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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표준화 검사의 개념과 규준

by 한니발 렉터 2024. 7.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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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화 검사의 개념과 규준

 

목  차

 

1. 심리검사의 표준화

2. 규준의 개념과 종류

3. 규준참조검사 준거참조검사

 

 

1. 심리검사의 표준화

 

1-1. 검사의 표준

 

- 검사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필수조건으로 제작, 실시, 채점, 해석 등에 이르는

검사의 제반 과정에서 반드시 지켜야 할 검사관행과 연관됨

 

1-2. 검사의 표준화

 

검사의 제반 과정에 대한 일관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실시에서부터 채점 해석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단일화하여

검사자의 주관적인 해석이 개입될 없도록 하는 것을 의미

 

경험적으로 제작되어 적절한 규준 기준 점수타당도 신뢰도의 자료를 제시

 

- 표준화검사의 가장 큰 특징은 여러 명의 조건이 다른 수검자들에게

동일한 검사를 실시하여 얻은 점수를 의미 있게 비교할 있는 기회를 제공

 

- 동일한 검사를 다른 수검자들에게 시행하더라도

검사의 절차 채점 등의 조건은 같아야 하며,

검사자는 교본에 기재된 내용에 따라 검사에 임해야

 

1-3. 표준화 검사란?

 

- 검사의 실시, 사용, 해석을 위한 명확한 지침이며 표준화된 절차를 제공하는 검사

 

- 타당도와 신뢰도가 보장되어 상대적 비교가 가능한 규준이 있는 검사

 

- 일정하고 동일한 절차에 따라 이루어지는 검사로, 검사의 실시·채점·해석 등이

일정한 방식으로 진행

 

- 개인의 능력이나 알고 있는 지식 또는 심리적 특성을 비슷한 연령의 다른 집단과 비교하여

개인의 수행수준을 결정할 목적으로 개발되고 표준적인 절차를 근거하여 실시

 

- 표준화검사의 종류는 다양한데, 실시방법에 따라

많은 수검자들이 동시에 실시하는 ‘집단검사’와

한 번에 한 사람씩 실시하는 ‘개별검사’로 나뉠 수 있음

 

2. 규준의 개념과 종류

 

2-1. 규준이란?

 

검사 점수의 해석에 필요한 기준이 되는 자료이며

원점수의 상대적 위치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준을 의미

 

- 대표집단의 사람들에게 실시한 검사점수를 일정한 분포도로 작성한 것

 

- 모집단에 대한 대표성을 확보할 있는 표본 추출 방법을 이용하여

규준 집단을 구성하여 제작

 

- 원점수를 상대적 측정치로 변환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대표집단 수치가 어떤 위치에 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고,

상호 비교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음

 

- 규준집단은 구성이 명확하게 규정되어야 하며 최신성이 유지되어야

 

 2-2. 규준의 종류 

집단 규준  - 개인의 원점수를 규준집단의 수행과 비교할 있도록 만든 규준

> 백분위 점수, 표준점수, 편차 IQ, 표준 등급
 
발달규준 수검자가 정상적인 발달경로에서 얼마나 이탈해 있는지를 표현하는 방식으로, 수검자의 생활연령과 정신연령을 함께 표시

예>
연령규준학년규준
 
전국규준 - 어떤 검사를 표준화할 전국적으로 거주지역, 연령, 성별, 사회계층, 교육수준, 종교의 유무 등과 같은 인구통계학적 유틍을 고려하여 모집단을 대표할 있도록 표집한 규준집단에서 수집한 자료를 사용하여 작성한 규준
특수규준 - 검사의 특정 목적에 맞추어 엄밀히 규정한 규준

 

 

2-3. 집단 규준의 종류

백분위
점수
- 원점수의 분포에서 100개의 동일한 구간으로 점수를 분포하여
변환점수를 부여한

- 등위점수로 한 점수가 분포상에서 서열로 따졌을 때 몇 %에 위치하고
있는지 알려주므로 서열척도에 해당

- 개인의 점수가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얼마나 높은지 상대적인 정보를 얻는 것이 목적인 검사에서 사용되며 규준-참조점수에 해당

-
특정 원점수 이하인 사례의 비율의 측면에서 표시한 것으로
개인의 상대적인 위치에 대한 정보를 제공

-
백분위가 낮을수록 성적이 낮고백분위가 높을수록 성적이 높음

-
계산이 간편하고 이해하기 쉬우며모든 심리검사에 보편적으로 적용 가능

- 원점수가 같아도 백분위는 속한 규준집단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

- 객관적 검사의 경우 백분위 점수는 검사대상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음

예> 대학수학능력시험
표준
점수
- 원점수를 표준편차 단위를 사용하여 도출한 선형변환점수

- 원점수를 표준점수로 변환하여 상대적인 위치를 추측할 수 있으며,
검사결과를 비교할 수도 있음

-
개인의 점수가 평균으로부터 떨어져 있는 거리 표시편차의 크기방향 제공

-
여러 가지 분포의 측정치와 비교 가능(평균은 항상 0, 표준편차는 항상 1이기 때문)

-
가장 보편적인 표준점수로 Z점수, T점수, H점수 세가지 점수가 있는데,

Z점수 [원점수를 평균이 0, 표준편차가 1 Z분포상의 점수로 변환한 ]

Z점수 = (원점수) - (평균) ÷ 표준편차


T
점수 [평균이 50, 표준편차가 10 되도록 Z점수를 변환한 , T점수 분포=20~80사이]


T점수 = 10 X Z점수 + 50
 

H
점수 [평균이 50, 표준편차가 14 되도록 T점수를 변환한 ]

H점수 = 14 X Z점수 + 50
표준등급
(
스테나인)
- 원점수를 백분위점수로 변환한 다음 비율에 따라 1에서 9의 구간으로 구분하고 각 구간에 일정한 점수나 등급을 부여한 점수로 최고점수는 9점, 최저점수는 1점 그리고 평균에 해당하는 중간점수는 5점

-
최저 1점과 최고 9점을 제외하여 계산할 표준편차는 2

- 성
취도 검사나 성적 등급적성검사의 결과 나타낼 주로 사용

-
결과 점수를 일정한 범주로 분포시킴으로써 학생들 점수차가 적은 경우 발생할 있는 해석상의 문제를 사전 방지할 수 있음

 

2-4. 발달규준의 종류

 

연령규준

 

- 검사의 문항들이연령 수준별 척도로 구성되어 있어서

해당 검사를 통한 결과점수가 수검자의 정신연령 수준을 반영하며

설정할 때 수검자가 어리다면 연령 간격을 좁게 해야 함 

 

학년규준

 

- 주로 학교에서 실시하는 성취도검사에 이용하기 위해

학년별 평균이나 중앙치를 이용하여 규준을 제작

 

추적규준 (서열규준)

 

- 발달검사 과정에서 개인의 행동을 관찰하여 행동 발달단계에서

어디에 위치하는지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측정할 때 연령별로

동일한 백분위를 갖고 있다고 가정한다는 특징이 있음

 

3. 규준참조검사 준거참조검사

 

3-1. 규준참조검사란?

 

 - 개인의 점수를 해석하기 위해 유사한 다른 수검자들의 점수를 비교하여 평가하는

상대평가 유형의 검사로, 상대평가를 위해 대상자집간의 점수분포를 고려하며

이 때 발생하는 점수분포가 규준에 해당

 

3-2. 규준참조검사의 특징

 

- 주요 관심은 특정 행동의 달성 여부가 아니라 상대적 서열이나 위치

 

- 점수들이 높은 쪽에 몰려 있다면 부적 편포라고 하고 부적 편포는 검사가

상대적으로 그 집단에게 쉬웠을 때 발생하는 반면,

정적 편포는 검사가 상개적으로 어려운 경우에 발생

 

- 이상적인 점수분포는 0의 편포를 갖는 정상푼포

 

 3-3. 준거참조검사란?

 

- 절대적 준거를 사용하여 검사결과를 해석하는 검사로,

비교의 근거가 다른 대상이 아니라 숙달 기준에 있는 절대평가 유형의 검사

 

 - 검사에서 개인이 획득한 점수를 미리 세워놓은 목표에 도달한 정도로 해석하는 검사

 

- 운전면허시험, 각종 국가자격시험 등 합격 기준 점수가 존재하고 그 점수에 미달되면

학습자의 성취수준이 낮다고 보고 탈락시키는 시험이나 검사 등이 준거참조검사에 해당

 

 

표준편차란?

 

- 점수 간의 상이한 정도를 나타내는 산포도(변산도측정도구

- 변수 값이 평균값에서 어느 정도 떨어져 있는지를 있음

- 표준편차는 분산의 양의 제곱근으로 산출

- 분산이 클수록 표준편차는 커지며 표준편차가 작을수록 점수의 분포는 고르게 됨

- 극단치에 민감하 중심경향치 지수가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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