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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지능발달 - 지능에 관한 이론들

by 한니발 렉터 2024. 7.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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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발달

 

지능에 관한 이론들

 

1. 비네의 일반지능설

 

- 지능은 개인의 판단 또는 양식, 실용적 감각, 창의력, 상황에 대한 적응능력과 관련이 있으며

이해력, 판단력, 추리력, 기억력 등 다양한 요소들 간의 포괄적인 관계로 구성

 

2. 스피어만의 2요인설

 

- 지능에 대한 최초의 요인분석으로, 요인의 개념을 도입하였는데 일반요인과 특수요인으로 구분

 

일반요인 타고 태어나는 것으로 모든 유형의 지적 활동에 공통적으로 작용함

 

특수요인 일반요인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특수한 과제를 수행하기 위하여 작용

 

3. 손다이크의 다요인설

 

- 지능은 진리 또는 사실의 견지에서 올바른 반응을 행하는 능력으로,

추상적 지능과 구체적 지능 그리고 사회적 지능으로 구성

 

4. 써스톤의 다요인설

 

스피어만의 2요인설을 비판하며 지능은 일반적인 특성으로 설명할 수 없고

각각 독립적인 기능을 가진 개별적인 능력들로 구성되어있다고 주장하였는데,

그 개별적인 능력들은 7

 

1. 언어이해 요인 언어의 개념화, 추리 및 활용 등에 대한 능력으로 어휘력 검사와 독해력 검사로 측정
2. 수 요인 계산 및 추리력 같이 수를 다루며 계산하는 능력으로 산수문제로 측정
3. 공간시각화 요인 공간을 상상하고 물체를 시각화할 수 있는 능력으로 상징물이나 기하학적 도형에 대한 정신적 조작을 요하는 검사로 측정
4. 지각속도 요인 어떤 대상이나 현상을 빠르고 정확하게, 구체적으로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능력으로 상징들의 신속한 재인(기억 활동의 형태로, 개인이 현재 대하고 있는 인물, 사물, 현상, 정보 등을 과거에 보았거나 접촉했던 경험이 있음을 기억해내는 활동)을 요하는 검사로 측정
 
5. 기억 요인 지각적이고 개념적인 자료들을 명확하게 기억하고 재생할 수 있는 능력으로 단어나 문자 등을 이용한 회상 검사로 측정
6. 추리 요인 주어진 자료들을 보며 일반원칙을 밝혀내고 이를 목표달성을 위해 생산적으로 적용하고 추리하는 능력으로 유추검사나 수열완성형 검사로 측정
7. 단어유창성 요인 상황에 부합하는 가장 적절한 단어를 신속하게 선택하는 능력으로 제한시간 안에 특정 문자로 시작하는 단어를 최대한 많이 제시하도록 요구하는 방식의 검사로 측정

 

5. 길포드의 복합요인설 (입체모형설)

 

- 써스톤의 이론을 발전시켜 지능은 다양한 방법으로 상이한 정보들을 처리하는

다각적 능력들의 체계적인 집합체라고 주장하였으며 길포드가 제시한 지능의 구조는

 

내용차원 시각, 청각, 상징, 의미, 행동

조작차원 평가, 수렴적 생산, 확산적 생산, 기억파지, 기억저장, 인지

결과차원 단위, 유목, 관계, 체계, 변환, 함축

 

이렇게 3차원적인 입체모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의 조합에 의해

180개의 조작적인 지적 능력으로 나타난다고 주장

 

6. 카텔과 혼의 위계적 요인설

 

- 인간의 지능을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으로 구분

유동성 지능 결정성 지능
- 일반적으로 경험을 통해 얻을 수 없는
유전적이고 선천적인 능력


- 기억력과 도형 지각 능력 등
정보처리의 속도와 정확성의 관여


- 성인 중기 전후에 퇴보하기 시작


- 새로운 문제를 다루는 능력


- 뇌손상과 노령화에 민감하고 영향을 받음

 
- 살면서 경험을 통해 얻어지고 확장되는 지식으로 환경이나 경험, 교육, 문화적인 요인에 영향을 받으며 유동성 지능을 기반으로 후천적으로 발달이 이루어짐

- 언어적 이해력이나 귀납적 추론 등이 포함


- 나이가 들수록 더욱 발달하며 노화나 뇌손상의 영향을 적게 받음

-> 이 두 지능은 절정에 달하는 시기가 각기 다름

 

7.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 지능을 하나의 일반지능으로 기술하는 것을 비판하며

오히려 인간의 지능은 다양한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하였는데,

서번트신드롬 (석학증후군)처럼 일반인들에 비해 지능은 낮지만

암산, 기억, 음악, 그림 등 특정 분야에서 뛰어난 재능을 보이는 사람들이

지능은 독립적으로 구분되어있다는 증거

 

- 다중지능은 8개로 구성되어 있는데,

언어, 논리-수학, 시각-공간, 신체운동, 음악, 대인관계, 개인 내적, 자연탐구지능으로 구성

 

개인내적지능이란?

 

- 자기 자신에 대한 객관적 이해 지식과 그에 기초하여 행동할 있는 능력으로

상담사나 정신분석가, 철학자 등에게 요구되는 능력

 

8.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

 

- 개인의 내부세계와 외부세계에서 비롯되는 경험 측면에서

성분적 지능, 경험적 지능, 맥락적 지능으로 구분

 

성분적 요소 (분석적 능력) – 지능을 원초적으로 구성하는 성분

 

경험적 요소 (창의적 능력) – 경험을 통하여 새로운 과제를 통찰력 있고 신속하게 처리하는 능력으로

정보처리가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며 창의성과 연관됨

 

맥락적 요소 (실제적 능력) – 외부환경에 대응하는 능력으로 현실상황에서 적응하는 능력과 연관됨

 

-> 성공지능이란 세가지 능력의 총합으로 보았으며 측면은 상호 관련되어 있다고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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