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발달
지능에 관한 이론들
1. 비네의 일반지능설
- 지능은 개인의 판단 또는 양식, 실용적 감각, 창의력, 상황에 대한 적응능력과 관련이 있으며
이해력, 판단력, 추리력, 기억력 등 다양한 요소들 간의 포괄적인 관계로 구성
2. 스피어만의 2요인설
- 지능에 대한 최초의 요인분석으로, 요인의 개념을 도입하였는데 일반요인과 특수요인으로 구분
일반요인 – 타고 태어나는 것으로 모든 유형의 지적 활동에 공통적으로 작용함
특수요인 – 일반요인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특수한 과제를 수행하기 위하여 작용
3. 손다이크의 다요인설
- 지능은 진리 또는 사실의 견지에서 올바른 반응을 행하는 능력으로,
추상적 지능과 구체적 지능 그리고 사회적 지능으로 구성
4. 써스톤의 다요인설
스피어만의 2요인설을 비판하며 지능은 일반적인 특성으로 설명할 수 없고
각각 독립적인 기능을 가진 개별적인 능력들로 구성되어있다고 주장하였는데,
그 개별적인 능력들은 7개
1. 언어이해 요인 | 언어의 개념화, 추리 및 활용 등에 대한 능력으로 어휘력 검사와 독해력 검사로 측정 |
2. 수 요인 | 계산 및 추리력 같이 수를 다루며 계산하는 능력으로 산수문제로 측정 |
3. 공간시각화 요인 | 공간을 상상하고 물체를 시각화할 수 있는 능력으로 상징물이나 기하학적 도형에 대한 정신적 조작을 요하는 검사로 측정 |
4. 지각속도 요인 | 어떤 대상이나 현상을 빠르고 정확하게, 구체적으로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능력으로 상징들의 신속한 재인(기억 활동의 한 형태로, 개인이 현재 대하고 있는 인물, 사물, 현상, 정보 등을 과거에 보았거나 접촉했던 경험이 있음을 기억해내는 활동)을 요하는 검사로 측정 |
5. 기억 요인 | 지각적이고 개념적인 자료들을 명확하게 기억하고 재생할 수 있는 능력으로 단어나 문자 등을 이용한 회상 검사로 측정 |
6. 추리 요인 | 주어진 자료들을 보며 일반원칙을 밝혀내고 이를 목표달성을 위해 생산적으로 적용하고 추리하는 능력으로 유추검사나 수열완성형 검사로 측정 |
7. 단어유창성 요인 | 상황에 부합하는 가장 적절한 단어를 신속하게 선택하는 능력으로 제한시간 안에 특정 문자로 시작하는 단어를 최대한 많이 제시하도록 요구하는 방식의 검사로 측정 |
5. 길포드의 복합요인설 (입체모형설)
- 써스톤의 이론을 발전시켜 지능은 다양한 방법으로 상이한 정보들을 처리하는
다각적 능력들의 체계적인 집합체라고 주장하였으며 길포드가 제시한 지능의 구조는
내용차원 – 시각, 청각, 상징, 의미, 행동
조작차원 – 평가, 수렴적 생산, 확산적 생산, 기억파지, 기억저장, 인지
결과차원 – 단위, 유목, 관계, 체계, 변환, 함축
이렇게 3차원적인 입체모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의 조합에 의해
180개의 조작적인 지적 능력으로 나타난다고 주장
6. 카텔과 혼의 위계적 요인설
- 인간의 지능을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으로 구분
유동성 지능 | 결정성 지능 |
- 일반적으로 경험을 통해 얻을 수 없는 유전적이고 선천적인 능력 - 기억력과 도형 지각 능력 등 정보처리의 속도와 정확성의 관여 - 성인 중기 전후에 퇴보하기 시작 - 새로운 문제를 다루는 능력 - 뇌손상과 노령화에 민감하고 영향을 받음 |
- 살면서 경험을 통해 얻어지고 확장되는 지식으로 환경이나 경험, 교육, 문화적인 요인에 영향을 받으며 유동성 지능을 기반으로 후천적으로 발달이 이루어짐 - 언어적 이해력이나 귀납적 추론 등이 포함 - 나이가 들수록 더욱 발달하며 노화나 뇌손상의 영향을 적게 받음 |
-> 이 두 지능은 절정에 달하는 시기가 각기 다름
7.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 지능을 하나의 일반지능으로 기술하는 것을 비판하며
오히려 인간의 지능은 다양한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하였는데,
서번트신드롬 (석학증후군)처럼 일반인들에 비해 지능은 낮지만
암산, 기억, 음악, 그림 등 특정 분야에서 뛰어난 재능을 보이는 사람들이
지능은 독립적으로 구분되어있다는 증거
- 다중지능은 8개로 구성되어 있는데,
언어, 논리-수학, 시각-공간, 신체운동, 음악, 대인관계, 개인 내적, 자연탐구지능으로 구성
개인내적지능이란?
- 자기 자신에 대한 객관적 이해 및 지식과 그에 기초하여 잘 행동할 수 있는 능력으로
상담사나 정신분석가, 철학자 등에게 요구되는 능력
8.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
- 개인의 내부세계와 외부세계에서 비롯되는 경험 측면에서
성분적 지능, 경험적 지능, 맥락적 지능으로 구분
성분적 요소 (분석적 능력) – 지능을 원초적으로 구성하는 성분
경험적 요소 (창의적 능력) – 경험을 통하여 새로운 과제를 통찰력 있고 신속하게 처리하는 능력으로
정보처리가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며 창의성과 연관됨
맥락적 요소 (실제적 능력) – 외부환경에 대응하는 능력으로 현실상황에서 적응하는 능력과 연관됨
-> 성공지능이란 이 세가지 능력의 총합으로 보았으며 이 세 측면은 상호 관련되어 있다고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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