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각본분석
- 각본이란 개인이 어릴 때부터 성장하면서 만들기 시작하는 무의식적인 인생 계획으로,
우리가 성장하면서 부모가 주는 메시지에 의해 강화되고 정당화됨
- 추상적인 개념 같지만, 예를 들어,
“나는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 라는 각본을 쓴 사람이 어렸을 때부터
자신의 부모에게 “넌 무엇이든지 잘 할 수 있어. 똑똑하고 자신감 넘치고
절대 포기하지 않는 끈기를 갖고 있으니까.” 라는 말을 듣게 되면
“그래, 난 결국 성공시킬 거야.” 라고 각본을 강화시키게 되고,
살면서 마주하게 되는 크고 작은 성공의 순간마다
“역시 난 유능한 사람이야.” 하면서 자신의 각본을 확정하게 됨
- 각본분석을 통해 각자 자신의 자아상태에 대해서 어떻게 통찰하고
자기 각본을 이해하는지 분석하고 부정적이고 문제의 소지가 많아 보이는 각본을
강화하고 있는 사람은 그 각본에서 벗어나도록 하는 것이 목표로,
각본의 분석은 자아통찰과 어른 자아의 활성화 촉진 및 재결정을 통해
어린이 자아의 근본적인 변화를 위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음
2. 게임
- 게임이라고 하면 보통 우리가 즐기는 그런 게임이 아니라
불편하고 불쾌한 감정을 일으키는 심리적 게임을 의미하는데,
이면교류처럼 표면적으로는 문제 없어 보이는 교류 방식으로 나타나지만
그 안에는 다른 의도나 속임수가 존재하여 상대방에게 부정적인 감정을 일으키는
역기능적인 의사소통을 교류분석 이론에서는 게임이라고 함
- 1968년 카프만은 이 게임 역시 연극처럼
지배적인 힘을 갖고 누군가를 억압하거나 지시하는 역할을 하는 박해자와
스스로를 구제할 능력이 없는 자를 찾아서 도와주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구원자,
그리고 이용당하고 인내를 강요당하는 역할의 희생자
이렇게 세 가지 역할이 존재하는 일종의 삼각구도로 된 드라마 삼각형을 고안함
- 박해자는 비판적 어버이 자아가 관여하고 구원자는 양육적 어버이 자아가 관여하며
희생자는 주로 순응적 어린이 자아가 관여하는데 이 드라마 상각형은 자신 또는 타인이
이런 게임을 할 때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이해하고
더 이상 불쾌한 게임이 계속 진행되지 않도록 하는 게 도움이 됨
3. 라켓
- 게임을 통해 느끼게 된 불편하고 불쾌한 감정으로 인해 억압되었거나,
표현이 금지된 감정의 대체 감정 혹은 타인을 이용하려고 사용하는 감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주로 스트레스적인 상황에서 우리가 경험하게 되며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는
절대 도움이 되지 않는 모든 종류의 부정적인 감정을 라켓이라고 함
- 예를 들어, 어린 시절 어떤 유형의 사람들과는 절대 어울리지 말라는 금지령을
부모로부터 받은 사람들은 그 유형과 비슷한 사람들과는 거리를 두겠다는
초기 결정을 내리게 되고, 그런 사람들과 가까워지게 되는 경우
스스로 자신의 결정을 정당화하기 위해 그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자신 또한 불쾌한 감정이 계속 쌓이며 자신의 초기 결정이 정당화되고 강화됨
- 상대를 심리적으로 위협하기도 하고 교묘하게 속일 목적으로 특정한 감정들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만성적인 불쾌한 감정을 라켓감정이라고 함
4. 교류 분석에서 보는 심리적 문제란?
- 우리는 ‘어떻게 해야 이 세상에서 가장 잘 살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늘 스스로에게 하고 또 자신만의 결정을 내리는데, 불행하게도
그 결정들이 항상 옳고 합리적이고 적절한 것은 아님
-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분노를 표출하다가
부정적인 스트로크를 받으며 성장한 사람의 경우,
‘사람들 앞에서 내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안전하지 못하구나.’ 하며
일반화된 결정을 내릴 수도 있음
- 이 사람은 이런 결정을 바탕으로 자신의 욕구는 일단 무시하고
최대한 감정 표현을 절제하면서 자신만의 각본을 만들어 가게 됨
- 그러나 이 각본이 자기긍정-타인긍정이 아닌 생활자세로 완성된다면
패배자의 각본이 될 가능성 높으며, 이런 각본을 선택한 사람들은
대체로 부적응 상태에 놓이게 되고 어버이 자아, 어른 자아, 어린이 자아의 경계가 무너져
서로 다른 자아를 침범하거나 하나의 자아상태가 지나치게 고착되어
심리적 에너지의 이동이 없어지는 정신병리의 상태가 된다고 하는 것이
교류 분석에서 보는 심리적 문제의 발생 원인
'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실치료 1 - 인간관, 기본 욕구, 좋은 세계, 전체행동 (0) | 2024.08.05 |
---|---|
교류분석 4 - 상담 과정과 기법. 공헌점과 비판점 (0) | 2024.08.04 |
교류분석 2 - 교류방식, 스트로크, 생활자세 (0) | 2024.08.02 |
교류분석 1 - 교류분석의 특징과 세 가지 자아 (0) | 2024.08.01 |
표준화 검사의 개념과 규준 (0) | 2024.07.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