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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상담기법 2 - 해석, 직면, 초점화, 재명명, 요약

by 한니발 렉터 2024. 6.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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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기법 2

 

목  차

 

7. 해석

8. 직면

9. 초점화

10. 재명명

11. 요약

 

 

7. 해석

 

-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새로운 관점에서 스스로 이해해보도록

내담자의 경험과 행동의 의미에 대해 상담자가 설명하는 기법

 

- 내담자가 전하는 메시지와 행동 사이의 관계 확인을 목적으로 하며,

상담자의 직감 또는 최적의 추측을 기반으로 가설적 형태로 제시

 

- 아직 자기이해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음에도 성급하게 해석을 하려고 하면

내담자가 방어적인 태도를 취할 수 있으므로 시기적절 하게 사용해야 함

 

- 비판이나 평가하는 메시지가 들어가는 것에 주의해야 하며 다양한 가능성을 고려해야 함

 

예>

 

내담자: 저는 부모님이 갑자기 이혼 결정을 하신 이유를 잘 모르겠어요.

자주 싸우시긴 했지만요. 사실 아버지가 많이 미워요.

아버지만 잘 하셨으면 이런 일을 없었을 것 같거든요.

앞으로 제가 무엇을 어떻게 할지 모르겠어요.

 

상담자: 갑작스러운 부모님의 이혼 때문에 생긴 아버지에 대한 감정이 부정적인 것 같은데

그게 혹시 더 나아가 아버지와의 갈등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닌지,

그게 또 너에게 안 좋은 영향을 주는 건 아닌지 생각해봐야겠다.

이 문제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너 자신이거든. 

 

8. 직면

 

- 내담자의 자기이해를 돕기 위해 상담자의 눈에 비친 내담자의 행동 특성

또는 사고방식을 지적하여 내담자가 외부에 비친 자기 모습을 되돌아보고

통찰의 순간을 경험하도록 하는 직접적이고 모험적인 자기대변의 방법

–> “아, 나의 이런 모습이 다른 사람의 시각에선 이렇게 보일 수도 있구나.”

 

- 문제해결에 방해되는 어떤 불일치적인 요소들이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

 

- 내담자의 건설적인 변화를 위해 새로운 내적, 외적 행동의 발달을 촉진해야 함

 

- 내담자가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방어기제도 직면의 대상이 될 수 있음

 

예>

 

내담자: 평일 학교 끝나면 너무 피곤해서 공부할 시간이 없고

주말은 친구들이 자꾸 불러내고 그러다 보면 전 공부할 시간이 없어요.

저 이번 기말고사에서는 성적 잘 나와야 하거든요.

 

상담자: 그래도 공부하는 것에 어느 정도 시간을 할애해야 하지 않을까?

아무런 변화 없이 성적이 저절로 오르기는 힘들 것 같은데.

 

9. 초점화

 

- 내담자의 표현이 혼란을 일으키거나 너무 산만하고 모호할 때

이야기의 주제에 초점을 맞추는 기법

 

- 특히 내담자가 문제의 본질에서 벗어난 이야기를 할 때

목표를 향해 나아가도록 새롭게 방향을 되돌리거나

주의를 기울이고자 할 때 유용하며 상담과정에 있어서 특정 목표에 집중하도록 하여

시간 낭비를 막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예>

 

내담자: 그래서 정학 처분이 내려졌는데 솔직히 이 학교

저도 그만두고 싶어요. 아무리 생각해봐도 학교 분위기도 그렇고

선생님들도 하나 같이 마음에 안 들어요.

 

상담자: 그것보다 정학 처분이 내려진 이유와 앞으로 어떻게 하면 좋을지

이야기 해보는 게 우선되어야 할 것 같다.

 

10. 재명명

 

- 주어진 상황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이고

새로운 시각으로 바꾸도록 돕는 것이 목적으로,

어떤 문제에 대해 내담자가 부여하는 의미를 새로 고쳐줌으로써

내담자의 시각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꾸는 기법

 

내담자: 그 때 그 가출 사건 이후로 부모님은 나를 더 심하게 통제하는 것 같아요.

매일 핸드폰도 확인한다니까요. 학교 끝나고 바로 집으로 안 가면 전화로 지금 어디인지,

누구랑 있는지 확인하시고. 진짜 숨 막혀요.

 

상담자: 그래, 너도 분명히 힘들겠지. 그래도 부모님은 네가 걱정되셔서 그러실 거야.

혹시 또 나쁜 친구들과 어울리면 어떻게 할까. 또 가출하면 어쩌나 하고.

통제보다는 그런 일로부터 너를 보호해야 한다는 생각에 그렇게 하시는 것 같은데.

 

11. 요약

 

- 내담자의 생각과 감정을 매회 상담이 끝날 무렵 간단한 말로 요약 정리하는 기법으로

새로운 회기가 시작됐을 때 이전 회기의 내용을 다시 한번 말함으로써

회기를 자연스럽게 연결할 수 있음

 

>

 

상담자: 지금까지 여러 이야기들을 나누었는데,

시험에 대한 압박감이 상당해서 우울한 감정과

무기력한 감정을 같이 느끼고 있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점 같다.

어디에도 터 놓을 수 없고 학교 선생님은 아무 생각하지 말고 무조건 열심히 하라고만 하시고.

심적으로 의지할 곳이 없어 힘들다는 것이 지금까지 네가 한 이야기의 핵심 같은데 정확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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