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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현실치료 2 - 심리 문제의 원인, 상담 과정

by 한니발 렉터 2024. 8.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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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실치료에서 보는 심리적 문제의 원인

 

- 현실치료에서 부적응은 개인의 기본적인 욕구 중 과거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여전히 충족되지 못한 상태에 머물고 있는 욕구들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는데,

사랑과 자기가치감의 결핍으로 충족되지 못한 욕구는 나아가 대인관계에 있어서도

실패의 원인이 되며 결국은 패배적 정체감의 형성을 초래함

 

- 패배적 정체감은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태도 등의

다양한 심리적 문제를 일으켜 부적응 행동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책임이란 정신건강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에 패배적 정체감으로 인해

현실세계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자신의 삶에 책임을 지려고 하지 않고

현실을 무시하거나 부정함

 

- 정신적으로 고통 받고 있는 사람은 편안한 상태를 원하기 때문에

환상이나 왜곡을 통해 현실세계를 부정하려고 하고 이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봄

 

2. 현실치료의 상담 과정과 기법

 

2-1. 상담 목표

 

-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과 선택에 책임을 질 수 있고

자신만의 만족스러운 방법으로 심리적 욕구인

사랑, 힘, 자유, 재미를 충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현실치료 상담의 목표

 

- 내담자가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내담자가 갖고 있는 기본 욕구를 파악하는 것이

일차적 목표이며 그것을 파악했다면 상담자는 가장 적절하고 바람직한 방법으로

내담자의 바람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이차적 목표로,

결국 내담자가 자신의 현실에 기초하여 책임감 있는 행동을 선택하는 방법으로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도록 돕는 것이 현실치료 상담의 궁극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음

 

2-2. 상담 과정

 

1단계. 상담 환경 꾸미기

 

- 내담자에게 아무것도 강요하지 않으며 상담자 역시 내담자로부터

어떤 것도 강요 받지 않는 상태로 자유롭고 지지적인 환경 속에서

내담자는 성공적인 인간관계 형성에 대한 방법 등을 배울 수 있고

기꺼이 행동 변화를 위한 노력을 시도하게 된다고 봄

 

- 치료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현실치료 상담자가 가장 유념하는 것이 세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로, 현재의 문제와 밀접하게 관련된 경우가 아니라면 굳이 내담자의 과거사를 다루지 않고

두 번째로는 내담자를 처벌한다거나 비난하지는 않지만, 자신의 선택에 따른 결과에 대해서는

합리화하거나 보호하지 않으며, 마지막 세 번째로 자신의 모든 행동에 대해서는

스스로 책임을 지게 하며 상담자는 내담자를 쉽게 포기하지 않음

 

2단계. 행동 변화를 위한 상담 과정

 

현실치료의 상담 과정은 R-W-D-E-P 과정이라 할 수 있는데,

 

Relationship 관계 형성 단계

 

- 상담자와 내담자가 친구처럼 편한 관계를 형성하는 단계로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의존하기만 하는 관계도 내담자에 대한 상담자의 무한한 책임을

전제로 하는 관계가 아닌 자유롭고 책임을 지며 자율적으로 기능하는 것이 강조되는 관계를 의미함

 

Wants 욕구 탐색 단계

 

- 내담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파악하는 단계로

내담자에게 주어지는 질문들은

 

무엇을 원합니까?

상담자에게 바라는 것이 무엇입니까?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겠습니까?

 

와 같이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이 정말 이루고 싶은 사람의 모습을

명확하게 하고 구체화 하도록 하는 것이 주된 목적

 

Doing 현재 행동에 초점을 두는 단계

 

- 내담자의 감정보다는 행동을 강조하고 과거보다는 현재에 초점을 두는 것이 특징인데,

상담자는 내담자의 전체행동을 탐색하며 내담자에게 자신의 행동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표현하도록 격려하면서 결국 무엇을 지향하고 있는지

최대한 정확하게 파악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음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보다는 무엇을 하는지에 관심을 두는 것이 특징)

 

Evaluation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는 단계

 

- 현실치료 과정의 핵심이고 가장 강조되는 단계로 내담자가 현재 하고 있는 행동들이

자신의 소망과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정말 효과적인지를 평가하도록 격려함

 

- 부적응 문제를 가진 내담자가 상담자와 지지적이고 치료적인 분위기에서

자신의 소망의 적절성과 달성 가능성에 대해 정직하게 평가한다면

결국은 자신이 변화해야 한다는 인식과 동기를 갖게 될 뿐 아니라

긍정적인 변화에 대한 희망을 발견하게 될 것이라는 전제로 진행되는 단계라고 할 수 있음

 

Planning 책임 있게 행동하는 계획 세우는 단계

 

- 내담자의 현재 행동 중에서 비효과적이고 부정적인 것들을 찾아서

효과적이고 긍정적인 것으로 대체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는 단계로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선택과 행동에 대한 책임이 다른 사람이 아닌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명확하게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 강조됨

 

- 계획이란 간단하고 달성 가능하며 측정 가능하고 즉각적이며

계획한 사람에 의해 통제가 되어야 하며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기 때문에

내담자의 동기와 능력의 한계 등을 충분하게 고려해서 세워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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