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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청소년상담사 3급 - 주요 상담 이론들 요약 정리 <1편>

by 한니발 렉터 2024. 5.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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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 상담학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오늘 날에도 쓰이고 있는 상담의 주요 이론들

다섯 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상담이론

2.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상담이론

3. 벡의 인지치료 상담이론

4. 글래서의 현실치료 상담이론

5. 펄스의 게슈탈트 상담이론

 

이렇게 다섯 가지 이론인데, 각 이론마다 워낙 방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지만

여기서는 간략하게 각 이론의 색깔 정도만 알 수 있게 키워드와 개념 중심으로 요약했다.

 

각 이론마다 심리 문제의 원인을 어떻게 보는지, 목표는 무엇이며 어떤 방법으로 치료하고자 하는지

알아본다.

 

1. 프로이트 - 정신분석 상담이론

 

"무의식에 잠재되어 있는 문제를 끌어올려 의식으로"

 

인간의 부적응 행동은 내부에 존재하는 원인, 무의식 세계에 억압되어 있는 갈등에 의해 일어남.

그러므로 무의식을 의식화 하여 왜곡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

 

1.     부적응 행동의 원인은 무의식에 있으므로 그것을 통제하여 치료함

2.     내담자의 과거 인간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함

3.     방어기제: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정신 책략

 

정신분석 상담기법

1. 자유연상 – 내담자가 마음에 떠오르는 대로 감정을 표출

2. 저항분석 - 내담자가 치료과정에서 보이는 비협조적인 언행의 의미를 분석 

3. 꿈 분석 – 꿈에 담긴 상징적 의미 분석

4. 전이분석 – 상담자에게 전이된 것 분석

5. 해석 – 무의식 세계 설명

 

 

 2. 아들러 - 개인심리학

 

"바둑에 이런 말이 있어. 미생. 완생. 우린 아직 다 미생이야."  

 

정신분석학의 영향을 받음. 인간의 부적응 행동은 개인이 갖고 있는 "열등감"에서 비롯됨.

우리는 누구나 열등감이 있고 사회적 관심을 받기 위해 노력하는 존재라고 봄.

 

잠깐! 여기서 열등감이란, 나는 저 사람보다 못 났어 하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그런 개념이 아니라 

스스로 더 나아지고 싶은 일종의 원동력일 수도 있으니 부정적인 의미만을 갖고 있진 않는다.

앞으로 나올 우월성의 개념 역시 남보다 나은 존재가 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만족하는 상태가 되는

자기완성의 최종 단계의 의미.

 

사회적 관심 – 개인은 사회적 존재로서 타인에 대한 공감, 공동체감을 느끼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함

열등감 – 자기완성을 위한 필수요인. 열등감이 있어 우월성 (자기완성 혹은 자기실현)을 추구함

인간은 삶에 대한 개인의 기본 생활패턴인 생활양식에 따라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함. ->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임. (가족 부모 형제에 영향을 받음)

 

상담을 통해 내담자의 "생활양식"을 바꾸는 것이 개인심리학 상담의 목표

 

상담기법

 

1.     격려 – 열등감 극복을 돕는다

2.     즉시성 – 내담자의 모순이 보이면 즉시 지적

3.     마치 ~인 것처럼 행동하기 – 바람직한 나의 모습을 상상하고 그렇게 될 것이다 하며 자신감을 키우기

4.     단추 누르기 기법 – 유쾌한 기억, 불쾌한 기억을 떠올리고 우울 단추와 행복 단추 중 본인이 원하는 것을 쓸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줌

5.     내담자의 수프에 침 뱉기 – 내담자의 행동이 결국 손해임을 알려줘서 전과 같은 느낌이 아님을 알게 하는 기법

 

 

3. 벡 - 인지치료 상담이론

 

"잘못된 것은 너의 생각 뿐."

 

인간의 부적응 행동은 "인지도식"에서 발생하는 인지적 오류 때문. 그러므로 잘못된 사고패턴을 바꾸어주면 됨.

역기능적 인지도식 – 세상을 살아오며 형성된 이해의 틀 (인지도식) 중에서도 부정적인 것 (역기능). – 환경적 스트레스나 부정적인 경험으로 형성. 심리적 문제까지 초래할 수 있음.

 

인지적 오류 = 인지적 왜곡 – 현실을 왜곡하여 받아들임

 

1.     임의적 추론 – 근거 없는 성급한 결론 - "난 분명 망할거야."

2.     선택적 추상화 – 사소한 부분만 확대해석 - "걔가 내 인사 안 받아줬어. 난 절교당했어."

3.     과잉일반화 – 한두번의 사건이나 경험을 일반화 - "어제도 이랬다니까. 내 미래는 뻔해."

4.     과대평가, 과소평가 - 

5.     사적인 것으로 받아들이기 – 전부 자기와 연관시켜 생각 - "결국은 내가 문제야."

6.     이분법적 사고 – 흑백논리, 완벽주의 - "이 시험 망치면 난 끝이야."

 

상담기법

 

1.     절대성에 도전하기 – 항상, 모든 같은 표현을 내담자의 말을 파악하여 잘못된 것을 인식시킴

 

2.     재귀인하기 – 정당하고 분명한 원인을 찾기

 

3.     인지왜곡 명명하기 – 주관적인 인지적 오류를 객관적으로 바꾸기

 

4.     인지 예행연습 – 상황을 잘 해결해나가는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는 것

 

 

4. 글래서 - 현실치료 상담이론 (학교 상담에서 특히 효과적)

 

"그 또한 너의 선택. 니가 책임 져야지."

 

인간의 부적응 행동은 자신의 기본욕구를 올바로 파악하지 못하거나, 그 욕구를 바람직한 방식으로 충족시키지 못해 일어난다고 봄.

 

욕구충족을 위한 효율적 행동을 학습함으로써 성공적인 정체감을 형성하게 돕고,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하고 책임지도록 자율성을 갖게 하는 것이 목표.

 

바람직한 욕구충족 방향 = 3R (Reality, Responsibility, Right or Wrong 현실성, 책임감, 옳고 그름)

 

현실치료 단계 (우볼딩의 WDEP 구조)

WDEP = WANT, DOING, EVALUATION, PLANNING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자신의 행동과 판단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앞으로는 어떻게 할 계획인지

 

 

5. 펄스 - 게슈탈트 (형태주의) 상담이론

 

"다 됐고, 지금 여기서 당신이 원하는건 무엇이며, 지금 여기서 무엇을 느끼고 생각하는지 말해봐요."

 

인간은 욕구, 신체, 사고, 감정이 있는 하나의 전체적인 존재. 인간은 각 부분을 조정하여 완성을 추구하는 능동적 존재.

문제행동은 어릴 적 자신의 욕구와 감정에 따라 행동했을 때 부모의 억압적 처벌적 양육 태도를 접해 스스로 억압하게 된 데서 발생.

 

자기와 세계의 분열된 부분을 재통합하여 의미 있는 성장을 하는 것이 목표.

 

알아차림과 접촉 – 스스로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을 인식함. 지금 여기 있는 그대로 자각하고 환경과 상호작용 (접촉)하여 자신의 내적 상태와 행동이 일치하도록 함.

 

접촉의 방해요소

1.     내사 – 다른 사람의 관점을 무비판적으로 내재화 해버리는 것 - ("그 사람의 생각은 항상 다 맞아.")

2.     투사 – 부정적 태도를 타인에게 전가시키는 것 

3.     반전 – 타인이나 환경에 해야 할 것을 자신에게 하는 것 (자해)

4.     융합 – 밀접한 관계에 있는 것이 융합하여 일치한다고 느낌 ("저 사람이 슬프면 나도 슬퍼.")

5.     편향 – 직면을 회피하는 것

 

자립과 책임을 중시 – 내담자 스스로 성장하는 데 초점 (성장지향적인 상담)

 

오늘은 이렇게 다섯 가지 주요 이론들을 정말 간략하게 살펴만 봤다. 이렇게 요약해도 난해한 내용도 보이고

정말 와닿는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상담 기법도 보인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행동주의, 합리적정서행동치료, 교류분석, 해결중심, 인간중심 상담 이론에 대해서 다뤄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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