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사회적 발달이론
목 차
1. 설리반의 대인관계 발달단계
2. 에릭슨의 인간 발달단계
3. 에릭슨의 자아정체감과 마샤의 자아정체감 비교
1. 설리반의 대인관계 발달단계
- 대인관계의 형태와 욕구의 변화에 따라 유아기부터 청소년 후기까지
인간발달간계를 6단계로 구분
-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편안하고 성공적인 대인관계라고 주장
- 기존의 정신분석 이론가들이 부모와 자녀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했던 것과는 다르게
청소년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친구관계라고 주장
- 특히 4단계인 전청소년기에는 친밀감의 욕구가 증가하면서
동성의 친구와 꼭 붙어 다니는 단짝친구의 관계를 형성하고 둘만의 우정을 쌓아가지만,
5단계인 청소년 초기에 들어서면 이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이성친구와 애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고 주장
- 청소년기의 대인관계 과제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청소년들은 친밀감과 성욕을 건강하게 통제하는 능력을 갖게 되며
후기 청소년기로 진입하게 된다고 주장
설리반의 대인관계 이론 6단계
발달시기 | 연령대 | 대인관계 욕구 |
유아기 | 출생에서 3세 | 안정감, 사람들과 접촉, 양육자로부터 사랑받고 싶은 욕구 |
아동기 | 3세에서 6세 | 자신들의 놀이에 어른이 참여하기를 바라며, 어른이 바라는 행동을 하면서 관심을 얻으려는 욕구 |
소년/소녀기 | 7세에서 10세 | 또래 친구를 얻고자 하고 또래집단에 속하고자 하는 욕구와 배척의 위협과 따돌림, 놀림에 대한 불안감을 느낌 |
전청소년기 | 11세에서 12세 | 동성친구와 단짝 친구를 형성하려는 욕구 |
청소년초기 | 13세에서 16세 | 성적 접촉욕구, 이성 친구와 애정관계를 형성하려는 욕구 |
청소년후기 | 17세에서 20세 | 성인사회로 통합되고자 하는 욕구 |
2. 에릭슨의 인간 발달단계
- 인간의 발달단계를 8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마다 해결해야 하는 발달과업의 위기가 존재한다고 주장
- 청소년기를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결정적인 시기로 보고 있으며
다른 시기에 비해 혼란과 스트레스가 많은 질풍노도의 시기로 보지 않고
진정한 자신을 찾기 위해 자신을 탐구하고 노력하는 시기로
자신에 대한 결정을 잠시 미룰 수 있는 시기라고 주장
에릭슨의 인간 발달 8단계
구분 | 심리사회적 위기 | 내용 | 프로이트의 발달단계 |
유아기 (출생부터 18개월) | 신뢰감 대 불신감 | 부모의 보살피는 방식이 결정적 요인 | 구강기 |
초기아동기 (18개월부터 3세) |
자율성 대 수치심 | 배변훈련을 통해 자기통제 감각을 학습 | 항문기 |
학령전기 또는 유희기 (3세부터 5세) | 주도성 대 죄의식 | 기초적인 양심의 형성 | 남근기 |
학령기 (5세부터 12세) |
근면성 대 열등감 | 또래집단과 주위 환경을 지지기반으로 함 | 잠복기 |
청소년기 (12세부터 20세) |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 심리사회적 유예기간의 특수한 상황을 통해 정체감을 형성해나가면 자아정체감 혼미가 후의 직업 선택이나 성역할 등에 혼란을 가져옴 | 생식기 |
성인 초기 (20세부터 24세) |
친밀감 대 고립감 | 사회적 친밀감을 형성하며 성적, 사회적인 관계 형성이 이루어짐 | - |
성인기 (24세부터 65세) |
생산성 대 침체감 | 가정과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다른 사람을 보호하거나 양보하는 미덕을 보임. 이 시기에 생산성이 결핍되면 자기중심적인 경향을 가지게 됨 | - |
노년기 (65세 이후) |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 | 지나온 생을 돌아보며 죽음에 대해 용기와 절망이 공존 | - |
3. 에릭슨의 자아정체감과 마샤의 자아정체감 비교
3-1. 에릭슨의 자아정체감이란?
- 총체적인 자기지각을 의미하며 인간에게 필수적인 과제이자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
- 청소년기는 성인의 혁할과 책임을 일정 기간 연기시키는 일종의 심리적 유예기라 할 수 있으며
이 시기 동안에 사회적, 직업적으로 다양한 역할을 실험하면서 자아정체감을 확립해야 함
- 연령이 증가할수록 자아정체감 성취의 비율도 증가하며
이 자아정체감을 가진 사람은 개별성과 통합성을 동시에 경험하면서
본인이 타인과 비슷한 흥미나 가치를 갖고 있어도
자신을 다른 사람과는 구별되는 특별한 개인으로 인식함
3-2. 마샤의 자아정체감 지위
자아정체감의 4가지 유형
1. 정체감 성취
- 자신이 무엇이며 어떻게 살아갈 지에 대한 내면적 자아가 결정된 상태로
이미 위기 상태를 충분히 겪었고, 자신의 신념, 직업적 목표에 전념하여
의사결정을 분명히 할 수 있는 상태
2. 정체감 유예
- 정체감 위기를 겪고 있으면서 무엇을 해야 할지 필사적으로 노력하는 상태이지만
아직 무엇을 해야 할지 확실한 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상태
3. 정체감 유실
- 자신의 신념, 직업선택 등의 중요한 의사결정에 앞서 수많은 대안에 대하여 생각해보지 못하고,
정체감 위기도 겪어보지 않고 부모나 다른 사람의 역할모델의 가치나 기대 등을 그대로 수용하여
그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자신의 미래를 선택하는 경우
4. 정체감 혼란
- 자신의 삶에 대해 고민하지도 않으며, 자신이 어떤 활동에 참여하지도 않은 상태로
삶의 방향성이 결여되고, 삶의 욕구와 흥미가 적으며 자아존중감이 낮아서
그대로 두면 부정적인 자아정체감을 갖게 되거나 자포자기 상태로 될 위험이 높은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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