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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전이란? 유형과 이론들

by 한니발 렉터 2024. 7. 5.

학습의 전이

 

목  차

 

1. 학습전이란?

2. 학습전이의 유형

3. 전이이론들

4. 전이를 좌우하는 요건

 


1. 학습전이란?

 

- 학습 이전에 이미 형성된 습관이 다른 새로운 학습에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

 

- 습득된 지식과 기능이 새로운 맥락이나 상황에 새로운 방식으로 적용

 

- 구체적 사실보다 일반적인 원리를 학습할 때 전이가 촉진됨

 

- 의식적으로 노력하지 않아도 일어날 수 있음

 

- 이미 학습한 내용보다 높은 수준의 과제를 학습할 때도 나타남

 

2. 학습전이의 유형

 

2-1. 근접전이와 원격전이

        

근접전이 - 피상적인 특성은 물론 기저원리가 비슷한 장면 사이에 일어나는 전이로, 

원래 학습장면과 새로운 학습장면이 상당히 유사함

 

예> 수학 공식을 배우고 그 공식을 응용해야 풀 수 있는 수학 시험을 보는 것

 

원격전이 : 원래의 맥락과 전이가 되는 맥락이 완전히 다른 경우로

학습한 것을 응용하여 광범위한 상황에 일반화하여 적용하는 것

 

예> 특정한 수학 공식을 배우지 않았지만 수학 문제를 풀어야 하는 경우 

 

2-2. 정적전이와 부적전이


정적전이 - 선행학습이 후속학습을 촉진하는 현상

 

예> 배드빈턴을 배운 학생의 경우 테니스나 스쿼시를 배울 때도 수월한 경우

 

부적전이 - 선행학습이 후속학습을 방해하는 현상 (문제해결과정에서 나타나는 기능적 고착)

 

예> 한글 2벌식 타자를 친 경험이 이후 3벌식 타자를 치는데 방해가 되는 경우

 

2-3. 저도전이와 고도전이

 

저도전이 - 의도적인 인지활동이 없는 전이가 자동적으로 발생하는 것을 의미

 

예> 세종대왕이라는 단어만 제시 되어도 조선시대 왕이자

한글을 창제한 왕이라는 사실이 자동으로 떠오르는 경우

 

고도전이 - 의도적인 인지활동을 통해 전이가 발생하는 것을 의미

 

예> 문제를 들었을 때 답이 뭔지 계속 생각하는 경우

 

2-4. 수평전이와 수직전이


수평전이 - 어떤 장면에서의 학습의 복잡함이 같은 다른 장면에서의 학습에 전이 되는 것

 

예> 수학에서 배운 공식과 원리가 물리나 화학에서도 응용이 되는 경우

 

수직전이 - 어떤 장면에서 학습한 것이 보다 고차적이고 복잡한 학습에 전이되는 것을 의미

 

예> 사칙연산을 배운 것부터 시작해서 이후 이차방정식을 학습하는 것과 같이

난이도가 낮은 것에서부터 난이도가 높은 것으로 일어나는 경우

 

그 외 전이의 유형들

 

축어적 전이 - 새로운 것을 학습할 때 이전에 학습하면서 사용했던 것과 같은 학습전략을 사용할 때 일어나는 현상

 

예> 일본어를 공부하는 사람이 예전에 영어 단어를 암기하던 방식을 이용하여 일본어 단어를 암기하는 경우

 

특수 전이 - 학습에서 두 가지 이상의 비슷한 과제가 서로 영향을 끼치는 효과

도해적 전이 - 어떤 문제에 대해 생각하거나 학습하기 위해서

일반적인 지식의 몇 가지 측면들을 특별한 문제에 비추어 생각하거나 사용하는 것

-> 비교, 은유, 유추 등

 

예> 야구 타자 출신 사람에게 골프 스윙을 가르쳤을 때 야구 배트를 휘두르는 원리와 비교하는 경우

 

무전이 - 선행학습이 후속학습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형상

 

3. 전이이론들

 

3-1. 로크의 형식 도야설
  

- 인간의 정신을 의지, 기억, 주의, 추리, 상상, 판단 등의 능력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보는 이론으로 

이러한 정신적인 능력은 근육 단련처럼 꾸준한 연습과 훈련을 통해 강화될 수 있음
 

3-2. 손다이크의 동일요소설
  

- 선행학습과 후속학습간에 내용이나 방법에 있어서

동일한 요소나 활동이 존재하는 경우에 전이 발생한다고 보는 이론

 

- 학생들이 배우는 여러 교과 과목들은 졸업 후 직업세계에 전이할 수 있는 요소들을 미리 학습하는 것

 

3-3. 주드의 일반화설


- 전이가 발생하려면 선행학습에서 알게된 원리나 법칙이

후속학습에서 사용될 수 있느냐에 의해 결정된다는 이론


- 학생들이 특수한 사실에 대해 학습하는 것보다

포괄적인 원리를 학습함으로써 의미있는 학습의 전이에 이를 수 있음

 

3-4. 코프카의 형태이조설


- 형태 심리학에서 주장된 이론으로 장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간의

관계를 파악하거나 주어진 문제의 구조적 성질을 이해했을 때 전이가 발생한다고 보는 이론

 

3-5. 상황학습이론

 

- 보통 학습이란 맥락 의존적이기 때문에 새로운 것을 학습할 때

원래 학습장면과 비슷하면 비슷할수록 전이가 촉진된다고 보는 이론

 

- 학습활동이 실생활 장면과 비슷할수록 전이가 촉진되므로

추상적인 것보다 실제적인 과제를 중시함

 

 

4. 전이를 좌우하는 요건

 

1. 동일 요소 - 학습의 내용과 방법에 있어서 동일 요소가 있을 때 전이효과를 높일 수 있음


2. 일반화 - 사물, 사상, 문제 등이 갖고 있는 공통적인 특성과 원리를 발견해야 전이가 발생


3. 사전훈련 - 학습 방법에 대한 훈련이 필요하고 훈련이 된 경우에 적극적 전이가 발생


4. 적극적 태도 - 학습자가 스스로 문제를 탐구하고 해결하려는 적극성을 보일수록 전이가 발생 


5. 지능수준 - 지능이 높을수록 적극적인 전이가 발생


6. 학습의 정도 - 충분한 학습을 해야 적극적 전이량이 많아짐


7. 시간 차이 - 선행학습과 후행학습 사이의 시간 차이가 너무 길면 전이가 잘 일어나지 않으며,

판단력이나 사고력, 응용력은 시간이 지나도 전이가 일어남

 

8. 평가의 기회 - 학습자 자신이 학습 결과를 평가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을수록 전이도가 높아짐

쉽게 말해, 피드백이 많을수록 더 많이, 빨리 배울 수 있는 것과 같음

 

9. 신뢰성 - 지금 배우고 있는 것이 나중에 일어날 새로운 학습에

긍정적으로 쓰일 것이라는 믿음이 전이를 유발

 

10. 목표의 구체화 - 배우고자 하는 목표가 확실하고 구체적일수록 전이의 효과가 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