제해결, 학습과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이 주를 이룸

 

적절한 행동 모델 보이기

지지와 직면 사이에서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균형 유지하기

위험을 감수하고 모험을 준비하는 집단원을 지지하고, 일상생활에 적용하도록 돕기

행동 패턴의 의미를 설명하여 집단원의 자기탐색 촉진 및 다른 행동 방식을 고려하도록 돕기

집단원들이 작업에 집중하고 원하는 것을 분명히 요구하도록 돕기

보편적인 주제를 탐색하여 여러 집단원이 작업에 연관되도록 하기

통찰을 행동으로 실행하도록 격려하기 응집력을 높이는 행동을 장려하기

집단원들이 생각, 감정, 행동에서 변화할 수 있도록 개입하기

집단원들이 자유롭고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교환할 수 있도록 돕기

 

코리의 종결 단계의 집단상담자의 과제

 

-> 집단상담을 통해 변화하고 학습한 것들을 정리하는 단계로, 종결 전 어느 정도 기간을 두고

종결 시점을 상기켜줄 필요가 있음

 

또한 집단원 개인의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됐다고 믿는 시기이기 때문에 자기개방이 점차 감소하고

과제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과제회피 경향이 나타나기도 함

 

이 시기 집단원들은 상담자에 대한 의존적인 성향이 생기고

집단원들과 깊은 유대감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특히 분리 감정을 다룰 필요가 있음

 

집단원들에게 자기표현의 기회 주기 집단원들의 변화를 강화하기

집단원들이 집단에서 습득한 기술을 일상에 적용하도록 돕기

집단원들이 과제를 실천하도록 돕기

집단원들이 집단에서 깨달은 사실을 잊지 않도록 돕기

집단상담 후에도 비밀을 유지하도록 당부하기

집단상담의 효과 평가하기

목표 달성 점검

미해결 문제 다루기

 

추수상담의 집단상담자의 역할

 

-> 집단상담이 종결되고 몇 주 혹은 몇 달 후에 지금까지 해온 집단상담의 효과를 재검토하는 단계

 

집단원이 원한다면 개인상담을 진행할 수 있음

집단상담의 효과를 평가하고 상담 종결 후 경험한 어려움이 있었는지 탐색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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