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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청소년상담사 3급 시험대비 - 각 이론 별 상담 목표와 과정 요약 정리.

by 한니발 렉터 2024. 5.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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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각 상담 기법들의 목표와 과정을 간략하게 정리해보려고 한다.

상담 이론들마다 사람을 보는 시각이 다르고 심리 문제의 원인을 보는 시각 또한 다르기 때문에

문제에 대한 접근 방식과 순서들도 제각기 다르다.

 

청소년 상담사 3급 기출 문제들을 보면 어떤 상담 이론이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는지 묻는 경우들이 더러 있는데

필자에게는 꽤나 난이도가 높게 느껴졌다. 굉장히 디테일한 것을 묻는 느낌이랄까.

 

순서를 달달 암기하기보다는 각 이론마다 상담 목표가 있고 심리 문제를 보는 관점이 구별되기 때문에 

그 특징을 이해하면 통째로 암기하는 것보다 효과적일 것 같다.

예를 들면, 현실치료 상담은 내담자의 과거에는 초점을 맞추지 않으니 내담자의 과거를 탐색하는 과정은 없다.

인간중심 상담 기법에서는 내담자의 문제를 해석하는 것을 꺼려하므로, 해석 과정 또한 없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1. 정신분석상담

2. 개인심리학적 상담

3. 행동주의 상담

4. 실존주의 상담

5. 인간중심 상담

6. 현실치료 상담

7. 의사교류분석 상담

 

순으로 7가지 상담 이론들의 상담 목표와 과정을 정리한다.

 

 

1.     정신분석상담

 

상담 목표: 무의식의 내용을 의식 수준으로 끌어올려 각성

–> 현재 행동의 적절성 및 부적절성을 탐색하여 문제 행동의 원인을 통찰하고 새로운 행동을 가능하게 함

 

과정

 

1. 자유연상

2. 신경증적 증상 표현

3. 전이 형성

4. 갈등의 원인 추론

5. 감정을 주목하고 표면화

6. 해석 수용, 부정적 감정의 해소 경험

 

2.     개인심리학적 상담

 

상담 목표: 내담자 스스로의 생활 목표와 생활 양식을 사회적 관심에 부합하게 하는 것

 

# 과정

 

1단계 치료관계형성 –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협동관계 형성

2단계 개인역동성 탐색 가족 내 개인 위치 탐색, 초기기억, , 우선적 과제 등 탐색

3단계 통합과 요약 (해석) – 수집된 자료들을 분리 요약하고 해석

4단계 재교육 (재정향단계) – 내담자의 통찰이 실제 행동으로 전환되게 함

 

3.     행동주의 상담

 

상담 목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소거하고 바람직한 새로운 적응 행동을 학습, 유지시킴

 

과정

 

1단계 상담 구조화 및 라포 형성 가치 판단 없이 수용하고 이해하려고 노력

2단계 문제행동 규명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이해하도록 함

3단계 현재상태 파악 – 그 문제로 인한 자신의 현재 상태를 확인

4단계 상담목표 설정 – 상담을 통해 기대하는 효과가 무엇인지 설정

5단계 상담기술 적용 - 행동주의 상담의 기법들을 선택하여 실생활에 적용해 봄

6단계 상담결과 평가 – 효과가 있었는지 평가

7단계 상담 종결 추가 상담이 필요한지 논의하고 내담자의 다른 행동변화에 전이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초점을 둠

 

4.    실존주의 상담

 

상담 목표: 내담자 자신의 실존을 자각하고 삶의 의미와 가치를 갖도록 돕는 것

 

과정

 

1단계 증상의 확인

2단계 의미의 자각

3단계 태도의 수정 객관적이고 무비판적인 입장에서 내담자의 태도에 수정이 이루어지도록

4단계 - 증상의 통제

5단계 삶에 대한 의미의 발견

 

5.     인간중심 상담

 

상담 목표: 내담자로 하여금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이 되도록 돕는 것

 

#상담과정

 

초기단계

1. 내담자는 자유롭게 이야기하지 못함

2. 내담자를 무조건적 수용 & 공감적 이해의 태도로 대함 

3. 신뢰 관계 형성

4. 내담자 자신의 감정 탐색 후 부정적인 감정 자유롭게 표현

5. 그 전부를 있는 그대로 수용

6. 통찰이 증가하고 성격의 통합이 이루어짐

 

중기단계

1. 내담자는 자신을 보다 잘 이해하고 수용하며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행동을 취함 

2. 지금-여기에서의 느낌을 잘 표현하면서 자신의 감정에 솔직해지려는 노력을 하게 됨

 

종결단계

1. 내담자는 전에 부인했던 감정을 수용하는 힘이 생기며 자신의 문제를 주체적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음

 

6.     현실치료 상담

 

상담 목표: 내담자 자신이 자율성을 갖고 스스로 행동하고 책임지도록 돕는 것

 

#  과정

 

1단계 관계형성

2단계 현재 행동에 대한 초점화 단계 과거 기록을 강조하지 않음

3단계 자기행동 평가를 위한 내담자 초청 단계 내담자 자신의 행동이 스스로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자기행동에 대해 스스로 평가하도록 함

4단계 내담자의 행동계획 발달을 위한 원조 단계 행동계획을 세우고 반드시 실천하겠다는 다짐을 받음

5단계 내담자의 의무수행 단계 일상생활에서 계획을 수행하도록 하고 내담자 스스로 자발성과 책임감을 통해

자기존중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함

6단계 변명거부 단계 – 내담자 스스로 더 큰 책임감을 가지도록 함

7단계 처벌금지 단계 처벌 대신 그 행동에 따르는 결과들을 그대로 받아들이게 함

8단계 포기거절 단계 – 변화에 적극적인 의지를 가질 수 있도록 함

 

7.     의사교류분석 상담

 

상담 목표: 내담자가 자기패배적인 인생각본에서 벗어나 자기 삶에 충실할 수 있도록 함

 

과정

 

1단계 계약 상담 목표 및 과정에 대해 합의

2단계 구조 분석 자아상태 파악 어른 자아가 기능하지 못하는 원인을 파악

3단계 의사교류 분석 - 내담자에게 상보적, 교차적, 이면적 의사교류 등을 학습시켜 타인과 맺는 의사교류 방식을 이해하도록 함

4단계 게임 분석 스트로크 (타인으로부터의 인정) 분석

5단계 인생각본 분석 성격형성 과정을 이해하고 자신의 각본을 명료화

6단계 재결단 자아상태가 적절히 기능할 수 있도록 인생각본을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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