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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기억보조술의 종류와 예시, 정보처리모형

by 한니발 렉터 2024. 7.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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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보조술의 종류와 예시
 
1. 장소법 - 배울 항목들을 일련의 물리적인 장소나 그 장소에 놓인 물건들과 연결시켜 기억하는 방법
 
예> 장을 보고 있는데 무엇을 사야 하는지 기억나지 않는 경우, 집의 냉장고 속을 떠올리며
그 안에 없는 것들을 떠올리면서 쇼핑 목록을 기억해내는 경우
 
2. 과잉법 - 충분히 학습이 된 상태이지만 계속해서 시연하는 것으로 과잉학습의 양이 많을수록 기억은 더 빠르고 쉬움
 
예> 이미 다 외운 내용이지만 면접 전 마지막 순간까지 되뇌이고 또 되뇌이는 것 
 
3. 두문자어법 - 암기할 내용의 첫 글자만 따서 더 간략한 형태로 만들어 기억하는 방법
 
예> 빨주노초파남보, 태정태세문단세 
 
4. 연쇄기억술 - 목록의 외워야 할 것들을 서로서로 연관지어 기억하는 방법
 
예> 원숭이 엉덩이는 빨개 빨가면 사과 사과는 맛있어 맛있으면 바나나
 
5. 핵심단어법 - 한 단어가 지닌 이미지를 이용하여 다른 단어를 기억하는 방법으로 특히 외국어 학습에 효과적인 방법
 
예> agree란 단어를 외울 때 이 단어의 발음인 '어그리'가 우리말 '어, 그래'와 비슷하므로
네가 하는 말에 어, 그래 맞아 하고 동의하니까 agree는 동의하다 라고 학습하는 경우
 
6. 음운기억법 - 리듬이 있는 가사를 만들어 기억하는 방법
 
예> 영화 '기생충'에서 "제시카는 외동딸, 일리노이 시카고" 하면서 외워야 할 것들을 노래 부르는 장면 
 
7. 페그워드법 - 규격화된 단어 목록을 기준어로 사용하여 각 기준어에 기억해야 할 것을 연결시켜 기억하는 방법
 
예> shoe, burn, door, tree, hive 이 다섯 단어를 외워야 할 때 무작정 외우는 것보다
우리가 알고 있는 단어들 one, two, three, four, five 를 기준어로 사용하고
 
one - burn, two - shoe, three - tree, four - door, five - hive
 
이런 식으로 비슷한 발음끼리 묶어서 암기하면 다섯 개의 단어들을 효과적으로 암기할 수 있음
 
8. 연상법 - 외워야 할 것과 관련된 이미지를 떠올려 머리로 이미지를 그리면서 기억하는 방법
 
예> 사람 인이라는 한자는 사람이 허리를 굽히고 서있는 모습을 옆에서 본 모양을 본 떠 만든 글자  
 
정보처리모형
 
1. 앳킨슨과 쉬프린의 이중기억모형 
 

 
- 기억의 과정을 감각기억 (감각등록기), 단기기억 (단기저장고), 장기기억 (장기저장고)의 3가지 구조로 분리
 
1. 감각기억 (감각등록기)
 
- 감각기억이 아주 짧은 시간 동안 보존되는 곳으로 정보 수용이 무제한이라
짧은 시간이라도 많은 정보를 처리할 수 있음
 
- 선택적 주의를 통해 많은 정보 중 선택된 정보만이 단기기억 (단기저장고)로 이동
 
2. 단기기억 (단기저장고)
 
- 정보가 15초에서 30초 정도 기억으로 보존되고 용량은 묶인 단위의 수로 3개에서 7개 정도
 
- 환경으로부터 입력되는 정보와 장기기억에서 출력되는 정보의 결합이 이루어짐
 
시연이나 부호화를 통해 정보를 더 오랫동안 보존할 것인지 아니면 망각할 것인지 선택하게 됨
 
- 단기기억에 오래 저장되어 있을수록 장기기억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음
 
시연이란?
 
- 계속해서 반복하는 것으로 우리가 무엇을 외울 때 같은 단어를 여러번 되뇌이는 것이 시연
 
부호화란?
 
- 이해가 쉽게 되도록 하고 나중에도 쉽게 떠올릴 수 있도록 자극을 변형시키는 것
 
3. 장기기억 (장기저장고)
 
- 부호화된 자료를 오랫동안 저장하고 정보의 양은 무제한으로 저장이 가능
 
이중기억모형의 특징
 
- 기억의 구조를 고정된 것으로 보았으며
자극 -> 감각기억 -> 단기(작동/작업)기억 -> 장기기억의 순으로 정보가 뇌에 입력된다고 보았음
 
- 주의 혹은 관심은 감각기억에서 단기기억으로 정보를 이동시킬 때 필요한 것으로,
관심을 받은 정보는 감각기억에서 단기기억으로 이동하지만, 관심받지 못한 정보는 대부분 소멸됨
 
2. 크레이크와 록하트의 정보처리의 수준모형
 
- 정보처리과정을 일련의 연속적인 과정으로 보았으며 이중기억모형과는 달리
정보처리의 순서를 가정하지 않는 모형
 
- 단기기억과 장기기억은 구분되는 기억이 아니며 대신 일차적 기억과 이차적 기억으로 구분
 
- 기억체계이론에서는 우리 뇌에는 기억을 담당하는 독립적인 체계가 있다고 가정하지만,
정보처리의 수준모형에서는 이 기억체계에서 일어나는 처리유형의 차이를 강조
 
- 기억은 정보처리 수준에 달려있다고 보고, 정보처리 수준이 깊을수록 오랫동안 기억된다고 주장
 
- 자극이 어떤 특성을 가지는지, 자극에 대해서 우리가 얼마나 관심과 흥미를 가지는지,
주어진 정보를 처리하는 것에 얼만큼의 시간을 쓰는지에 따라 정보처리 수준이 결정된다고 주장
 
- 자극을 이미 기억하고 있는 지식과 연결하거나 정보들을 조직화하여 장기적인 기억으로 전환하는
정교화 시연이 기계적인 반복으로 단기기억을 유지하는 것에 그치는 유지형 시연보다 심층처리가 더 잘 일어남
 
- 주어진 학습재료가 어떻게 부호화되느냐에 따라 기억의 지속성이 결정됨
 
기억의 종류
 
재인 - 저장된 정보에 인출단서가 주어질 때 정보가 인출되는 것
회상 - 환경 내에 단서 없이 머리 안에 저장된 정보로부터 기억을 재구성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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