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이론
목 차
1. 정보처리이론이란?
2. 정보처리이론의 학습과정
3. 자극의 학습 전략
4. 정보저장소

1. 정보처리이론이란?
- 새로운 정보가 들어오고 저장되며 기억으로부터 떠오르는 과정을 연구하여
학습자의 내부에서 학습이 어떤 식으로 발생하는지 설명하는 이론
- 인간의 학습은 외부에서 정보 혹은 자극을 얻어서 저장하는 과정이라고 가정
1-2. 외부의 자극을 처리하는 방법
상향처리방법
- 외부의 자극에 대한 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이를 처리하는 과정으로
정보의 흐름이 감각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진행되는 과정을 의미
- 감각수용기에 등록된 자극들로부터 나온 정보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눈을 통해 받아들인 외부의 자극을 처리하는 자극 주도적인 정보처리이론
- 자극에 대한 기본 특징 등의 작은 세부 단위를 먼저 분석한 후 더 큰 단위로 구성하는 처리 방법
하향처리방법
- 사전에 갖고 있던 정보나 지식을 이용해서 자극을 점검하기 전에 먼저 처리하는 과정으로
정보의 흐름이 장기기억에서 감각기억으로 진행되는 과정
2. 정보처리이론의 학습과정
- 기억체제에 의한 정보처리는 물리적 신호가 눈, 귀, 피부를 거쳐 감각등록기에 수용되면서 시작
형태재인
- 외부의 표상들을 내부에 저장되어 있는 기존의 표상 또는 기억과 대조하는 과정
- 자극에 대한 비교분석, 기억의 탐색, 의사결정 등의 과정을 포함
예> 눈 앞에 의자가 있으면 저것은 책상이 아니라 의자라고 지각하는 과정
측면분석
- 감각수용기관에 들어온 정보의 특징을 분석하는 과정으로 유의미한 전체의 형태로 확인하는 과정
- 측면분석에 의한 형태재인이 이루어지려면 자료주도적 처리와 개념주도적 처리의 두 과정이 필요
자료주도적 처리 - 정보는 입력과 동시에 식별이 됨
예> 비명소리, 사이렌소리
개념주도적 처리 - 동기나 목표, 맥락에 의해 유도되는 것으로 입력은 기대에 부응하여
고차적인 지식이 저차적인 개별정보의 해석에 기여
예> 설날에는 _국을 먹고 추석에는 송_을 먹는다 라는 문장을 보면
기대와 맥락이 떡국과 송편이라는 단어로 연결됨
3. 자극의 학습 전략
- 어떤 자극이 장기기억 저장소에 저장되려면 학습전략이 필요
조직화
- 기억하려는 정보를 서로 관련이 있는 것끼리 묶어서
범주나 집단으로 분류하여, 기억의 효율성을 높이려는 전략
-> 정보를 카테고리화 하는 것
정교화
- 새로운 정보에 다른 것을 더하거나 이미 알고 있는 것에 연결시킴
- 비슷한 다른 정보와 혼동이 덜 되게 하고 새로운 아이디어, 개념, 정보, 해석 등을 덧붙임
- 정보의 기억을 위한 다순한 반복활동인 유지 시연과
특정 방식으로 변형하는 정교화 시연이 정교화에 해당
스키마
- 새로운 정보는 우리가 이미 머리에 저장한 지식을 기초로 받아들이고 해석하고 기억함
- 같은 자극에 대해 개인마다 다른 해석을 하는 이유가 우리는 저마다 다른 스키마를 갖고 있기 때문
시각적 심상
- 학습내용을 단순히 언어로 익히는 것보다 사진이나 그림으로 떠올리거나 그려 보는 방법
4. 정보저장소
4-1. 감각기억
- 감각수용기관을 통해 얻은 정보를 감각등록기에 저장하는 최초의 기억
- 짧은 시간 동안 자극을 정확하게 저장하는데 시각적인 정보는 1초 정도이고 청각 정보는 4초 정도
- 수용량에 제한이 없지만, 입력 즉시 처리하지 않으면 정보는 없어짐
4.2 단기기억 (작동기억 혹은 작업기억)
- 정보를 조직하고 자른 정보들과 연결하는 기억체계
- 일시적인 저장소 역할
- 정보의 양과 지속시간에 제한이 있는데 성인의 경우 평균 5~9개의 정보를 약 20초 동안 저장
- 단기기억 단계에서 새롭게 학습해야 하는 정보는 유지 시연보다 정교화 시연을 할 때 더 효과적
- 단기기억에서는 청킹의 역할이 중요하고 청킹의 적극적인 활용은
제한된 작동기억의 수용량을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인 전략
시연이란?
- 계속해서 반복하는 것으로 우리가 무엇을 외울 때 같은 단어를 여러번 되뇌이는 것이 시연
청킹이란?
- 분리되어 있는 항복들을 보다 큰 묶음으로, 보다 의미 있는 단위로 조합하는 것으로
단기기억에 해당하는 작동기억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히 제한된 작동기억의 수용량을 증가시킴
4.3 장기기억
- 무한한 정보를 영구적으로 저장할 수 있는 곳으로 일상기억과 의미기억으로 구분
일상기억 - 개인의 경험을 저장
의미기억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이나 사고 기술, 사실, 개념, 규칙 등과 같이
경험으로부터 배운 것들을 저장
- 장기기억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신경전달물질은 아세틸콜린
4.4 장기기억의 유형
1. 서술적 지식 (선언적 지식) - 사실적인 정보에 관한 기억으로 배운 사실이나 개념, 법칙 등을 포함
예> 단어의 의미를 아는 것 (의미적 기억)
어제 누구를 만나서 무엇을 했는지 기억하는 것 (일화 기억 혹은 자서전적 기억)
2. 절차적 지식 (비선언적 지식) - 어떤 행위를 수행하는 방식과 과정에 관한 기억으로,
습관화 과정에서 시연의 역할이 중요함
예> 공식을 이용해서 수학 문제를 풀거나 자전거를 타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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