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내용적 해석
2-1. 집
문 - 환경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부분으로, 피검자의 대인관계에 대한 태도
문이 없는 경우 - 심리적 접근 불가, 고립감, 가족 내 거리감
활짝 열린 문: 외부로부터 정서적 따뜻함을 받고자 하는 강렬한 욕망
창문 - 환경과 간접적인 접촉 및 상호작용을 하는 매개체
창문이 없는 경우 - 대인관계 곤란
창문이 많은 경우 - 타인과 친밀해지고 싶은 욕망
지붕 - 생활의 환상적 영역, 공상적 활동, 자기 자신에 대한 관념
큰 지붕 - 환상, 공상에 몰두, 대인관계에 대한 무관심
지붕이 없는 경우 - 심각한 위축성, 지적장애
굴뚝 - 가족 내 관계, 애정욕구, 성적 만족감
굴뚝이 없는 경우 - 정적인 가족 내 분위기
연기가 나는 굴뚝 - 애정욕구 결핍
벽 - 자아 강도 및 통제력
적절히 연결되지 않은 벽 - 일차적 욕구에 대한 집착, 자아상실감
허물어질 듯한 벽- 자아의 붕괴
부수적 사물
해, 나무, 수풀 - 의존욕구
구름, 그림자 - 불안감
울타리, 산, 관목 - 방어욕구
2-2. 나무
뿌리 - 성격적인 안정성, 안전에 대한 욕구, 현실과의 접촉 정도
뿌리를 과도하게 강조한 경우 - 불안정 및 그에 대한 과도한 보상
뿌리가 없는 경우 - 현실에서의 불안정감
뿌리 없이 땅을 그린 경우 - 내적 자기에의 단절감, 약간의 안정감 수준
기둥 - 수검자의 자아 강도, 내면화의 힘, 심리적 힘에 대한 정보 제공
기둥이 크거나 높은 경우 - 자아 강도 부족 및 그에 대한 과도한 보상
기둥이 빈약한 경우 - 위축감, 무력감
기둥이 기울어진 경우 - 외적 요인에 의한 내적 자아 손상 및 압박
기둥에 옹이 구멍이 있는 경우 - 성장과정상 외상을 경험
가지 - 타인과의 접촉 성향, 수검자의 자원
작은 기둥에 큰 가지를 그린 경우 - 과도한 성적취향
큰 기둥에 작은 가지를 그린 경우 - 성취좌절, 부적절감
가지가 없는 경우 - 대인관계 위축, 우울감
가지의 열매가 떨어진 경우 - 타인관계 실패, 정서적 어려움
2-3. 사람
머리 - 인지능력 및 지적 능력, 공상 활동
머리를 크게 그린 경우 - 지적인 능력에 대한 관심 / 지적 야심 / 성취욕 / 확장된 자아 / 내성적 / 공상에 몰두함
머리를 작게 그린 경우 - 지적 부적절감, 열등감, 강박적 성향
머리를 생략한 경우 - 불쾌한 생각을 제거 하고 싶은 욕망
얼굴 - 타인과의 의사소통 및 관계형성
눈 - 기본적 성향 및 현재의 기분
코 - 성적 상징, 외모에 대한 태도, 타인과의 관계형성
입 - 심리적 성향, 타인과의 의사소통
귀 - 정서자극에 대한 반응
턱 - 공격성, 자기 주장적 성향
몸통: 기본적 추동(basic drive)의 양상
어깨 - 책임성, 책임수행 능력
가슴 - 남자의 경우 힘과 능력, 여자의 경우 성적 성숙 및 애정 욕구
허리 - 성적 행동
사지 - 환경과의 상호작용 및 욕구충족 양상 등
팔 - 현실에서의 욕구충족 방식
다리 - 목표를 위한 행동, 위험으로부터의 도피
손 - 사회적 교류, 환경에 대한 통제 능력
발 - 독립성 대 의존성, 안정감 대 불안정감
'청소년 상담사 3급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TAT 검사의 특징과 시행, 해석 방법과 진단별 반응 (0) | 2024.07.03 |
---|---|
SCT 문장완성검사의 특징과 실시방법 (0) | 2024.07.02 |
HTP 테스트란? 시행단계, 구조적 해석 (0) | 2024.06.29 |
로샤검사 3 - 특수점수 (0) | 2024.06.29 |
로샤검사 2 - 결정인, 형태질, 반응내용 (0) | 2024.06.27 |