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청소년상담사 3급 - 집단상담과 청소년 집단상담이란?

by 한니발 렉터 2024. 6. 2.
728x90
반응형
SMALL

 

집단상담이란?

 

한 명의 상담자와 여러 명의 내담자가 모여 일정 기간 동안 정기적으로 만나면서 실생활에서 마주하게 되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나 사건 등 그들의 관심사에 대하여 각자의 느낌, 생각, 의견 등을 나누며 긍정적인 변화를 모색하는 목적을 가진 상담의 한 형태.

 

집단상담의 형태

 

1. 지도집단 - 다수의 대상자를 상대로 교육적인 정보를 제공하며 문제 예방에 주로 관심을 둠.

 

예) 성교육, 진로지도, 오리엔테이션

 

2. 상담집단 – 주제나 문제 예방보다는 사람에게 초점을 두고 내담자 개인이 실생활에서 겪는 문제들을 편안하게 나눌 수 있음.

 

3. 치료집단 – 치료를 목적으로 하며 상담자는 일반 상담자보다 훨씬 더 많은 훈련을 받고 전문적인 기술을 갖고 있어야 함.

 

4. 자조집단 – 같은 문제를 갖고 있는 당사자들이 공통된 목표를 갖고 대등한 관계 속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참여한다는 특징이 있음.

 

예> 알코올 중독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모임, 사랑하는 사람을 자살로 잃은 사람들의 모임 등

 

5. 집단훈련 (구조화된 집단)

 

어떤 특정한 영역에 대한 기술을 익히는 과정으로 구성.

 

예> 취업면접 훈련, 가치 명료화 집단, 사회성 훈련

 

집단상담의 장점과 단점

 

집단상담의 장점

 

1. 경제적 – 개인상담에 비하여 짧은 시간에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내담자들도 서로 경청하고 수용하고 지지하고 직면하고 해석함으로써 서로가 서로에게 상담자의 역할을 해줄 수 있음.

 

2. 내담자는 개인상담보다 집단상담을 더 편안하게 느끼는 경향이 있음. 개인상담의 1:1 방식보다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다른 내담자의 의견을 듣는 등 물러서서 관망할 수도 있음.

 

3. 다양한 인간관계를 경험함으로써 자기의 문제를 보다 객관적으로, 폭넓게 다룰 수 있음.

 

집단상담의 단점

 

1. 개인의 문제를 깊이 다루기 어려울 수 있음.

 

2. 부정적인 집단 압력이 존재한다면 개인은 상담 과정에서 상처를 받을 우려가 있음. 아직 마음의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대다수의 집단원들에 의해 자기개방에 대한 압력을 받는 경우가 그 예.

 

집단상담자의 유형

 

지도력 있는 상담자: 조직 또는 집단의 공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집단의 구성원들이 목표 지향적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집단의 상호작용을 도움.

 

독재적인 상담자: 집단 상담이 진행되는 동안 어떤 활동을 할 지의 결정을 하고, 자신의 권위를 강조하며, 누가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를 지시함.

 

민주적인 상담자: 평등한 분위기에서 내담자 모두가 참여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지지함.

 

자유방임형 상담자: 집단 활동에 거의 간섭하지 않고 내담자들이 주체적으로 분위기를 이끌어 갈 수 있게 상담을 진행함.

 

집단상담자의 의무

 

1. 집단을 구성하고 유지하기

2. 집단 분위기 결정하기

3. 집단원들이 지켜야 할 규범들을 설정하기

4. 상담자로서의 자질과 지도력을 보이기

 

집단상담자가 유의해야 할 사항

 

1. 자신이 집단원들에게 줄 수 있는 영향력에 항상 주의 기울이기

2. 집단원에게 가해질 지 모르는 심리적 부담에 주의 기울이기

3. 집단 상담의 목적을 분명하게 재정의하기

4. 비밀보장과 집단 규칙에 대해 논의하고 결정하기

5. 종결에 대해 준비하고 종결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별 감정에 대한 대처도 준비하기

6. 집단원들이 상담 과정에서 보일 수도 있는 저항이나 부정적 반응에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하기

7. 효과 평가에 대한 관심 가지기

8. 구성원들의 권리 보호하기

9. 집단상담자로서 너무 지나친 개입, 방어적 태도, 폐쇄적 태도, 과도한 자기개방은 삼가야 함

 

집단상담의 윤리

 

1. 집단원들이 집단상담의 목표를 알 권리

2. 비밀보장

3. 심리적 혼란과 위협의 가능성에 대한 논의

4. 신체적, 심리적 위협으로부터의 안전장치

5. 성급한 결정을 내리는 것에 대한 경고

 

청소년들이 집단상담에서 가지는 기대

 

1. 자존감의 회복

2. 성적 갈등의 해소

3. 소속감을 통한 외로움과 고립감의 극복

4. 자아의 발견과 진로 결정

5. 자아정체감의 발달

6. 새로운 가치의 추구

 

청소년 집단상담의 목표

 

1. 성장, 발달 및 긍정적인 변화를 촉구.

2. 각자의 환경을 수용하고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돕기.

3. 발달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요구 충족, 행동의 이해, 자신의 능력에 자신감을 갖도록 하기.

4. 자신에게 관심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관점을 발달시키고, 자유롭고 충분히 융통성 있도록 돕기.

5. 학교에서의 집단상담의 필요성: 학생들 간의 소외 증가, 또래와의 면대 면 상호작용 기회의 감소,

가정에서의 안정감 감소, 경쟁으로 인한 학생들의 심적 부담감 증가, 교사들의 학생 지도 부담 증가

 

청소년 집단상담자의 자질

 

인간적 자질

 

1.        유머 감각

2.        개방성

3.        집단에 접근하는 새로운 방식에 대한 독창성

4.        자신의 청소년기에 대한 통찰

 

전문적 자질

 

1.        상담이론에 대한 지식 함양

2.        실습경험과 훈련 (개인상담 경험도 포함되어야 함)

3.        청소년 집단에 대한 폭넓은 이해 – 각 연령집단의 발달과업 특성, 청소년 심리와 발달 등

4.        의사소통기술 – 청소년들이 쓰는 비속어, 은어 그리고 현재 유행하는 트렌드 등

 

 

일반 심리 상담에서 다루는 성인들의 문제영역과 청소년 상담에서 다루는 문제영역은 다름.

 

1.        진로문제 – 진학결정, 적성문제, 취업에 대한 고민 등

2.        성문제 – 부족한 성지식으로 인한 임신 및 낙태 문제, 성매매, 성폭력의 피해 등

3.        비행문제 – 음주, 흡연, 가출, 폭행, 갈취, 범죄 등

4.        대인관계문제 – 따돌림, 친구관계, 이성관계 등

5.        학업문제 – 성적 압박으로 인한 스트레스, 학업동기 부족, 학업 능률 저하 등

6.        각종 중독문제 – 게임, 스마트폰, 인터넷 중독을 넘어 최근에는 마약 등 각종 약물 중독 문제

7.        위기상황 대처 문제 – 자해나 자살문제

8.        가족문제 – 부모의 이혼, 재혼 가정 등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