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화 검사의 개념과 규준
목 차
1. 심리검사의 표준화
2. 규준의 개념과 종류
3.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
1. 심리검사의 표준화
1-1. 검사의 표준
- 검사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필수조건으로 제작, 실시, 채점, 해석 등에 이르는
검사의 제반 과정에서 반드시 지켜야 할 검사관행과 연관됨
1-2. 검사의 표준화
- 검사의 제반 과정에 대한 일관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실시에서부터 채점 및 해석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단일화하여
검사자의 주관적인 해석이 개입될 수 없도록 하는 것을 의미
- 경험적으로 제작되어 적절한 규준 및 기준 점수, 타당도 및 신뢰도의 자료를 제시
- 표준화검사의 가장 큰 특징은 여러 명의 조건이 다른 수검자들에게
동일한 검사를 실시하여 얻은 점수를 의미 있게 비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동일한 검사를 다른 수검자들에게 시행하더라도
검사의 절차 및 채점 등의 조건은 같아야 하며,
검사자는 교본에 기재된 내용에 따라 검사에 임해야 함
1-3. 표준화 검사란?
- 검사의 실시, 사용, 해석을 위한 명확한 지침이며 표준화된 절차를 제공하는 검사
- 타당도와 신뢰도가 보장되어 상대적 비교가 가능한 규준이 있는 검사
- 일정하고 동일한 절차에 따라 이루어지는 검사로, 검사의 실시·채점·해석 등이
일정한 방식으로 진행
- 개인의 능력이나 알고 있는 지식 또는 심리적 특성을 비슷한 연령의 다른 집단과 비교하여
개인의 수행수준을 결정할 목적으로 개발되고 표준적인 절차를 근거하여 실시
- 표준화검사의 종류는 다양한데, 실시방법에 따라
많은 수검자들이 동시에 실시하는 ‘집단검사’와
한 번에 한 사람씩 실시하는 ‘개별검사’로 나뉠 수 있음
2. 규준의 개념과 종류
2-1. 규준이란?
- 검사 점수의 해석에 필요한 기준이 되는 자료이며,
원점수의 상대적 위치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준을 의미
- 대표집단의 사람들에게 실시한 검사점수를 일정한 분포도로 작성한 것
- 모집단에 대한 대표성을 확보할 수 있는 표본 추출 방법을 이용하여
규준 집단을 구성하여 제작
- 원점수를 상대적 측정치로 변환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대표집단 내 수치가 어떤 위치에 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고,
상호 비교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음
- 규준집단은 구성이 명확하게 규정되어야 하며 최신성이 유지되어야 함
2-2. 규준의 종류
집단 내 규준 | - 개인의 원점수를 규준집단의 수행과 비교할 수 있도록 만든 규준 예> 백분위 점수, 표준점수, 편차 IQ, 표준 등급 등 |
발달규준 | - 수검자가 정상적인 발달경로에서 얼마나 이탈해 있는지를 표현하는 방식으로, 수검자의 생활연령과 정신연령을 함께 표시 예> 연령규준, 학년규준 |
전국규준 | - 어떤 검사를 표준화할 때 전국적으로 거주지역, 연령, 성별, 사회계층, 교육수준, 종교의 유무 등과 같은 인구통계학적 유틍을 고려하여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도록 표집한 규준집단에서 수집한 자료를 사용하여 작성한 규준 |
특수규준 | - 검사의 특정 목적에 맞추어 엄밀히 규정한 규준 |
2-3. 집단 내 규준의 종류
백분위 점수 |
- 원점수의 분포에서 100개의 동일한 구간으로 점수를 분포하여 변환점수를 부여한 것 - 등위점수로 한 점수가 분포상에서 서열로 따졌을 때 몇 %에 위치하고 있는지 알려주므로 서열척도에 해당 - 개인의 점수가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얼마나 높은지 상대적인 정보를 얻는 것이 목적인 검사에서 사용되며 규준-참조점수에 해당 - 특정 원점수 이하인 사례의 비율의 측면에서 표시한 것으로, 개인의 상대적인 위치에 대한 정보를 제공 - 백분위가 낮을수록 성적이 낮고, 백분위가 높을수록 성적이 높음 - 계산이 간편하고 이해하기 쉬우며, 모든 심리검사에 보편적으로 적용 가능 - 원점수가 같아도 백분위는 속한 규준집단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 - 객관적 검사의 경우 백분위 점수는 검사대상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음 예> 대학수학능력시험 |
표준 점수 |
- 원점수를 표준편차 단위를 사용하여 도출한 선형변환점수 - 원점수를 표준점수로 변환하여 상대적인 위치를 추측할 수 있으며, 검사결과를 비교할 수도 있음 - 개인의 점수가 평균으로부터 떨어져 있는 거리 표시, 편차의 크기, 방향 제공 - 여러 가지 분포의 측정치와 비교 가능(평균은 항상 0, 표준편차는 항상 1이기 때문) - 가장 보편적인 표준점수로 Z점수, T점수, H점수 세가지 점수가 있는데, Z점수 [원점수를 평균이 0, 표준편차가 1인 Z분포상의 점수로 변환한 것] Z점수 = (원점수) - (평균) ÷ 표준편차 T점수 [평균이 50, 표준편차가 10이 되도록 Z점수를 변환한 것, T점수 분포=20~80사이] T점수 = 10 X Z점수 + 50 H점수 [평균이 50, 표준편차가 14가 되도록 T점수를 변환한 것] H점수 = 14 X Z점수 + 50 |
표준등급 (스테나인) |
- 원점수를 백분위점수로 변환한 다음 비율에 따라 1에서 9의 구간으로 구분하고 각 구간에 일정한 점수나 등급을 부여한 점수로 최고점수는 9점, 최저점수는 1점 그리고 평균에 해당하는 중간점수는 5점 - 최저 1점과 최고 9점을 제외하여 계산할 때 표준편차는 2점 - 성취도 검사나 성적 등급, 적성검사의 결과 나타낼 때 주로 사용 - 결과 점수를 일정한 범주로 분포시킴으로써 학생들 간 점수차가 적은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해석상의 문제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음 |
2-4. 발달규준의 종류
연령규준
- 검사의 문항들이연령 수준별 척도로 구성되어 있어서
해당 검사를 통한 결과점수가 수검자의 정신연령 수준을 반영하며
설정할 때 수검자가 어리다면 연령 간격을 좁게 해야 함
학년규준
- 주로 학교에서 실시하는 성취도검사에 이용하기 위해
학년별 평균이나 중앙치를 이용하여 규준을 제작
추적규준 (서열규준)
- 발달검사 과정에서 개인의 행동을 관찰하여 행동 발달단계에서
어디에 위치하는지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측정할 때 연령별로
동일한 백분위를 갖고 있다고 가정한다는 특징이 있음
3.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
3-1. 규준참조검사란?
- 개인의 점수를 해석하기 위해 유사한 다른 수검자들의 점수를 비교하여 평가하는
상대평가 유형의 검사로, 상대평가를 위해 대상자집간의 점수분포를 고려하며
이 때 발생하는 점수분포가 규준에 해당
3-2. 규준참조검사의 특징
- 주요 관심은 특정 행동의 달성 여부가 아니라 상대적 서열이나 위치
- 점수들이 높은 쪽에 몰려 있다면 부적 편포라고 하고 부적 편포는 검사가
상대적으로 그 집단에게 쉬웠을 때 발생하는 반면,
정적 편포는 검사가 상개적으로 어려운 경우에 발생
- 이상적인 점수분포는 0의 편포를 갖는 정상푼포
3-3. 준거참조검사란?
- 절대적 준거를 사용하여 검사결과를 해석하는 검사로,
비교의 근거가 다른 대상이 아니라 숙달 기준에 있는 절대평가 유형의 검사
- 한 검사에서 개인이 획득한 점수를 미리 세워놓은 목표에 도달한 정도로 해석하는 검사
- 운전면허시험, 각종 국가자격시험 등 합격 기준 점수가 존재하고 그 점수에 미달되면
학습자의 성취수준이 낮다고 보고 탈락시키는 시험이나 검사 등이 준거참조검사에 해당
표준편차란?
- 점수 간의 상이한 정도를 나타내는 산포도(변산도) 측정도구
- 변수 값이 평균값에서 어느 정도 떨어져 있는지를 알 수 있음
- 표준편차는 분산의 양의 제곱근으로 산출
- 분산이 클수록 표준편차는 커지며 표준편차가 작을수록 점수의 분포는 고르게 됨
- 극단치에 민감하 중심경향치 지수가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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