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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기질이란? 토마스와 체스의 연구, 기질의 유형

by 한니발 렉터 2024. 7.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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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질

 

목  차

 

1. 기질이란?

2. 기질에 대한 연구

3. 기질의 세 가지 유형

4. 조화의 적합성

5. 기질의 3요소

6. 로스바트의 모형

 

 

1. 기질이란?

 

- 한 개인의 행동양식과 정서적 반응유형을 의미하는 것으로

활동수준, 사회성, 과민성과 같은 특성들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외형이 다르듯 행동유형에도 차이를 보임

 

- 반응성과 자기조절에 있어서 안정된 정서적 반응양식의 양적이면서 질적인 특성

 

- 영아의 발달은 영아의 기질과 부모의 기질 간의 상호작용이 만들어낸

결과물이라 볼 수 있는데, 영아의 기질과 부모의 양육행동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면

갈등을 경험하게 됨

 

- 양육자가 아동의 기질을 정확하게 알고 적절하게 양육한다면

아동의 까다롭고 남들과는 다른 특별한 기질이 반드시 불안정 애착으로 발달하는 것은

아니므로 성격처럼 기질에 대한 파악 역시 중요함

 

2. 기질에 대한 연구

 

토마스와 체스

 

- 최초의 기질연구에서 각 영아에 대한 행동특성을 9개로 구분하여 평가함

 

1. 활동 수준

 

- 아이가 음식을 섭취하고, 목욕하고, 잠을 잘 때 얼마나 많이 움직이는지,

그리고 놀이 활동을 얼마나 적극적으로 하는지 전반적인 활동량

 

2. 규칙성

 

- 식사시간, 수면시간, 배변습관 등이 얼마나 규칙적인지 여부

 

3. 접근/회피

 

- 새로운 장소나 음식, 낯선 사람, 새로운 활동 등에 얼마나 쉽게 접근하고

관심을 가지는지 여부

 

4. 적응성

 

- 새로운 환경이나 활동에 얼마나 빠르게 잘 적응하는지 여부

 

5. 반응 강도

 

- 유쾌하지 않은 상황을 마주했을 때 얼마나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지에 대한 여부

 

6. 반응 역치

 

- 영아의 반응을 유발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자극의 양

 

7. 기분특성

 

- 긍정 혹은 부정적인 정서를 얼마나 많이, 강하게 표현하는지 여부

 

8. 주의산만성

 

- 한 자극에 얼마나 집중할 수 있는지, 혹은 다른 자극에 의해 주의가 얼마나 잘 분산되는지 여부

 

9. 지구력

 

- 주어진 과제나 특정한 활동, 놀이 등을 끝까지 하려고 하는지 아니면

쉽게 포기하려고 하는지 여부

 

3. 기질의 세 가지 유형

 

- 세 유형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아이들은 '평균적인 아이' 라고 부르며, 보통 기질의 혼합되어 있음

 

순한 기질의 아동

 

- 수면이나 식사 등 활동에 있어서 규칙적이고 순조로운 아이의 유형으로

즐거운 감정표현이 많고 긍정적인 정서를 가지며 새로운 환경에도 비교적 쉽게 적응함

 

까다로운 기질의 아동

 

- 수면이나 식사 등 활동이 규칙적으로 이루어지며

대체적으로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일이 잦으며

조금의 환경 변화에도 민감하게 반응하고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것에 오랜 시간이 걸리는 유형

 

반응이 느린 기질의 아동

 

- 낮은 행동수준을 갖고 있으며 대체로 약간은 부정적이고

가라앉은 듯한 기분을 보이는 경우가 많음

 

- 순한 면도 있지만 새로운 환경에 노출되면 소극적으로 움츠러들고

적응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유형

 

 4. 조화의 적합성

 

- 영아의 기질적 유형과 양육자의 성격 및 양육방식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아이의 기질과 양육자의 양육방식이 맞지 않는다면 여러 가지 긴장과 문제, 갈등을

초래하기 때문에 양육자가 아이의 타고난 기질적 성향을 제대로 이해하고

양육방식을 조절함으로써 아동발달을 최적화 할 수 있음

 

- 까다롭고 생활습관이 불규칙적인 아이도 일관되고 지지적인 양육을 받는다면

긍정적 발달을 보이며 양육자와의 갈등이 줄어들 수 있음

 

5. 기질의 3요소

 

외향성 

 

- 강하고 긍정적인 감정 표현, 높은 활동 수준, 충동성,

사람들 앞에서 움츠러들거나 수줍어하지 않고 당당함

 

부정적 정서성

 

- 강한 수줍음, 쉽게 공포를 느끼고 잦은 분노와 좌절을 느끼며 쉽게 달래지지 않음

 

의도적 통제

 

- 억제적 통제, 주의집중, 약한 수준의 긍정적인 감정, 지각적 민감성

 

6. 로스바트의 모형

 

- 기질은 반응성과 자기규제의 두 차원에서 나타나는 아동의 생리적 기능의 개인차

 

반응성 - 자극에 대한 반응속도

 

자기규제 - 아동이 스스로 자신의 반응을 증가 또는 감소시키는 통제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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